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6/07/054

중국에서 만든 직경 500미터의 세계 최대의 전파 망원경 Fast 나사의 목성 탐사선인 주노가 드디어 목성 궤도에 무사히 진입에 성공했습니다. 이제 안방에서 목성에서 보내오는 우주쇼를 보기만 하면 되겠네요. 그런데 이 항공 우주 기술은 중국도 꽤 수준 높습니다. 영화 '마션'에서도 나왔지만 중국의 도움이 필요할 정도로 중국 우주항공 기술은 뛰어나죠. 며칠 전 기사를 보니 연료가 다 떨어진 인공위성에 연료 주입을 성공했다는 소리도 들리네요. 세계 최대의 전파 망원경 프로젝트 Fast대륙급이라는 말처럼 중국은 거대한 나라입니다. 뭘 했다 하면 규모가 크죠. 중국은 세계 최대의 전자 망원경 프로젝트인 FAST(Five hundred metre Aperture Spherical Radio Telescope)를 2011년부터 진행했습니다. 직경이 무려 500미터나 되는 거대한 .. 2016. 7. 5.
서울시 한강 수위를 알 수 있는 서울안전누리 서울시는 참 무심합니다. 이렇게 폭우가 내리고 월계1교와 영동2교가 경계 수위를 넘어섰고 홍수 위기에 있는 이 긴박한 와중에 홈페이지에 아무런 수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몇년 전에 수해예방정보사이트(http://hongsu.seoul.go.kr/hongsu/index.jsp)로 서울시 한강 수위를 지천까지 알려주는 사이트가 있었는데 오늘 들어가 보니 사라졌습니다. 다산콜센터 120에 전화해서 겨우 겨우 알아냈습니다. 서울시 한강 수위를 알 수 있는 서울안전누리서울시청 홈페이지에 가면 서울안전누리가 있습니다. 이 서울안전누리는 재해나 재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곳 같은데 안전누리라는 별 설득력 없는 네이밍을 해놓았네요. 누리 참 좋아해요. 차라리 재난 재해 정보라고 하면 한 번에 알아보고 얼마.. 2016. 7. 5.
사진학개론에서 다룬 캐논 파워샷 G7X Mark II 리뷰 사진에 관한 책은 참 많이 읽었는데 제 사진 실력이 좋지 못하다 보니 요즘은 카메라 공부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내가 찍고 싶은 사진을 찍으려면 사진의 표현력을 끌어올려야 합니다. 그 사진을 만드는 도구가 카메라이고 이 카메라에 대한 스킬을 많이 알수록 내 사진 표현력은 더 올라갈 것입니다. 그런데 정작 카메라 메뉴얼 책들을 보면 너무나도 정형적인 이야기만 담고 있습니다. 특히, 초보자들을 위한 카메라 입문서는 차고 넘치는데 중급자에서 고급자를 위한 카메라 메뉴얼 책은 거의 없습니다. 아무래도 중급자 이상 분들은 책을 읽기 보다는 대형 카메라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얻습니다. 특히나 최신 기종에 대한 리뷰는 책으로 볼 수 없고 끽해야 사진 잡지에서 간혈적으로 소개하는 내용으로 리뷰를 듣습니다. 아니.. 2016. 7. 5.
세계 최초의 여성 다큐멘터리 사진가 '마가렛 버크 화이트' 사진기자나 다큐멘터리 사진가는 대부분이 남자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습니다. 카메라를 여러개 들고 현장에서 뛰어 다녀야 합니다. 게다가 전장터라면 더더욱 여자에게 두렵고 힘든 곳입니다. 그러나 이 험난한 다큐멘터리 사진계에 세계 최초로 첫발을 들인 여장부가 있습니다. 그녀의 이름은 바로 '마가렛 버크 화이트(Margaret Bourke-White(1904 ~ 1971))입니다. 1904년 뉴욕에서 태어난 마거릿 버크 화이트가 여성 최초로 다큐멘터리 사진가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아버지의 영향이 큽니다. 폴란드 유대인인 아버지는 공학자이자 발명가였습니다. 아버지는 버크 화이트에게 강한 개척정신을 심어 주었습니다. 아버지가 갑작스럽게 돌아가신 후에 버크 화이트는 생계를 위해 사진을 찍어서 학교 교지나 학생들에.. 2016. 7. 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