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세상에 대한 쓴소리

공군 직각식사 영상 논란, 유연성 없는 직각사고가 문제

by 썬도그 2012. 3. 2.
반응형

공군시절에 참 편지 많이 썼습니다. 인터넷도 없고 PC만 행정실에 있던 그 시절에 소일꺼리는 편지였죠
공군이라서 그런지 시설은 최고였습니다. 내무반에 층마다 도서실이 있다는 것과 새로 들어온 오락기계등을 육군에 간 친구들에게 자랑하는게 많았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다 유치한 자랑이었습니다
요즘 군대는 PC방도 있고 세탁방도 있고 별별 편의시설이 다 있다고 자랑을 하더군요
하지만 그래봐야 군대입니다. 군대에 노래방, PC방에 멀티방에 온갖 유흥시설이 들어와도 군대는 군대입니다.
군대 자체가 고통이자 거기 있는 시간들이 결코 즐거울리 없습니다. 물론 능동적으로 그 시간을 활용하는 사람에게는 거름이 되는 시간이지만 그렇지 못한 병사들은 시간 날려먹는 시간입니다.

요즘 육해공군은 블로그나 트위터 페이스북을 통해서 홍보활동에 여념이 없습니다. 그 블로그들을 보고 있으면 군대가 많이 달라졌구나 하는 느낌도 들지만 어차피 군대라는 곳은 갖혀 있는 그 자체가 고통인데 아무리 이미지 개선을 한다고 해도
군대의 이미지는 크게 개선되지 않을 것 입니다.

최근에 종북앱이니 뭐니 해서 개인사생활을 무시하면서 까지 휴대폰 통화기록 전수조사한 사람들이 있고 군비리가 멈추지 않고 계속 질주하는 한 군개혁이고 나발이고 먼 나라 이야기입니다


공군이 공군사관학교 가입교 훈련중 한 훈련인 직각식사 장면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말로만 듣던 직각식사입니다.
이 직각식사는 사관학교에서 한다고 말로만 들었는데 이렇게 직접 보게 되네요.

아 이전에도 VJ특공대나 다큐채널에서 본 것 같기도 한데 이 직각식사는 군기 확립 차원에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뭐 저게 하나의 문화이니 요상한 훈련 한다고 지적하지는 않겠습니다. 저 문화가 특별히 나쁜 것 같지도 않고요. 다만 
군대는 각이다 라는 정언명령 같은 대명제를 따르는 소소한 일과라고 생각하고 넘어 갈 수 있습니다

여자분들은 모르겠지만 군대는 침구도 모두 직각으로 세워야 합니다. 군대의 능력이나 효율성에는 별 영향도 주지 않는데 쓰잘덱 없는 것에 군기를 넣는 한국 군대의 특징이죠. 물론 그런 행동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풀어줄 것은 풀어주고 할때는 확실히 해야 효율이 높지  24시간 내내 긴장줄 타게 하면 그게 지옥 아닙니까? 

비상대기도 잠깐 해야지 효과가 있지 24시간 내내 해봐야 비상대기 효과가 있나요?

공군의 직각식사에는 문제가 크게 있지 않습니다.
예전 부터 했던 관습이고 악습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남들에게 우리 이런거 한다! 라고 보여줄만한 문화도 아닙니다. 아니 보여주는 것 까지는 괜찮습니다. 그러나 직각을 넣은 CG에 화가 나네요



봐라! 우리의 이 직각을 
저게 장난인가요? 강압적으로 하는 직각식사에 직각 CG를 넣은 것은 너무 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누가 이걸 만들었는지 모르겠지만 과욕이 부른 참사네요.  유연한 생각이 아닌 직각의 사고력에서 나온 것 같습니다.

한국군대는 의무적으로 가야 하는 곳 입니다. 공군과 해군, 해병대가 지원병 제도를 하고 있다고 해도 육군의 대체제이지 미국 같이 완전한 지원병 제도가 아닙니다.  이런 상황속에서 군대에서 이렇게 군인 가지고 장난질 한다는 생각을 들게 하면 
이걸 보는 부모님 마음은 기분이 좋겠습니까?

늠름하고 당당한 모습을 보여야 하는데 이런 영상을 홍보영상이라고 보여주다뇨. 
다음에는 직각완전정복이라도 보여주시죠. 전투기도 직각으로 뜨고 (그래서 F-35 구매할려고 하나??) 활주로 택시웨이도 직각으로 만드세요. 공군의 과욕이 부른 참사네요. 너무 오버하지 맙시다.  군대 좋아서 가는 사람이 어딨습니까?


 직각식사 논란에 관해 알려드립니다. 
직각식사는 공군사관학교 가입교 훈련중 실시하는 특별훈련 프로그램입니다. 장차 대한민국 영공수호의 주역이 될 예비생도들이 단기간에 불굴과 극기의 정신, 절도있는 행동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군사관학교를 졸업한 모든 장교들이 직각식사 훈련을 거쳐왔습니다. 이 영상은 이러한 의미를 제대로 담지 못하고 훈련의 외면만을 희화화한 측면이 있어서 이를 시청한 많은 분들이 오해와 우려의 마음을 표현해 주셨습니다.
이 점 죄송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공군의 해명-


이런 거 만들 시간에 군 비리나 조사하세요. 끊임없는 남품비리에 영관장교 비리,
군대내 수 많은 꼰대들이 만드는 비합리적인 요소나 적출해서 폐기 처분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