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고 무선통신이 가능한 와이파이 백스케터 기술(WiFi Backscatter)

by 썬도그 2014. 8. 29.
반응형

지금은 집에 있는 유무선공유기(라우터)로 PC와 스마트폰 TV 정도만 서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미래에는 냉장고, 라디오, 전자렌지, 세탁기, 에어콘도 무선으로 서로 연결 되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더 먼 미래에는 옷과 가방 자동차 등 세상 모든 사물이 필요에 의하면 무선으로 연결하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이게 바로 요즘 한창 주목 받고 있는 IoT(Internet of Things : 사물 인터넷)입니다.
그러나 이 사물 인터넷은 여러가지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먼저 통신을 그것도 Wi-Fi로 하려면 Wi-Fi 수신기가 필요합니다. 수신기는 배터리를 먹기 때문에 배터리를 부착해야 합니다. 문제는 이 배터리입니다. 배터리 소모량이 많은 신호 방식이라서 수시로 배터리를 충전 해주거나 갈아 껴줘야 합니다. 뭐 나중에는 기술이 개선되어서 시계 배터리처럼 원형 배터리를 끼고 1년 동안 통신을 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어쨌거나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에 대한 고민과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의 워싱턴 대학에서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는 Wi-Fi 통신 기술을 선보여서 화제입니다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고 무선 통신이 가능한 와이파이 백스케터 기술(WiFi Backscatter)

http://iotwifi.cs.washington.edu/ 에 올라온 글에 따르면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고 무선 통신을 할 수 있는 와이파이 백스케터 기술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먼저 이 기술은 RF Powered Device (RF 무선 급전 장치)가 Wi-Fi 라우터에서 받은 전파를 PC 등 다른 단말기에 전달 하거나 안 하거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달하면 신호가 전달 되기에 1, 전달을 하지 않으면 0이 되는데 이 1과 0을 계속 반복하면 그게 바로 2진수 디지털 데이터 전송을 하게 됩니다. 디지털 전자 기기들이 신호나 전파를 전송하는 방식은 이 1과 0으로 이루어진 2진수 데이터 전송이죠. 2진수는 간단하지만 짧은 시간에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없는 단점이 있지만 워낙 1과 0의 변환이 엄청난 속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 많은 데이터를 짧은 시간에 보낼 수 있습니다. 

이 와이파이 백스케터 기술로 Wi-Fi 통신에 연결하는데 필요한 전력은 10㎼입니다. 아주 적은 전력만 필요로 합니다. 
아주 적더라도 전력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배터리를 필요로 할 것 같지만 적은 전력은 RF 무선 급전 장치 주변에 흐르는 무선 신호를 모아서 전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터리가 필요 없습니다. 

뭐 근 미래에는 통신사에 돈을 지불하면 배터리 충전을 따로 할 필요 없이 통신 신호로 배터리 충전을 하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테슬라가 꿈에 그리던 무선 전력 송신이 실현 될 것입니다. 

워싱턴 대학 연구팀은 이 와이파이 백스캐터 기술은 스텔스 전투기나 폭격기에서 사용하던 기술을 응용한 기술입니다. 
스텔스 전투기는 레이더 신호를 흡수 하거나 다른 방향으로 레이더 신호를 보내서 레이더 상에는 큰 전폭기도 새처럼 작게 나옵니다.  이 기술을 응용한 기술인데 직접 시연도 했습니다. 



중간에 빨간 원에 있는 것이 RF 무선 급전 장치입니다. 이 장치가 Wi-Fi 신호를 쏴주는 라우터에서 나오는 신호를 반사를 합니다. 

반사된 신호는 디지털 오슬로스코프에 표시가 됩니다. 유리처럼 신호를 잘 반사하네요. 


반사된 신호는 PC로 전달이 됩니다. 쉽게 설명하자만 무선 신호 반사경 같은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테스트를 한 결과 2미터 거리에서 초당 1kb의 속도로 통신을 할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낮은 속도라고 생각할 지 모르지만 이 와이파이 백스케터 기술은 동영상 다운 받거나 사진 전송하는 PC나 스마트폰 통신 용도가 아닙니다. 주요 용도는 사물인터넷용이고 냉장고나 전자렌지, 커피포트 같은 가전 기기에 데이터틀 전송하는 용도로 활용할 예정이라서 큰 데이터를 전송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주 간단한 데이터만 전송하고 전송받아서 작동을 하면 되니까요

이 와이파이 백스캐터 기술은 배터리를 부착할 수 없는 의류에 부쳐서 사물인터넷으로 활용하면 아주 좋겠네요.
지금은 2미터 거리만 전송할 수 있지만 좀 더 연구를 해서 무선 통신 거리를 20미터로 늘릴 예정입니다. 

무엇보다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고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아주 큰 매력이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