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친척분들이나 친구 혹은 지인들이 저에게 어떤 인터넷망을 써야 하냐고 물어보곤 합니다.
제가 IT분야에 관심이 많고 주변사람보다 많은 지식을 알고 있기에 묻는데 이런 질문 받을 때마다 난감스럽기만 합니다.
 딱 집어서 어떤 회사것 쓰네요라고 말하기 힘듭니다. 그 이유는 지역마다 속도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KT가좋다고 하지만  그건 지역마다 다르기 때문에  인터넷회사 추천을 주저거리면 실망어린 눈빛을 보내곤 하죠
그렇다고 아무회사나 쓰세요라고도 그렇고 반대로 OO꺼 쓰세요라고 하기도 무책임하긴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답변을 못하면 바로 지식인에 물어보곤 하죠.  그러나 지식인 답변도 믿을만한것은 아닙니다. 저 답변들이 정말 같은 지역에 살아서 추천하는것이면 몰라도 아니 같은 지역에 산다고 해도 인터넷회사 모두 사용한 경험자가 아니면 정확한 정보는 아닙니다.

그러나 이제는 이런 고민이 어느정도 사라질듯 합니다.



휴대전화 통화품질및 인터넷망 통화품질 싸이트 와이즈유저’(www.wiseuser.go.kr)

방통위가 주관하는 와이드유저  http://www.wiseuser.go.kr
 싸이트가 그 궁금증을 해결해 주기 때문입니다

와이드 유저에 접속하면 자신이 사는 지역을 클릭하면 휴대전화 통화품질및 다운로드속도. 영상통화 성공율과 초고속인터넷망 속도등을 측정한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저는 초고속 인터넷망을 여러번 바꿨습니다. 이유는 속도 때문에 몇번 바꾸었는데
90년대 후반에는  지금은 SK브로드밴드로 변신한 하나로통신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다 KT광통신이 들어오자  위압금을 물면서 속도 때문에 바뀌었고 그렇게 한 5년 이상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다 작년에 SK브로드밴드로 바꿨습니다.

KT가 50메가급 광통신서비스를 해주었지만 업로드속도가 무척 느렸고  SK브로드밴드의 선물공세등으로 100M가 광통신망으로 바꾸고 지금은 팽팽 잘돌아가고 있습니다. 

이번 품질평가의 개요입니다.

초고속인터넷 어느회사가 평균적으로 빠를까?

그럼 제가 사는 지역의 인터넷망 속도를 비교해보죠.
100메가 망입니다
아쉽게도 독산1동의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금천구 값이 있네요
KT의 쿡과 SK브로드밴드가  다운로드 속도는 비슷합니다. LG텔레콤이 전구간 속도에서 월등히 앞서네요. 
지역 케이블은  전구간 속도가 미흡하다고 나왔네요.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품질테스트 에서 실제 속도를 체크해 봤습니다. 참고로 저는 FTTH로 PC까지 다이렉트로 랜선이 들어오는 댁내 광케이블 서비스를 사용중에 있습니다. 작년에 SK브로드밴드 직원분 복도에 있는 전화선에서 랜선 끌어 오느라 고생하셨어요.
제 속도를 보니 다운로드 84.8Mbps  업로드 64.7Mbps로 평균값을 상회하는 속도입니다. 평균보다 높으니 왠지 기분이 좋네요
위 자료는 평균값이기 때문에 차이가 좀 있습니다. 주택이냐 아파트냐에 따라 속도가 다를 것 입니다.


서울 전체의 속도를 볼까요?  서울 전체의 속도를 보니
다은로드 속도는 비슷합니다. LG텔레콤이 대체적으로 앞서는군요.   

초고속통신회사 선택할때 좋은 참고자료가 되네요.  다만 초고속통신회사 선택할때  속도가 전부가 아닌기 떄문에 이게 절대적인 판단기준이 되지는 못할 것 입니다. 속도는 조금 느려도  A/S가 좋은 회사 친절한 회사를 선택하는 사람들도 많으니까요. 아니면 같은 속도라면 가격이 싼 회사를 선택하기도 하죠.  헤비업로더가 아니라면  속도면에서는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특히 업로드 속도쪽은 더더욱 그렇죠. 

방통위 자료를 보니  비슷비슷하네요.  업로드 구간은 LG텔레콤이 월등히 앞섭니다.  그런데 LG텔레콤(구 엑스피드)은 A/S부분이 좋지 않다고 하는 소문이 있고 실제로 경험자도 제 주변에 있어서 일장일단이 있는듯 합니다.  엑스피드는 예전에 한전의 광통신을 이용한다고 하죠.


해외자료를 다운받거나 업로드 하는 분들이라면 위 자료가 더 솔깃 할것 입니다.
KT가 근소하게 조금 앞서네요.  LG텔레콤 같은 경우는 국내에서는 빠른데 해외에서, 특히 중국쪽은 다소 느린편입니다.

전국 서비스 지역을 보니 KT가 월등히 앞섭니다. 97%라면 안들어가는 곳이 거의 없다고 봐야죠. 
후발업체인 LGT는 65%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휴대전화 통화품질은 어떨까?


요즘 휴대전화 안터지는곳 거의 없죠.
저는 97년에 처음 휴대폰을 샀는데 그때 SK텔레콤을 사용했습니다. SK텔레콤이 업계 1위를 유지한 이유는 바로 통화품질이 무척 좋았기 떄문입니다.  당시 다른 회사들은 PCS폰으로  건물내에서 통화가 약한 반면 SK텔레콤은 빵빵터졌고  휴대전화로 단순히 전화만하는 자영업자들이나 영업사원들에게 인기가 많고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이후 LG텔레콤을 사용했는데  정말  통화품질 구리더군요. 물론 지금은 달라졌습니다.
집에 들어오면  전화가 끊기고 통화도 제대로 되지 않아서  LG텔레콤에 몇번 항의하기 까지 했습니다. 통화 품질이 안좋으니
집에서 휴대폰 배터리가 엄청 빨리 소진되었습니다.  LG텔레콤의 통화품질은 이후에도 욕나올정도로 좋지 않았는데
지금은 SK텔레콤,KT, LG텔레콤의 통화품질 전쟁은 끝나다고 봐야죠.  이통사 3사가 모두 빵빵 터지는 전국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방통위에서 측정한 자료를 볼까요?
음성통화성공률을 보면  무의미하다고 봐야겠네요 99%를 상회하는 모습에 흐뭇하기 까지 합니다.





3G음성전화
3G망을 보죠. 3G망은 영상통화가 되는 휴대폰들이 사용하는 망입니다.
독산1동에 대한 자료는 없고 금천구를 보니 100% 입니다.  퍼펙이네요.  서울은 SK텔레폼 퍼펙. KT는 99.82%인데 정말 깨잎 한장 차이라고 해야하나요.

3G 음성통화 성공률은 SKT가 업계 1위 답계  근소한 차이로 KT를 앞서고 있습니다.  이 작은 차이가 때로는 큰차이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농촌지역에서는  품질 차이가 약 7%가 나는데  농촌과 어촌등 시골에서는 SKT가 7%정도 앞섭니다. 





3G 영상전화


저는 영상통화 거의 쓰지 않지만  커플들은 참 많이 쓰죠. 가족들끼리도 많이 사용하구요.
이 영상통화 품질. 초창기에는 조악했죠. 그러나 지금은 100%에 근접하네요.  이통사 3사가 모두 100%이기에 별 차이가 없습니다.

여전히 LG텔레콤은 떨어지네요.  90%는 넘거야 할텐데  분발해야 할듯 합니다.




3G데이터 (다운로드)


3G망을 통한 다운로드 속도입니다. 이 데이터 통신 부분은 SK텔레콤이 2배가까이 앞섭니다.
그 이유는  SK텔레콤이 신형장비인 Wave2를 설치했고  휴대폰 무선인터넷 부분에서 HSUPA Coverage / 단말 Line-up 확대로 Up-link 속도도 대폭 개선해서 업로드 다운로드 모두 KT에 비해 다운로드는 두배 정도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스마트폰 전성시대가 되어 핸드폰으로 통화보다는 문자나 트위터 인터넷등 무선데이터를 많이 사용할텐데 빠른 속도는 SK텔레콤이 휴대폰  무선인터넷 즉 휴대폰 무선데이터쪽도  1위를 굳히는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와이브로
와이브로는 SK텔레콤과 KT에서 서비스하는데 두 회사가 비슷합니다.  다만 SK텔레콤이 속도면에서 앞서는데  가입자는 KT가 월등히 많습니다.  그나저나 와이브로 가격좀 더 낮추어주면  더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할텐데 좀 아쉽습니다.








인터넷전화
요즘 인터넷 전화 참 많이 사용합니다. 일반전화와 통화품질도 거의 똑같고  통화성공율도 100%에 육박합니다. 
인터넷 전화에서는 SK텔레콤이 근소한 차이로 앞섭니다. 서울시장 선거보는듯 하네요


이 와이즈유저http://www.wiseuser.go.kr
에서는 이 외에도 재미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로 특정지역의 통화품질도 공개하고 있는데 항만에서 일하는 분들이 이통사 선택할 때 참고가 될 만한 자료입니다.
광양항에서는 LG텔레콤이 미흡하다고 나왔네요.


서울 지하철 1호선에서는 LG텔레콤이 미흡하다고 나왔는데요

이번 방통위의 통화품질 인터넷 속도 발표에  후발업체와 2위 업체가 발끈했다고 합니다.
별 차이 없는데 굳이 측정결과를 공개해야 하냐고 했는데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 자료가 절대적인 자료는 아니더라도 참고자료로써 무척 유용한 자료입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휴대전화 통화품질은  사실 큰 차이는 없다고 봐야 합니다.


소비자들은 초고속인터넷 통신서비스나 이통사 선택할때 이 자료를 참고는 하되 맹신하지 말고 주변의 경험담도 청취해서 두가지의 자료를 버무리면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을것 입니다.  참고로 저 측정자료중 이통사 통화품질 자료는 건물내에서 측정한게 아닌 차량에서 이동하면서 측정했기 때문에  100% 정확하고 객관적이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완죤 무시하기도 힘든 데이터 입니다.

그럼  이통사 고를때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고를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모노 2010.06.11 16: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통위가 주관하는 사이트지만 인터넷 표준은 안맞추나 봅니다.
    폭스파이어에서는 안되네요

  2. 뚱딴지... 2012.01.18 17: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품질 관련 검색하다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암튼 글 잘 보았습니다. 저...딴지는 아니지만 온라인 게임을 하는 저에겐 다운로드 속도나 업로드 속도가 전부는 아닙니다. 핑값이 상당히 중요하지요. 지금 제가 쓰는 인터넷이 밤만 되면 핑값이 급격하게 올라가서 밤에 게임을 즐겁게 즐기지 못합니다. 뚝~뚝~뚝~ 하고 렉이 발생하지요. 그 시간대에 다운로드 속도는 75~95를 유지하더라도 말이죠... 이런 것도 좀 품질 관리 기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