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동영상에 강한 컴팩트 카메라 삼성 IT100 개봉기

by 썬도그 2009. 4. 10.
반응형

제가 삼성 IT100프로모션 체험단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카메라를 무상으로 제공받고  약 6주간 프로모션 활동을 할 예정입니다.
기능설명과  출사 사진을 담아서 올릴듯 하네요.  마지막주에는 약 한달간 사용한 총평을 통해 리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개봉기를 올립니다.
삼성 IT100





카메라가 작아서인지 박스도 작네요.

구성품들
왼쪽이 기본 제공품목이고 오른쪽은 별도 구매해야 합니다. 리모콘은 안부러운데 도킹시스템은 나중에 하나 구매해야겠습니다.





안을 열어보면 프로그램 설치시디와 카메라끈, 설명서 카메라, 충전지, 충전케이블등이 있습니다.


이 제품은 AA형 충전지가 아닌  전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이 충전케이블을 카메라 밑면에 연결하고  컴퓨터 USB단자에 꽂아서 충전을 해도 되고 콘센트 어뎁터로  연결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배터리를 어느정도까지 사용할수 있는지 테스트해봐야겠습니다.  소프트유저가 아닌 저같이  한번 출사나가면 5백장정도 찍는  하드유저라면 보조배터리를 하나 구입하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야외나가서 갑자기 배터리 달면 AA형 배터리를 쓰는 카메라는 비싸더라도  근처 편의점에서 배터리를 사면되지만 이런 전용배터리를 사용하는 카메라는  백업배터리가 없으면  좀 난감해 집니다.   하지만  IT100이 이 전용충전기를 선택한 이유는  두께때문인듯 합니다. 슬립한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뚱뚱한 AA형 충전기는 무리가 있죠.   뭐 일장 일단이 있네요.





카메라 메뉴얼은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TV영상단자도 제공하여 찍은 사진과 동영상을 TV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 카메라 스펙은 다른 비슷한 경쟁모델과 비슷하지만  동영상쪽이 좀 많이 특화된 제품인듯 하네요.  60프레임 촬영과 HD급 동영상촬영이 가능합니다.


외형


전면

Warm Gray, Navy Biue, Silver, Tomato Red
네가지 색이 나왔는데 제게 온것은  네이비블루였습니다. 여자분들은 토마토 레드가 어울릴듯 합니다.
전면을 보니 5배줌이 되는 렌즈가 해치를 닫고 있네요.  35mm로 환산시 28mm~140mm 까지 됩니다. 
전면부를 이리저리 살피다가 구석에 두개의 신호등같은 동그런것이 두개나 있네요. 왼쪽것은 촛점거리 맞추는 센서입니다.
그 옆에 있는것이 리모콘센서입니다. 이 카메라는  기본패키지에는 없지만  별도 구매 패키지에는 리모콘이 있어서 리모콘으로 사진을 찍을수 있습니다.


윗면
IT100을 위에서 보면 두개의 파란색을 볼수 있습니다.

파워버튼을 누르면 파란링이 들어오는데 밤에 이 파란링 정말 근사하더군요. 그리고 오른쪽에 파란점이 찍힌 셔터버튼이 있습니다.  오른쪽 위에 보면  그물망같은것이 있는데  저게 스피커이고 옆에 3개의 점같은게  마이크입니다. 스피커가  상당히 큰게
신기합니다. 동영상을 찍고서 재생할때 그 소리가 쩌렁쩌렁 울리더군요. 

제 생각에는 아무리 봐도 이 카메라 동영상촬영과 재생에 신경을 많이 쓴듯하네요.


밑면
밑면은 삼각대 고정시키는 나사홈이 보이구요. USB케이블을 꽂는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와 메모리를 넣을수 있는곳이 보입니다.
배터리는 구석의 작은 파란색 플라스틱을 살짝 재껴주면 쑥 나옵니다.

바로 저 파란 플라스틱 잠금장치를 재끼면 됩니다
배터리를 거내서 안을 보니 작은 스프링이 있네요




뒷면

뒷면은 시원스러운 3인치 액정이 보이고  그 옆에 다이얼이 달려 있습니다. 이 다이얼이 좋은것은 급할때  빠르게 설정을 바꿀수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아주 긴박한 장면이 흐르고 있는데 사진과 동영상으로 수시로 담고 싶을때는 다이얼만 돌리면 됩니다. 
대부분의 컴팩트 카메라들이  이 다이얼버튼이 있고 없는  컴팩트 카메라들도  동영상녹화버튼을 따로 빼놓은것도 많더군요.
그 만큼 컴팩트 카메라는 사진만 찍는게 아닌  이제는 캠코더같이 동영상 기능이 점점 더 업그레이드 되고 있습니다.

컴팩트카메라 시장이 화질개선보다는  동영상 기능강화쪽으로 더 빠르게 진화한듯 하네요.

줌인 줌아웃은 맨 위에 있는 긴 막대 버튼을 위로 아래로 올렸다 내렸다 하면 됩니다.   또한  자주쓰는 버튼은 따로 빼 놓앗네요.
접사, 플래쉬 타이머 버튼을 따로 빼놓았습니다.  삭제기능은 맨 아래에 있는데요. 복수의 이미지를 선택 삭제할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좋더군요. 

크기
집에 있는 가젯들 다 꺼내왔습니다.  크기는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니콘 L20,  삼성IT100, 엘지 뷰티폰, 애플 아이팟터치
입니다.  IT100의 크기를 갸늠할수 있을것입니다.  위에서 거론했듯이 니콘L20은 AA형 배터리를 사용해서  왼쪽이 불룩하게 나와있습니다.



주요사양과 특징


주요스펙을 잠시 소개할께요.
유효화소수 : 1220만화소
이미지센서 크기 : 1.09cm
디스플레이 : 3인치 23만화소
광각줌 : 5배

유효화소수는 1천만이 넘어가는데 솔직히 저는 화소수 경쟁 별로 좋아하지 않고  제가 사진을 주로 웹에서만 보고 출력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저에게는 큰 의미는 없습니다.  그냥 11x14인화가 되는 5백만화소정도면 됩니다.  그래도 가끔 화소수가 중요할때가 있는데요.  사진을 부분확대해서 인화할때는 좋더군요.  화소수는 이 제품의 장점이 아닌것 같구요(요즘 10만원대 똑딱이도 1천만은 넘습니다)  디스플레이가 3인치라는게 아주 크고 좋더군요.  그러나 요즘 왠만한 카메라들 시원시원한 3인치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23만화소라는것이 장점입니다.  23만 화소라서 그런지  사진을 찍고 액정으로 볼때  마치 컴퓨터 모니터를 보는 느낌까지 들더군요

이 카메라는  HD급 초고해상도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15fps에서 30, 60fps촬영도 가능합니다.  해상도는 720p를 지원합니다.
손떨림이나 뷰티샷기능도 있는데 이 기능은 다른회사들 제품에도 거의다 갖추고 있기에 특징은 아니고  다른회사 제품에서
못본 기능이 하나 잇습니다.
슬라이드 6


바로 프레임 가이드입니다

여행가서 사진촬영을 부탁할때 유용한 프레임가이드

여행을 가거나 출사를 가면 꼭 저에게 와서 사진한장 찍어달라고 부탁을 하더군요.
그럴때 저는 구도를 멋지게 잡으면서  찍어드리는데 내 생각은 이게 딱 좋은데  찍히는 분들 입장에서는 제가 선택한 구도가 맘에 안들때가 있을것입니다. 반대로 제가 사진촬영을 부탁할때 이 뒷배경의 건물 전부 다 나오게 해주시고  이 지저분한 휴지통은 사진에서 빼주세요라든지라고 요구를 못합니다.   왜냐구요?  사진찍는것 부탁하는것도  죄송한데 이래라 저래라 할수 없기 떄문입니다.
그러나 이 프레임가이드는  이럴때 아주 유용합니다. 

먼저  SCENE설정에서 프레임가이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먼저 내가 멋진 구도를 잡고 사진을 찍습니다.  그리고 지나가는 행인에게  부탁을 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양옆에 프레임가이드가 나오면서  양쪽 그림에 맞추기만 하고 누르면 됩니다. 파노라마 어시스트기능과  비슷하네요


이외에도 사진초보자들을 위한 도움말 서비스같은  촬영가이드가 있습니다.
저는 카메라를 어느정도 능숙하게 다루어서 이 도움말서비스가 얼마나 유용한지 모르겠네요. 사진에 까막눈인 사람에게 한시간동안 만져보게 해야겠습니다.


이외에도 얼굴인식 기능이 있는데 요즘 10만원대 카메라도 이 기능이 속속 들어가더군요. 다만 다른 카메라와 다르게
웃는얼굴을 찾으면 띠링~~ 소리를 내줍니다. 




앞으로 IT100으로 담은 여행기 위주로 많이 올리겠습니다. 


사진 더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