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고품을 한번 판적이 있습니다. 중고품은 아니고 경품이었습니다. 고급다이어리였는데요. 정가보다 5만원이나 싸게 팔아버렸네요. 제값 받은것은 아닌것 같지만 그래도 가지고 있는것보다는 파는게 낫다고 생각해서 조금 낮은가격이라도 팔아 버렸습니다.
앓던이가 빠진것 같더군요.
중고품을 판매할떄 보통 어떻게들 판매하시나요.
뭐 대부분 포털의 중고싸이트에 물건을 올리고 구매자가 문자나 메일 혹은 전화나 댓글로 연락이 오면 서로 직거래를 하거나 여유치 않으면 택배거래를 합니다. 다이어리 판매할떄 저는 택배로 보내드릴까요? 라고 물었더니 구매자께서 안심거래 하고싶은데요. 라고 하더군요.
안심거래? 안심거래가 뭔지는 몰랐지만 아 네. 그렇게 하도록 하죠. 하고 전화를 끊고 안심거래를 검색해보고 중고싸이트를 뒤져보니 네스크로라는곳이 있더군요.
이 네스크로는 에스크로 제도를 도용한 물품거래 싸이트입니다.
에스크로제도는 중고품 거래시 입금이나 물건배송사기를 치는것을 방지해주는 제도입니다.
예를들어서 내가 물건값을 판매자 통장에 입금해 주었는데 판매자가 물건을 안보내준다거나 반대로 물건을 받았는데 물건값을구매자가 입금을 안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경우 보통 발만 동동구르죠. 사람믿고 물건사고 팔아야 하는 이 모습을 보안하기 위해서 제3자가 나서서 물건값을 보관하는 제도입니다.
구매자는 판매자에게 돈을 입금해주는게 아니라 3자인 거래 싸이트에 돈을 입금합니다. 그러면 판매자가 물건을 보내고 구매자가 물건이 맘에들어 구매확정을 누르면 거래싸이트에 가지고 있던 돈을 판매자에게 보내줍니다.
물건미발송같은 문제나 하자 있는 물건 발송을 방지 할수 있어서 아주 유용한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대부분의 오픈마켓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에스크로제도는 대부분 옥션같은 큰 오픈마켓이나 했었는데요. 문제는 중고품 거래를 옥션같은곳에서 거래하면 엄청난 중갸수수료를 뜯어갑니다. 1,2만원짜리 물건이야 얼마 안되지만 기십만원 짜리 중고품 거래를 할떄 그 수수료는 엄청나게 커집니다.
이 중개수수료 줄이기 위해서 직거래를 합니다. 하지만 지방같이 먼지역에 사는 분과 거래를 직거래를 할수 없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나온곳이 바로 네스크로와 이니피투피입니다.
중고품 안심거래 싸이트인 네스크로와 이니피투피를 들여다 보면 약간 아쉬움들이 많습니다.
1. 네스크로의 아쉬운점
네스크로 참 괜찮은 곳입니다. 네이버 중고나라라는 대형 중고품 커뮤니케이션에서 소개한 곳인데 물건을 등록하고 가격설정하면 끝입니다. 만약 특정인과의 거래만 원한다면 비밀번호 설정을 하면 됩니다. 그러면 구매자가 알려준 비밀번호를 치고 들어와서 둘사이서 거래하면 됩니다. 그러나 이 구매사항을 위젯처럼 블로그나 카페 게시판에 붙일수 없습니다.
이점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어떤 물건들이 올라오는지 지켜볼수 있어서 재미있기도 합니다. 다만 옥션같이 제품의 사진이나 자세한 설명을 볼수는 없습니다. 대부분 다른곳에서 거래를 마치고 물건 안심거래만 할려고 오는 분들이니까요
2. 이니피투피의 아쉬운점
이니피투피는 이니시스라는 유명한 전자상거래업체에서 만들었습니다.
이곳은 네스크로와 다르게 물건을 등록하고 그 내용을 블로그나 카페에 바로 붙일수 있습니다. 코드를 복사해 넣기만 하면 됩니다. 중고품 카페에서는 아주 유용할듯 하더군요.
그래서 네이버카페같은곳에서 홍보를 하나 보더라구요.
하지만 블로그에서 이니피투피를 하는 모습은 보기가 좀 힘듭니다.
그럴수 밖에 없는게 중고품거래 전문 블로그가 아닌이상 어쩌다 정말 어쩌다 하나씩 중고품 거래하기 위해 포스트를 쓰는데 중고품만 볼려고 오는 분이 아닌 이웃분들이 블로그 글을 보고 물건을 구매할 확률은 별로 높지 않습니다. 블로그에게는 좀 어울리지 않고 카페같은 같은목적으로 모인 사람들이 많은곳에서 더 어울릴듯 하더군요.
이니피투피에 바라는것은 중고품 카페나 블로그에서 우연히 보는 것보다는 네스크로처럼 이니피투피 싸이트에서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물품들을 봤으면 합니다. 좋은 물건 올라온것 없나 하면서 자주 찾게 될수도 있으니까요
포털검색엔진에서 이니피투피를 검색해보면 싸이트가 아직등록안되어 있습니다. 이점도 좀 바뀌었으면 합니다.
또한 네스크로와 이니피투피 모두 너무 간단하게 물건명과 거래금액만 적혀 있는 글들이 많은데 글과 사진을 올릴수 있는 게시판 기능이 있었으면 합니다. 아니면 블로그 포스트주소를 입력하면 링크가 자동으로 되게 했으면 합니다.
제가 잘 몰라서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이니피투피에서 거래되는 물건들이 뭔지를 모르겠더군요.
이니피투피를 통해서 중고품 구매를 해볼까 했는데 판매자들이 올린 물건들을 볼수가 없더군요
네스크로와 이니피투피의 장정만을 갖춘 안심거래 싸이트가 생겼으면 합니다.
대형 오픈마켓싸이트들 수수료 너무 비쌉니다. 그 비싼 수수료를 낮추고 오픈마켓처럼 친절한 안심거래싸이트가 나왔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