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튜브는 세계 1위의 동영상싸이트입니다. 한국에서는 판도라와 다음등이 있지만 몇달전 뉴스를 보니 한국의 길고 나는 동영상 싸이트들을 제치고 유튜브가 1위를 했더군요, 혹자는 실명제를 하지 않고 한국정부의 방침에 반기를 들 유튜브의 승리라고 하지만 전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유튜브가 한국에서 동영상 1위 싸이트가 된것은 온갖 불법 영상이 범람하기 때문입니다.
1박2일. 패밀리가 떴다. 무한도전등 수많은 예능프로그램의 본방을 사수하지 못했다면 유튜브가 바로 해결해 줍니다.
지금 무한도전이 하고 있지만 약 2.3시간후 유튜브에 선명한 HD화질로 10분단위로 분활해서 올라 올것 입니다.
선덕여왕도 바로바로 올라오죠.
얼마전 다음팟에 옛기무사터에서 진행되고 있는 신호탄전의 한 전시작품을 촬영해서 다음팟에 올렸습니다.
뉴스영상을 편집해서 새로운 단어를 만든 영상인데 바로 삭제되었습니다. 이유를 다음고객센터에 물어보니 TV영상을 찍었다고 삭제했다고 하네요. TV를 캡쳐한게 아닌 TV 뉴스영상을 가공해서 만든 2차창작물인데 2차창작물까지 저작권침해라고 삭제하는 모습에서
이건 좀 너무했다라는 생각도 듭니다.
지금 저작권은 1차 창작물과 2차창작물에 대한 해석이 애매합니다. 2차 창작물이라도 1차창작물의 냄새가 많이나면 저작권 침해라고 하더군요. 그 판단을 객관화 할수 없기에 항상 말이 많습니다. 그런데 다음은 1차는 물론 1차 창작물을 가공해서 만든 2차창작물도 무조건 삭제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강력한 수작업 필터링인지 경험해 보시고 싶으면 핸드폰이나 디카로 TV화면 촬영해서 올려 보십시요.
장담하는데 1시간안에 삭제될것 입니다.
유튜브의 한국에서 성공은 유튜브의 장점인 무료 배경음. 다양한 편집과 번역기능 쉬운배포및 다양한 레이아웃 등등의 기술적인 성공도 물론 있겠지만 드라마나 예능프로그램등 불법 동영상 파일을 방치(?)하고 있는 것에 성공요인이 있다고 봅니다. 서버가 외국에 있다 보니 한국 방송사들의 원성이 미치지 않는것도 있겠죠.
그렇다고 유튜브가 망하라는 소리는 아니고 누구보다 유튜브를 많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습은 참 좋습니다.
티스토리에서 고해상도 영상을 올려도 티스토리의 다음팟은 자신들이 제공하는 해상도 혹은 전체화면으로 볼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튜브는 720P해상도를 지원했지만 1080P해상도를 지원한다고 하네요
기술적인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1080p HD 영상 공식지원, 진정한 Full HD 시대를 열다
라는 글에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너무 좋은글이라서 이 보다 더 좋은 글 엄두가 안나서 링크합니다.
1080P 해상도를 지원한다는 것은 유튜브가 단순 동영상싸이트를 넘어 영화 스트리밍서비스 싸이트로 또 다른 변신을 할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유튜브가 영화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본격적인 서비스를 할듯 합니다.
하지만 미국과 다르게 유튜브가 한국에서 진정한 승리를 할려면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1. 너무 느린 속도
모르겠어요. 예전에 유튜브 상당히 빨랐던것으로 기억하는데 요즘은 다운로드나 업로드나 한나절입니다.
특히 업로드는 짜증나서 지겨울 정도입니다. 더 짜증나는것은 업로드하다가 자기가 뱉어내버립니다.
이런 속도로 한국에서 1080P 동영상 서비스를 한다고 해도 반감을 살듯 합니다. 유튜브 서버가 모두 미국에 있어서 어쩔수 없고 한국서버를 이용하기는 물건너간듯하고 (한국에서는 동영상 업로드 할수 없고 지역설정은 다른나라로 해야함) 개선방안도 없을듯 합니다.
2. 랜더링 시간도 한나절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난후 서버에서 스트리밍 영상으로 변환합니다.
다음팟이 참 좋은게 이 시간이 정말 짧고 과정을 볼수 있고 시간을 예측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튜브는 그런 과정도 한나절 언제 끝나는지는 말도 안해줍니다. 그나마 업로드 하는 과정의 막대그래프도 예전에 없었는데 최근에 생겼죠. 정말 불친절하죠.
위에도 말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튜브만의 좋은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주 애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만의 약점도 참 많죠. 특히 속도문제는 해결하지 못하면 한국에서 1위했다고 말할 수 없죠. 또한 불법동영상문제도 해결해야 하구요. (이런말 하면 외국에서 사는 분들의 원성이 자자하겠지만 ㅠ.ㅠ)
1080P 해상도면 거실에 있는 거대한 LCD TV로 볼수 있을 정도 일것 입니다. 그럼 누가 IPTV가입해서 돈내고 재방송을 볼까요. 그냥 조금만 손질해서 PC로 보는 유튜브를 거실에서 보면 되겠죠
윈도우7에는 그런기능이 있다면서요. PC의 동영상을 무선으로 거실의 TV와 오디오로 전송할수 있는 기능이요.
너무 딴소리만 했네요. 여기서 줄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