3D 벤치 마크 프로그램인 3D Mark는 스마트폰의 성능 측정의 대명사입니다. 이 3D Mark 성능 지수가 스마트폰 마케팅에 활용 될 정도로 인기와 신뢰도가 높습니다. 다만, 몇몇 못난 대기업이 이 프로그램이 가동되면 자신의 성능을 뻥튀기 하다가 걸려서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죠.
아무튼, 이 3D Mark가 전 세계 300만 대의 스마트폰에서 체크한 벤치마크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스마트폰 성능 기교 결과를 인포그래프로 공개 했습니다.
출처 : http://www.futuremark.com/pressreleases/3dmark-benchmark-infographic-apple-vs-android
300만 대의 스마트폰 성능 측정 데이터를 이용한 아이폰 vs 안드로이드폰의 성능 결과는?
지난 2년 간 스마트폰, 태블릿 제품 중 성능 제왕은?
3D Futuremark는 CPU와 GPU 성능을 측정하는 3D Mark 벤치마크 소프트웨어인 'Ice Storm Unlimited'를 사용해서 사용자들이 측정한 측경 결과를 분석 했습니다. 2013년 9월부터 2015년 8월까지 2년에 걸친 결과를 이용해서 인포그래피를 만들었습니다.
세로축은 성능지수로 높을수록 성능이 좋다는 표시이고 가로축은 13-sep(2013년 9월)에서 15-aug(2015년 8월)까지 시간의 흐름순입니다.
오렌지색은 안드로이드 태블릿, 녹색은 최고 성능의 안드로이드폰, 보라색은 최고 성능의 아이패드, 파란색은 최고의 아이폰입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오렌지색의 안드로이드 태블릿입니다.
<엔디비아의 SHIELD, 게이밍 안드로이드 태블릿>
2014년 7월에 출시 된 엔디비아의 SHIELD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게미밍 태블릿입니다. 따라서 성능이 엄청나게 좋습니다. 이 제품이 출시 된 후 안드로이드 태블릿의 성능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애플 아이패드 에어2의 2만 포인트를 상회하는 3만 포인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쪽을 보면 2015년 8월에 출시한 갤럭시S6 엣지플러스가 2만 5000점을 받아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뒤를 돌아보면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가 1위를 한 적이 2년 내에 없었네요. 이 점수는 애플 아이폰6플러스의 1만 6000점 보다 9000점이 앞섭니다. 며칠 전에 발표한 아이폰6S는 아직 포함이 안 되었지만 전통적으로 아이폰은 안드로이드폰 보다 성능점수는 높지 않습니다. 아시겠지만 아이폰은 성능이 좋아서 사용하는 폰이 아닌 아이폰 생태계가 완성도나 보안과 디자인 등 복합적인 매력 때문에 사용하는 것이잖아요. 또한, 아이폰은 1년에 1,2번 정도 신제품을 발표하지만 안드로이드폰은 군단이라서 수많은 브랜드들이 수 없이 출시합니다.
단순 성능 비교에서는 안드로이드폰과 태블릿이 앞서지만 그것만이 제품 선택의 전부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서 아이폰은 쓰다가 중고로 팔아도 비싼 가격에 팔리는데 안드로이드폰은 똥값됩니다. 그래서 다음 스마트폰은 아이폰으로 갈까 고민 중인데 문제는 한국A/S가 너무 안 좋아서 선뜻 아이폰으로 가기 힘드네요.
레퍼런스폰 대결의 승자는?
다음은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중에 레퍼런스 폰의 대결입니다. 아이폰은 아이폰6가 안드로이드는 넥서스6가 출전했습니다.
평균 점수가 1만 7000포인트 주변에 몰려 있는 아이폰6에 비해 넥서스6는 2만1000포인트 쪽에 몰려 있네요.
아이폰은 성능체크 점수가 비슷하지만 넥서스6는 동일한 기종이지만 벤치마크 지수의 편차가 심하네요.
이는 넥서스6에 설치된 앱의 갯수와 설치 상황과 메모리를 잡아 먹는 원흉인 상주 앱 때문에 이런 편차가 심하죠. 이게 안드로이드폰의 문제입니다. 이통사가 마구잡이로 깔아 놓은 기본 앱이 무려 화면 2페이지나 넘잖아요. 최신폰은 사용자가 삭제할 수 있지만 제가 쓰는 구형 폰은 그런 기능도 없습니다. 쓰지도 않는 앱이 상주하면서 메모리와 배터리를 쪽쪽 빨아 먹으니 엄청나게 짜증납니다. 특히 배터리를 얼마나 잘 드시는지 쌍싸대기를 때리고 싶네요.
이렇기 때문에 기본 성능은 아이폰6보다 좋은 넥서스6가 아이폰6보다 못한 벤치마크 점수를 보이기도 합니다.
애플 아이폰의 강점은 안정적인 iOS입니다. 반면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기능이 많고 성능은 좋지만 보안과 안정성 면에서는 iOS에 비해서 떨어집니다.
지난 2년 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브랜드 별 점유율은?
가장 흥미로운 데이터입니다.
지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안드로이드 군단에서 어떤 브랜드가 인기를 얻었을까요?
2013년이나 2015년이나 삼성전자가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점유율은 35%에서 29%로 추락했습니다.
LG전자는 2013년 2위였고 2015년에도 2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점유율이 16.2%에서 9%로 확 줄어들었습니다. 최근에 샤오미 같은 신흥 브랜드에 밀리는 모습도 보입니다.
에이수스는 한국에서 젠폰이 출시 되지 않아서 한국에서는 뚱한 브랜드이지만 해외에서는 젠폰의 인기가 높습니다.
2013년 13.8%에서 2015년 6.7%로 밀렸네요. HTC는 한때 강자였다가 지금은 변방의 브랜드로 밀렸습니다.
흐임로운 것은 새로운 안드로이드폰 브랜드가 눈에 들어옵니다. 2015년만 보면 모토로라를 인수한 레노버가 2.7%, 하웨이가 2.7%입니다 엔디비아도 스마트폰의 성장도 주목할 만 하네요.
이외에 중화권 브랜드로 유명한 샤오미가 2.%입니다. 샤오미는 동남아시아나 인도에서 인기가 있고 한국 진출을 노리고 있지만 쉽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한국 브랜드의 몽니도 있고 특허 문제로 쉽지 않을 듯합니다.
2013년 기타등등 브랜드의 점유율이 11%였는데 2015년 기타등등이라는 TOP4(삼성전자, LG전자, 에이수스, HTC)의 점유율이 확 떨어지고 기타등등 브랜드가 23%로 올라갔습니다.
아이폰 포함한 스마트폰 인기도
스마트폰 판매량이 아닌 3D Mark 벤치 마크 테스트를 하는 스마트폰의 종류를 분석한 인기도입니다. 190개국의 30초마다 벤치마크 테스트를 하는 스마트폰 종류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인기 1위는 아이폰5S입니다. 2위는 아이폰6로 애플 제품이 1,2위를 석권했네요. 3위는 삼성 갤럭시노트3이고 그 다음이 모토로라의 드로이드 울트라 MAXX XT입니다. 한국 미발매 제품이네요. 5위는 삼성 갤럭시S5, 6위는 LG 넥서스5, 7위는 삼성 갤럭시S4, 8위가 LG G2입니다.
아이폰에서 3D Mark 성능 벤치마크(성능 측정)앱을 다운로드한 나라 1위는 중국, 2위는 미국, 3위는 러시아입니다.
홍콩은 인구대비 가장 많은 다운로드를 하는 나라네요. 안드로이드폰에서 3D Mark를 설치한 나라 1위는 미국, 2위는 러시아, 3위는 독일입니다. 인구대비 가장 많이 다운로드한 나라는 핀란드입니다. 한국은 없네요
이 데이터를 보더라도 아이폰은 가장 안정적이고 인기 많은 스마트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