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이 펴서 기분이 좋지만 더 좋은 이유는 야구 때문입니다. 제가 응원하는 팀이 10년 째 가을 야구를 못하고 있고 야구를 끊겠다는 호언장담도 했지만 또 다시 저녁마다 야구 중계를 보고 있습니다. 다만, 올해는 져도 이겨도 크게 마음 상하거나 달뜨거나 하지는 않네요. 10년 째 내가 응원하는 팀이 가을 야구 못 가면 이렇게 됩니다. 득도 하게 되죠.
야구는 국내 최고의 인기 스포츠 중 하나입니다.
특히 월드베이스볼에서의 선전과 베이징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면서 DMB로 매일 4경기를 모두 중계하면서 야구팬들이 더 많이 늘었습니다. 특히 여성팬들의 증가는 야구 인기를 대 폭발 시켰습니다. 제가 한창 야구에 빠져 살던 90년대 초 중반 까지만 해도 타잔이라고 해서 술 먹고 안전망 타고 오르는 아저씨들이 주요 팬이었는데 이제는 여성 팬도 많아지고 가족팬도 많아지면서 전 국민이 사랑하는 스포츠가 되었습니다.
이런 야구의 폭발적인 인기에 많은 게임 업체들이 야구 게임을 만들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선보인 야구게임은 정통 야구 게임이 아닌 캐쥬얼 야구게임으로 '마구마구' 같은 게임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귀여운 캐릭터와 현실적인 야구 경기 보다는 재미 요소를 많이 가미한 게임이었죠
그러나 최근에는 MVP베이스볼 온라인, 프로야구2K 같은 실사를 방불케하는 정통 액션 야구 게임이 온라인 게임시장에 들어서기 시작 했습니다. 이렇게 야구 게임 시장이 블루오션에서 레드오션으로 바뀌어가자 '마구마구'는 성능이 많이 향상 된 스마트폰 시장으로 눈을 돌립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바로 '마구마구2013 for kakao'입니다.
스마트폰 야구 게임 '마구마구2013 for kakao'
마구마구는 2007년에 PC 온라인 게임으로 세상에 소개 되었고 한 동안 정말 많이 했었습니다. 그러나 워낙 고수들이 많고 연전 연패를 하다보니 저절로 마구마구를 안 하게 되더군요.
그렇게 한 동안 잊고 살았던 것이 마구마구입니다.
그러나 이동할 때나 시간을 때워야 할 때 틈틈히 야구 게임을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하는 야구게임인 '야구9단'을 주로 합니다.
야구9단은 야구 매니저 게임으로 내가 감독이 되어서 야구 선수들의 콘디션을 관리하고 타선을 정하며 선수를 영입 방출하며 스킬을 입혀서 능력치를 키우며 선수들의 성장 시켜서 키우는 야구 매니저 게임입니다.
참 간편해서 좋긴 한데 직접 터치를 해서 야구공을 때리는 타격감은 전혀 느낄 수 없고 액션의 재미가 없어서 액션 야구 게임을 찾아가 발견 한 것이 마구마구2013입니다. 마구마구를 해 본 경험이 있기에 진입 문턱이 낮다는 것이 솔깃하더군요
이 게임도 요즘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게임 카테고리를 휨쓸고 있는 카카오톡과 연동되어서 플레이 할 수 있는 카카오톡 게임입니다.
스마트폰 게임, 마구마구2013 사용법
마구마구 2013은 야구 액션 게임입니다. 단순히 터치를 해서 타자를 관리하고 팀을 관리함을 넘어서 직접 경기에서 배트를 휘두르고 강속구를 던지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의 사양을 요구합니다. 1년 된 '옵티머스 뷰'로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데 좀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하지만 플레이를 하게 되면 특별한 랙은 없습니다.
최신 스마트폰일 수록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게임 모드는 크게 싱글, 홈런, 배틀로 나누어집니다.
싱글모드는 시즌에 참여해서 봇과 경기를 하는 시즌 게임입니다. 1 시즌은 49경기로 하루에 다 끝낼 수도 있고 조금씩 할 수도 있습니다. 즉 시간이 남는 만큼 즐기시면 됩니다. 싱글 모드는 선수들을 키우는 재미도 있고 야구 9단 처럼 선수를 영입하거나 후보로 내리는 등 관리 기능도 있기 때문에 특정 선수를 심혈을 기울여서 키우는 재미도 있습니다. 선수들은 레벨이 있기 때문에 좋은 레벨의 선수를 아이템 카드를 통해서 혹은 캐쉬라고 하는 마구볼이나 골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싱글 모드는 시즌이 올라갈수록 선수들의 능력치와 성장의 재미가 있기에 타자를 운영하는 재미가 아주 솔솔 합니다. 시즌이 끝나면 골든 글러브 시상도 하고 플레이오프라는 가을야구도 합니다.
아마 가장 많이 하게 될 모드입니다. 유저랑 하는 게임도 재미있지만 워낙 쟁쟁한 게이머들이 많아서 실컷 두들겨 맞으면 게임을 접게 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홈런모드는 올스타 전에서 볼 수 있는 홈런 더비입니다. 배팅 볼 투수가 공을 던져주면 누가 가장 많은 홈런을 치느냐를 겨루는 게임입니다.
팀에서 가장 파워가 강한 선수를 고른 후에 홈런모드를 도전하면 되는데 홈런 더비와 달리 공의 갯수가 아닌 타임어택이기 때문에 시간안에 가장 많은 홈런을 치는 경기입니다. 그러나 공을 던져주는 속도가 비슷하니 공의 개수는 비슷할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홈런 갯수도 중요하지만 콤보입니다. 공의 비거리에 따라서 good, great, perfect로 나누는데 이 3개의 단어가 얼마나 연속으로 나오느냐에 따라서 콤보 개수가 달라지고 콤보 개수에 따라 최종 점수도 달라집니다.
홈런모드는 무한정 할 수 있지 않고 카카오톡 게임 답게(?) 타임 핸디캡이 있습니다. 일정 시간 안에 사용횟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친구에게서 방망이 받으면 또 사용횟수가 늘어나니 카카오톡 친구와 함께 하면 게임 하는데 큰 지장은 없습니다.
배틀모드는 다른 유저와 경기를 하는 게임입니다. 싱글 모드에서 키운 선수 또는 팀 정비를 한 후에 전혀 모르는 유저와 경기를 할 수 있습니다. 배틀모드는 싱글 모드와 상당히 많이 다릅니다. 싱글모드는 액션게임이지만 배틀모드는 경기하는 장면을 보는 것이 아닌 시뮬레이션 게임 처럼 경기하느 모습을 지켜봐야 합니다. 그러다 결정적 찬스가 왔다! 그럼 그때 참여하기를 눌러서 경기에 참여해서 직접 타격이나 피칭을 할 수 있습니다.
딱 한 선수만 참여할 수 있는데 참여할 때 골드를 지급해야 합니다. 계속 참여하려면 골드가 필요한 데 참여 횟수가 늘수록 필요한 골드가 많아지기 때문에 무한정 참여할 수 없습니다. 그냥 지켜보다가 결정적일 때 참여해서 홈런이나 안타를 날리면 됩니다. 물론 내가 조작해서 병살을 치기도 하죠. 배틀 모드에서 지면 골드가 깎이니 신중하게 하세요 그렇다고 많이 깎이는 것은 아니고요
이닝 설정과 풀 카운트 설정
마구마구2013 스마트폰 야구게임은 야구 액션 게임이기 때문에 1회 부터 9회까지 공을 다 조작하고 타자를 일일이 조작하면 시간이 많이 걸리고 지루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닝 수를 유저가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3이닝을 주로 활용 합니다. 짧고 굵은 것이 좋죠.
풀 카운트는 타자를 상대할 때 무조건 2-3 풀 카운트에서 시작 합니다. 따라서 공 하나로 무조건 아웃이나 안타나 파울이냐를 판가름 합니다. 보통 이런 야구 액션 게임의 문제는 공 하나하나를 다 고르고 기다리고 치고 하는 것이 아닌 성격 급한 분들은 그냥 볼이라도 공 날아오면 배트를 휘두릅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그렇게 3번을 휘두르면 스트라이크 아웃이 됩니다.
이것도 시간이 꽤 걸립니다. 이런 시간을 단축한 것이 풀카운트입니다. 무조건 2-3 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포볼이던 안타던 아웃이던 뭔가가 공 하나에 결정이 됩니다. 풀 카운트를 사용하면 경기 시간이 더 단축이 됩니다.
공격 수비 주루 플레이 방법
공격
PC용 마구마구 온라인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또한 UI가 직관적이라서 사용하기 쉽습니다. 타격은 스윙을 누르면 파워모드로 변하고 정확성은 떨어지지만 파워배팅을 할 수 있고 아니면 그냥 정확성을 위주로 한 배팅을 할 수 있습니다. PC 온라인 게임 마구마구와 같이 스윙은 어퍼스윙, 수평스윙, 내려치기 스윙을 할 수 있습니다. 스윙을 할때 터치를 하면서 위로 밀어주면 어퍼스윙, 밑으로 내리면 내려치기가 됩니다
어퍼스윙은 홈런치기 유리하긴 하지만 공중볼을 많이 양산합니다.
내려치기는 땅볼을 많이 만드는 데 반해 진루타를 때릴 수 있습니다. 낮은 공 같은 경우 무리한 어퍼스윙을 하면 공중볼이 되지만 결대로 잘 내려치면 강한 땅볼 타구로 내야를 뚫을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그냥 수평 스윙을 주로 애용하고 가장 무난합니다.
타자는 각각의 선수마다 날씨 속성이 있는데 날씨가 흐린 속성을 가진 선수가 흐린 날씨에 경기를 하면 보너스 능력치가 발동 됩니다. 이 게임은 정통 야구 게임이 아니라서 야구장에 눈도 오고 비도 옵니다. 단, 돔구장은 이런 날씨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타격존에 들어온 공을 타이밍 좋게 치면 홈런을 칠 수 있습니다. 타이밍이 아주 중요한데요. 슬라이더, 커브와 직구 타이밍이 다 다르고 커브라고 판단해서 휘두르니 너클 커브나 슬로우 커브일 때 타이밍이 가장 많이 어긋나게 됩니다. 이렇게 타이밍 승부가 공격의 큰 핵심이기 때문에 타이밍을 잘 익혀야 합니다. 요령은 없습니다. 집중해서 많이 보고 타이밍을 맞춰야죠
수비
수비는 공격보다 할 것이 많습니다. 먼저 투구를 보죠. 투구는 터치로 공 던질 코너를 선택을 합니다. 이는 PC 온라인 마구마구와 비슷합니다. 아니 대부분의 조작 법이 PC용과 비슷합니다. 다른 것이 있다면 수비 할 때 슬라이딩 캐치가 없다는 것과 빨리 달리기가 없다는 것 등만 빼면 거의 다 똑 같습니다.
타자 무릎 쪽으로 방향을 설정한 후에 구종을 고릅니다. 좋은 투수는 다양한 구종을 가지고 있습니다.
커브를 선택한 후에 커브를 길게 터치를 하면 파워 게이지가 올라가는데 녹색이 최적의 파워 게이지이고 녹색에 맞추면 내가 지정한 코스로 공을 잘 던집니다.
풀게이지로 던지다 보면 투수의 체력 소모가 많아지고 투수가 자꾸 헤롱거리게 됩니다. 그러다 빨간색 게이지까지 넘어가면 투수 머리에 느낌표가 뜹니다. 실투라는 소리죠! 그럼 영락없이 안타나 홈런을 맞습니다. 물론 100%는 아니고 파울이나 아웃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90% 이상은 안타 이상으로 이어집니다. 반대로 상대 투수가 실투를 하면 공격할 때도 보이는데 그때는 노치지 않고 치면 큰 안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송구는 화면 왼쪽에 있는 1,2,3루를 터치하면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거 터치 안하면 주자 1루에 있을 때 안타를 맞고 넋놓고 있으면 1루 주자가 3루로 뛰는데도 2루로 송구합니다. 집중해서 송구를 해야 합니다.
도루
도루는 왼쪽 상단에 있는 루상의 주자의 헬멧을 터치해주면 파란색에서 주황색으로 변합니다.
색이 변하면 도루 예약이 된 것인데요. 잘 활용하면 히트앤드런 작전도 짤 수 있습니다.
선수교체 및 팀관리
주전선수가 잘하면 교체할 필요가 없지만 주전선수가 슬럼프면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선발 선수와 보유 선수를 비교해서 선발과 후보를 바꿀 수 있습니다.
선수 교체는 바꿀 선수를 따닥 더블 터치를 하면 선택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보유 선수를 떠블 터치를 하면 교체가 됩니다.
카드상점에서 선수를 조합해라
싱글 모드를 승리하면 보상이 많이 따릅니다. 아이템이나 골드를 주죠.
또한, 선수가 들어있는 선수 카드를 줍니다. 좋은 선수가 들어 있을 수도 있는데 좋은 선수는 적극적으로 선수 교체를 통해 선발 선수로 배치하세요.
보유아이템은 수시로 확인해 보고 활용해 보세요
이렇게 보상 받은 선수 카드에는 쭉정이 선수들도 꽤 나오는데 이런 선수들은 카드조합을 통해서 더 좋은 선수를 뽑을 수 있습니다. 레벨 1짜리 선수 3명을 조합해서 더 좋은 선수가 나오게 할 수 있는데 문제는 오히려 더 나쁜 선수가 나오기도 합니다.
완죤 복권입니다. 그러니 조합은 신중하게 하세요. 정말 필요 없는 선수 카드로만 조합하세요
선수들은 황금공 옆에 숫자가 있는데 숫자가 낮을수록 선수 능력이 낮은 선수입니다.
선수는 레벨업을 할 수 있는데 특정 선수에게 돈을 발라서 능력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팀관리 >> 선수강화에서 선수 레벨업을 할 수 있는데 선수를 더블 터치를 해서 선택 후에 레벨업을 누르면 5천 골드가 빠져 나가면서 선수가 레벨업이 됩니다. 하지만 무조건 성공하는 것이 아닌 실패도 하기에 좀 짜증이 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레벨이 올라갈 수록 레벨업 바르기가 실패할 확율이 높아집니다.
카카오톡 친구와 함께 하는 마구마구 2013
이 마구마구2013도 카카오톡 플랫폼을 이용하는 게임이라서 친구와 함께 할수록 많은 혜택이 있습니다.
또한 이 게임이 오픈한 지 얼마되지 않아서 과감한 이벤트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친구 초대 1번할 때 마다 1천 골드를 주고 30명을 초대하면 6만 골드와 30마구볼(캐쉬)를 쏩니다. 카톡 친구가 많고 야구팬이라면 쉽게 미션을 성공할 수 있습니다.
PC용 마구마구 온라인을 그대로 이식한 게임이기 때문에 마구마구 게임 유저라면 쉽게 적응이 되고 처음 하는 분들이라도 워낙 깔끔한 그래픽과 설명이 있기 때문에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호쾌한 타격 소리와 화려한 그래픽이 아주 좋은 게임입니다. 다만 이 게임은 정통 야구게임이 아닌 캐주얼 게임이기 때문에 가끔 말도 안되는 플레이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런 것에 분노하지 않는다면 화려한 스마트폰게임인 마구마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마구마구 2013 모바일 게임 http://mobile.netmarble.net/smart/gameInfo.asp?category=3&gameCode=ma92013&masterSeq=50&type=a
"이글은 마구마구의 지원으로 작성된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