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입고 먹고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나를 대변할 수 있습니다. 그럴 수 있습니다. 분명 빈부의 격차는 외모에서 부터 드러나니까요. 아이폰 사용자는 부자일 확률이 높습니다. 실제로도 부자들이 주로 아이폰을 많이 사용합니다. 반면 가난한 사람들이 안드로이드폰을 주로 사용하죠. 일반화의 오류라고요? 아닙니다. 미국이라는 나라에 국한 된 것이지만 미국에서는 실제로 설문조사를 해보면 아이폰 유저들이 사무직에 중상류층이 많이 사용합니다. 반면 안드로이드폰은 싸기 때문에 중하류층이 사용합니다.
국은 다릅니다. 한국은 안드로이드폰이 99만원 뙇~~ 모두 고가이기 때문에 돈 많다고 아이폰 사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안드로이드폰이 더 비싼 제품도 수두룩합니다. 보조금 할인에 무슨 할인에 하면 실제로는 40만원 정도에 사긴 하지만 그렇다고 아이폰이 안드로이드폰에 비해 비싼것도 아닙니다. 아무튼 한국에서는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로 그 사람의 경제적인 상태까지 알 수는 없습니다.
2013/07/05 - [IT/가젯/IT월드] - 트위터의 언어와 위치정보를 이용해서 인기 관광지를 알아내는 mapbox
라는 글을 통해서 mapbox를 소개했습니다. 2011년 부터 현재까지 약 3억 개의 트위터의 지오태깅(위치정보)와 언어들을 분석해서 한 도시의 관광객과 거주민을 점으로 표시 했는데요. 이번에는 Grip과 mapbox가 디바이스의 종류별로 지도에 표시한 시각과 도구를 선보였습니다.
http://www.mapbox.com/labs/twitter-gnip/brands/#5/37.996/-95.054
위 사이트에 가면 스마트폰 디바이스 종류별로 지도에 표시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녹색, 아이폰은 빨간색, 블랙베리는 보라색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뉴욕
뉴욕을 보면 외곽지역에서는 녹색의 안드로이드폰이 많고 맨하탄은 온통 아이폰이 가득합니다.
분명 미국은 이 아이폰 사용자들이 잘 사는 사람들임이 틀림없네요. 맨하튼에 산다는 자체가 중 상류층이 많죠
맨하탄에서도 가장 번화가인 곳은 또 보라색 블랙베리가 많네요.
LA
애틀란타
시카고
휴스턴
대체적으로 시내 중심가일수록 아이폰 사용자가 많고 재미있게도 도로를 따라서 점들이 밀집 되어 있는데 이는 자동차를 타고 가면서 뒷자리에서 트위터를 하거나 버스나 지하철에서 트위터를 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카르타
재미있게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는 온통 보라색입니다. 이 나라는 블랙베리만 사용하나요? 한국도 검색해 봤습니다.
서울
서울은 예상대로 안드로이드폰이 강세네요. 그럼에도 뉴욕 처럼 유동인구가 많고 상대적으로 잘사는 동네인 강남이 아이폰 사용자가 많네요. 그러나 신촌 부근도 아이폰 유저들이 많고 종로도 많은 것을 보면 이렇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사용자들의 다수가 20,30대 젊은층이다. 전 50대 이상 중노년층이 아이폰 사용하는 것을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대부분 안드로이드폰 그것도 삼성 갤럭시 시리즈를 가지고 다닙니다. 이는 한국의 중노년층이 삼성전자라는 브랜드 충성도가 얼마나 높은지 실감할 수 있고 실제로도 대화를 나눠보면 삼성전자를 비판하면서도 믿고 쓰는 삼성전자라고 하십니다.
다른 회사 것은 무슨 설명을 해야 하지만 삼성저자꺼에요! 라고 한마디 하면 설명 필요 없습니다.
부산
인천공항
인천공항도 재미있네요. 저기만 붉은 등이 켜진듯 한데 외국인들이 들락거려서 아이폰 사용자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인천
온통 안드로이드폰이네요. 이런 빅 데이터로 우리의 삶의 패턴을 분석하는 모습 아주 흥미롭고 마케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