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 역사를 뒤적여보면 한 획을 긋는 일들이 많죠.  처음으로 필름을 개발한  이스트만이 있겠구, 칼라사진도 사진이라는 강줄기에 큰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이 사진도  사진의 역사에서 빼놓을수 없는 사진입니다.
우리가  우리가 사는 지구를 담은  사진은 충격적이었죠. 인간이  자기 자신의 얼굴을 수시로 볼수 있었던 거울의 발명과는 비교 할 수 없지만 우리가 사는 지구를 객관화 해서 본 이 사진은  흥미롭습니다.


이 사진은 1946년 10월 24일  2차대전이 끝난지 얼마 되지 않았던 그 때  미국은 폰브라운 박사를 독일에서 데려와
V2로켓을 뉴멕시코에서 쏩니다. 그 V2로켓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좀 흐리고 흑백이라서 감동적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 사진은 좀 다릅니다. 완벽한 구에 파란 눈동자를 닮은 지구, 그리고 온 우주상에서 가장 아름다은 별이라고 지구인들이 자화자찬하는 말을 만들어낸 사진입니다. 최초의 지구궤도를 공전한  유인우주선인 아폴로 8호는  인류 최초로 지구의 전체 모습을 담은 사진을 담습니다.  1968년에 찍은 사진입니다.

이 사진은  미국 나사에서  코닥에게 의뢰해서 만든 특수한 카메라로 찍은 사진입니다. 코닥과  나사는 40년동안 협력관계이고 지금도 나사의 사진들 전부는  코닥사의 필름과 디카로 찍은 사진입니다. 이 사진은 70mm 와이드필름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이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죠.  어마어마한 카메라입니다. 전선들이 이채롭습니다. 우주의 환경을 견뎌낸 카메라라고 하니 숭고하기까지 합니다.




이 사진은 달에서 지구의 일출을 찍은  최초의 사진입니다. 1966년 8월 23일에 찍은 이 사진은  달 탐사선에 의해서 찍힌 사진입니다.


그리고 2년후 달근처에서  파란지구를 담은 엽서를 아폴로8호가 보내옵니다.   이 사진은 많은 영화에 나오기도 했죠.
달에서 본 지구 완벽하게 객관화된 지구  우주에 갔다오면 다들  도 닦은 도인이 된다고 하죠.  저는 이런 사진을 보면 두렵습니다.
우리가  미생물같이 느껴짐에  역한 느낌이 들거든요.  뭐 미생물이 맞을지도 모르죠. 


나사와 함꼐한 코닥, 그 시절을 담은 영상물을 소개합니다.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mooo.org BlogIcon mooo 2009.05.04 10: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름답군요. 언제 봐도 우주에서 바라본 지구의 모습은 아름답습니다. : )

  2. Favicon of http://blog.ebuzz.co.kr BlogIcon buzz 2009.05.04 10: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썬도그님의 해당 포스트가 5/4일 버즈블로그 메인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3. BlogIcon 나단 2015.10.24 00: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구 사진 다운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