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새로 나온다고 해서 요즘은 큰 관심들이 없습니다. 이미 전작과 비슷한 디자인과 스펙에 새로운 기능은 몇 개 넣어줘서 나오다 보니 큰 이슈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내가 스마트폰을 구매할 시기라면 눈에 불을 켜고 들여다 보고 관심을 가지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렌즈 교환이 가능한 다소 혁신적인 고프로 히어로13 블랙
고프로 히어로 시리즈는 아주 뛰어난 액션캠이지만 살 사람은 다 샀고 신규 구매자들이 늘지 않았습니다. 워낙 사용처가 확실하다 보니 범용성은 좀 떨어지긴 하죠. 그러나 브이로거들이나 액티비티 활동을 넘어서 수많은 라이더와 여행 유튜버들이 애용하는 카메라입니다. 크기가 작다 보니 촬영에 대한 거부감이 좀 적습니다.
알면서도 그렇습니다. 크기가 작아도 화질이 더 좋을 수 있을 수 있음에도 크기가 큰 카메라에 대한 경계심은 강해도 크기가 작으면 경계심이 떨어집니다. 여기에 다양한 곳에 마운트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죠. 손을 들고 다니고 봉에 끼워서 다니면 대번에 알지만 헬멧이나 가슴에 마운트 하고 다니면 찍는지도 모릅니다.
다만 고프로가 매년 새로운 제품이 나오지만 그런가 보다 하고 넘어갈까 했는데 올해 나온 고프로 히어로 13 블랙은 좀 다릅니다. 렌즈 교환이 가능한 최초의 고프로입니다.
사실 고프로는 렌즈 교체도 안 되고 고정 화각이었습니다. 그래서 좀 더 넓게 찍고 싶거나 좁게 찍고 싶으면 편집할 때 영상을 확대해서 담아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다릅니다. 위 사진처럼 렌즈 부문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스마트폰에서도 선보였던 방식인데 렌즈를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네요.
렌즈는 초광각 렌즈, 매크로 렌즈, 아나모픽 렌즈가 있습니다. 이 액션캠들은 자동 초점이라서 고프로 앞에 어떤 물건을 들이밀어도 초점 못 잡습니다. 그런데 이걸 까먹고 그냥 가까이 가져다 대면 초점을 맞추는 줄 아는 유튜버들 많더라고요.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매크로 렌즈로 매크로 렌즈에 달린 초점 조절 레버를 이동시켜서 근경 또는 원경으로 초점 영역을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작은 피사체 촬영할 때 좋죠. 아나모픽은 광활한 화면비의 영상 촬영에서 사용하는 렌즈로 기록은 기존 화면비로 촬영하지만 이걸 편집할 때 시네마그래피 같은 좌우로 긴 화면비로 변경 가능합니다. 주로 영상 영화 촬영할 때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도 있네요.
그릭 ND필터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ND4, ND8, ND16, ND32까지 세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ND필터가 필요한 이유는 모션 블러 효과 때문입니다. 우리가 보는 영화는 영상 프레임이 1초에 24장이 지나가는 24 fps입니다. 지금 60 fps도 나오는데 무슨 24 fps냐고 하지만 이게 다 모션 블러 효과 때문입니다.
우리가 영화 볼 때 액션 장면을 멈춰놓고 보면 흐려져 있습니다. 그게 바로 모션 블러입니다. 그렇게 흐릿해야 영화 관객들이 액션의 흐름을 보지 액션의 디테일을 못 봅니다. 예를 들어서 액션 배우가 발차기로 상대방 얼굴을 찼을 때 진짜 차지 않고 발이 얼굴 근처를 지나갑니다. 그런데 이걸 60 fps로 담으면 발이 얼굴에 안 맞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24 fps에서는 블러가 생겨서 명확하게 안 보입니다.
ND필터는 그 24fps 또는 모션 블러 효과를 내기 위해서 강제로 셔터 속도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프로 히어로 13 블랙에는 모션 블로 기능이 있는데 이걸 켜면 적당한 ND필터를 안내해 줍니다. 너무 낮은 ND 필터를 부착하면 더 높은 숫자의 ND필터를 요구하는 표시가 뜹니다. ND필터는 선글라스처럼 태양빛을 감쇄하는 효과가 있고 이걸 사용해서 밝은 대낮에도 낮은 셔터스피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프로 히어로 13 블랙 가격과 스펙
고프로 히어로 13 블랙은 최대 5.3K 60P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HLG HDR 10비트 Rec2100까지 지원합니다. 또한 기존의 배터리와 다른 신형 배터리로 고프로 히어로 12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4K 30P에서 약 1시간 30분 정도 사용할 수 있어서 사용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10%가 증가한 1,900mAh입니다.
이미지센서나 영상처리엔진은 고프로 히어로 12와 동일한 GP2를 사용해서 화질의 엄청난 개선 이런 건 없고 노이즈 리덕션 기능이 있어서 저조도에서 약간의 노이즈가 줄어들 수는 있습니다.
바닥에는 마운트가 있는데 이와 별도로 이 위에 퀵 릴리즈 마운트를 끼울 수 있는 마그네틱 마운트도 추가로 들어갑니다. 이외에도 고프로 12에서 사라졌던 GPS도 들어갔고 Quik 앱을 통해서 속도, 경로, 지형, 고도, 중력, 가속도 등을 화면에 표시하고 녹화도 가능해졌습니다.
크기는 1.8×50.8×33.6mm. 무게는 159g입니다.
가격은 60만 원입니다.
가격에 민감하시는 분들은 이번에 새로 출시된 엔트리급 고프로인 고프로 히어로도 좋습니다. 입문용인데 보시면 전면 LCD도 없고 녹화 해상도도 4K까지만 지원하는 등 기본적인 기능만 들어갔습니다. 가격은 30만 원 정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