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블로거인 김태우씨의 글이 눈에 들어오네요

김태우의 위기: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참 공감가는 글입니다.  웹2.0이 도래했다고  확성기대고 떠들었던 김태우씨  그러나 그 자신도 요즘 회의적인가
봅니다. 저도 웹2.0의 책 몇권 읽고 세상이 다양화 세분화  욕망들이 집중이 되는게 아니고 분열되고 점조직화
되는구나  느꼈고 저같이  보잘것 없는 블로거도 목소리를 낼수 있구 내가 뇌까리는 글에 사람들이 관심가져
주는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희망에 찬 모습은 점점 자신감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먼저 웹2.0의 선두주자라고 말하긴 그렇지만 올블로그와 같은 메타싸이트들의 부진이 보입니다.
그리고 위의 김태우씨의 글에서도 나오지만 새로운 서비스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에는 왠만한 돈된다 싶은 서비스는 모두 포탈이 먹어버리거나 개발하기 떄문에  포탈종속적인
네티즌들이 많은것도 많기 떄문일듯 합니다.
한국의 포탈들은 다 집어 삼킵니다. 좋은 컨텐츠를 내놓는 소규모 웹싸이트가 있으면 그 컨텐츠를
먹어버립니다.  예를들어  저는 경품싸이트에 예전에 등록하고 간간히 터지는 경품에 즐거워했었습니다.
아조아라는 곳인데요(요즘은 안가지만)  어느날 가보니 다음서비스로 변했더군요.

이런 모습이 한두개가 아닙니다.
마치  삼성이 돈 된다 싶은 기술을 가진 벤처기업을  사버리는 모습과도 비슷합니다.
한국기업들이 세계적인 중소기업은 거의 없고 대기업만 남아있는 모습과  웹의 생태계는 너무나 비슷합니다.
적어도 웹이 좋았던것은 오프라인의 경제논리와 대기업위주의 한국식 경제모델이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빠른 변화와  한달에 수개씩 쏟아지는 새로운 서비스에 즐거워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 한국은 점점 오프라인 경제와 비슷해 지고 있습니다. 4대 포탈이 거의 모든 컨텐츠를
제공하고  사람들 또한 포탈에서만 놀고 포탈에서 벗어날려고 하지 않습니다.
점점 중앙집권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 모습을 보면서 이거 조선왕조의 폐쇄적인 봉건국가가 되는것은 아닌가 걱정이 앞섭니다.
조선왕조도 중앙집중식 국가였죠.   지금 한국의 웹은  성군이 다스리는  조선과도 같습니다.
백성들은 성군이 떠먹여주는 이유식을 먹고  달콤해 하고 있습니다.  가끔 앙탈을 부리는 백성도 있지만
대부분은 넙죽넙죽 공짜로 먹여주는 이유식에 감사해 하고  있거나 대부분 습관적으로 받아먹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조선왕조가  외국과의 소통에 약하다는것입니다.
오로지 소통은 중국만하고 있다가 결국은  망하게 되어버리죠.  

한국의 웹은 세계의 부러움을 받고  롤모델로 많이 소개가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롤모델로 소개가 될뿐  실질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서비스는 거의 없습니다.
우리안에서만 놀죠. 몇몇 대형 포탈이  외국진출을 시도했으나  네이버가 한게임으로 일본 온라인 게임시장을
석권한것 말고는 다  망했습니다.  다음은 라이코스 인수하고 매년적자에 허덕이고  SK의 싸이월드는 유럽에
좌판깔고 장사할려고 했다가  분위기가 심상치 않아 철수했습니다.

온라인게임도 이제는 중국게임이 한국에서 서비스되는 경우도 생겼습니다.
저는 김태우씨와 다르게 비판하고 싶습니다. 

이게 다 포탈떄문이다~~~

네이버는 온라인 백신시장을 진출할려다가  중소백신업체들을 위해 진출을 보류했다는 소리에
그래도 어울려 사는 방법을 조금은 아는 회사구나 했는데. 그 기대가 물거품이 되어 버렸습니다.
마치 삼성의 모습을 보는것 같습니다.

삼성은 마우스부터 자동차까지 만드는 회사입니다.만드는 제품보다 안만드는 제품을 찾는게 더 빠르것입니다  세계의 어느 기업이 이런식으로  모두 만듭니까? 

도요타가 키보드 생산한다는 소리 못들어봤구   빌게이츠가  배만든다는 소리 못들어봤습니다.
네이버와 다음도 마찬가지입니다.  포탈서비스를 넘어  돈되는 웹서비스면 다 먹어버리거나 투자합니다.
지금 포탈의 영향을 받지 않는 웹서비스가 몇개가 있을까요?

네이버는 게임까지 만드는 회사입니다.

한국은 오프라인은 삼성공화국이고  온라인에서는 네이버월드입니다.
삼성과 네이버를 뺀 한국을 생각해봐야 할듯합니다.

글 급하게 두서없이 써버렸네요.   잘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썬도그
하단 박스 
한RSS로 구독하기 다음뷰로 구독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메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blognjoy.com BlogIcon 후크 2008/03/26 13: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트랙백 2개 남깁니다. 2개가 연관이 있는 글이라.. 내용은 허접합니다만..^^

  2. Favicon of http://blog.daum.net/tjryu BlogIcon 미리내 2008/03/26 14: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도 범삼성에 속하니 온오프가 다 산성 손아귀에 있군요...시장권력을 이기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3. Favicon of http://ganum.tistory.com BlogIcon 가눔 2008/03/26 14: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네이버를 빼면 다음이 그 자리를 차지할까요? ^^;;;
    네이버가 유독 심한 편이긴 하지만, 대체적으로는 대형 포털 이라도 지칭해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4. Favicon of http://www.soondesign.co.kr BlogIcon 이정일 2008/03/26 14: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온라인 오프라인 할 것 없이 이나라는 삼성공화국임에 틀림없습니다.
    안타깝습니다.

  5. Favicon of http://www.log.pe.kr BlogIcon 로거 2008/03/26 15: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직접적인 관련은 없습니다만....
    제가 한때 로봇산업이 앞으로 우리나라를 먹여살리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면서 관련 회사의 주식에 관심을 가졌었답니다. 한 두어달이 지났을까요? 그런 회사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겠더라구요. 이유는? 돈되면 삼성에서 엘지에서 현대에서 할텐데... 그래서 관심을 끊었습니다. 작은 회사에서 핵심 기술을 가지고 있다손치더라도 말씀하신대로 대기업에서 그 회사를 사버릴테니까요.

    • asiale 2008/03/26 16:51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런.. 그회사가 진짜 기술력있는 회사였다면 대기업에서 그 회사를 산다고 공시하는순가 주가가 엄청뛸텐데요.. 계속투자해도 됩니다.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3/26 17: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진정한 벤처는 거의 없습니다. 첫눈을 인수한 네이버를 보면서 젠장이라고 말이 바로 나오더군요

    • Favicon of http://www.log.pe.kr BlogIcon 로거 2008/03/26 18:05  댓글주소  수정/삭제

      asiale님 말씀도 맞는것 같네요.

  6. 지나가다 2008/03/26 16: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약간 딴지성입니다만... 삼성이 돈 된다 싶은 기술을 가진 벤처기업을 사버린 예가 있습니까? 좀 구체적인 예를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3/26 18:02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금 생각하면 딱히 생각나지 않지만
      예를들어 삼성마우스요. 그거 삼성이 만든걸까요?
      삼성이란 마크만 찍어서 나오는 중소기업 제품이죠.
      중소기업 자사브랜드로는 시장에서 성공하기 힘드니 알아서 기는것도 있구 삼성이 무서운 중소기업 나타나면 그냥 돈으로 사버려요. 삼성이란 브랜드는 아주 대단해서 영국의 테스코가 한국에 진출하기 주저하고 어려워할때 삼성의 브랜드를 업고 진출하는것도 삼성의 힘을 믿기 떄문이죠. 홈플러스도 그런경우구요.

      또한 로비력도 대단해서 중소기업이 만든 무인경비시스템(총기포함)이 성능이 더 좋은데도 정부에서는 시제품도 없는 삼성테크원에 사업을 발주합니다.
      이런게 한둘이 아닙니다.

  7. Favicon of http://jumpcut.tistory.com BlogIcon 점프컷 2008/03/26 16: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네이버가 삼성쪽인가요? 삼성쪽이라면 삼성일가에서 지분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글의 전반적인 논의에는 적극 공감 합니다. 그러나 아조아처럼 작은 사이트를 포털이 인수한 자체는 그렇게 나쁜게만 볼 수 없습니다. 작은 벤처가 큰 곳에 인수가 되어야 비로소 가치를 발견되는 경우도 많거든요.

    writely를 구글이 인수해서 구글닥스로 서비스 하는것처럼요. 구글닥스니까 이게 MS에 위협적인거지(대단한 경제적 가치를 메길 수 있지), writely 자체로 계속 가면 결국 MS에서 웹오피스 만들어버리면 겜 끝나버리거든요. 미니홈피 + 네이트가 폭발적인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것처럼요.

    웹서비스가 자체적으로 수익을 올리기는 참 힘듭니다. 그러니 웹서비스의 경우에는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잠재력은 있지만 자체적으로는 힘든 경우 이런 서비스는 거대 기업에 팔릴 운명을 타고 났다고 할 수 있죠.

    문제는 작지만 좋은(잠재력있는) 서비스가 대중에게 소개될 기회 자체가 없는 닫힌 웹문화인거 같습니다. 국내 포털이 구글처럼만 사이트들을 공정하게 노출시켜 줘도 이 문제는 개선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국내 포털은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이 필요없는 웹 환경을 목표로 하죠.

    윙버스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꽤나 잘만든 사이트고 내용도 충실합니다. 일반적인 여행사의 여행상품 보다는 스스로 여행스케쥴을 짜서 갈만한 사람들이 이용하면 아주 좋은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가 가장 원하는 키워드는 자유여행일겁니다.

    자유여행으로 네이버와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왜 이런 사이트들이 성장하지 못하는지(충분한 트래픽을 받지 못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만일 이 기회만 공정하게(구글이 완벽하게 공정하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준다면 포털이 여행업까지 손을 대더라도 그건 소비자의 선택에 맡기면 됩니다.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3/26 18: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이버가 삼성쪽은 아닙니다. 삼성SDS에서 사내벤처로 있다가 이해진사장이 이재웅다음사장에게 꼬드김당해서 검색엔진사업에 뛰어든거죠.

      뭐 삼성과 아무런 연관이 없다고는 할수없을듯 합니다.
      네 좋은 서비스가 포탈을 만나 잘 커나가면 좋은데 그 과정에서 포탈의 입김이 너무 들어가고 포탈의 한 모듈로써 존재하는것같아 안타깝습니다.

  8. 해외진출 2008/03/26 16: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웹2.0은 원래 추상적인 말장난이고 유행어 만들기에 불과하다고 생각하므로 할말은 없고,
    단지 웹2.0 안되고 있다고 한국웹 걱정할 일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다양한 서비스의 부재와 해왜진출건도 그렇죠.
    일본의 웹서비스가 한국에서 성공하는게 있나요?
    프랑스는? 영국은?
    매서운 잦대를 다른 국가에 들여대보면, 미국사람들도 맨날 사용하는 서비스만 이용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서비스가 몇개가 대박터질 수 있었던 것도 기본이 자국민만으로 서비스의 양적성장을 가질 원동력이 되기때문이죠. 한국이 핸드폰이 그나마 성공할 수 있었던 것과 같은 것이지요.
    한국의 웹서비스가 외국에서 성공하는 것은 웹 2.0 마인드가 없어서가 아니라고 봅니다.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3/26 18:08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다고 웹2.0 마인드가 있다고 할수도 없습니다.
      왜 싸이와 네이버가 한국에서 잘나가는 서비스를 들고
      외국에서 죽을쓰는지를 알아야 할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성공했으니 여기서도 성공하겠지라는 독선적인 판단이 문제지요. 그 나라의 문화와 웹문화를 충분히 검토하고 새로운 시스템으로 출발해야 할텐데 그런것보단
      한국에서 잘팔리니 그대로 포장해서 외국에 소개하는것은 전형적인 웹1.0모습입니다.

      그리고 이런 중앙집중식인 모습은 우리것도 해외에서 안팔리고 해외것도 우리나라에서 안팔리는 즉 쇄국정책의 조선을 보는것 같아 적어 봤습니다

  9. asiale 2008/03/26 17: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선왕조는 중앙집권적이긴 했지만 왕의 권력은 매우 약했죠.. 심하게 말하면 가문좋은 양반정도취급.. 조선왕조와의 비교는 그다지 적절하지 않은지도.. 그리고.. 문어발식경영이 우리만의 것은 아닌데욤.. 세계일등기업은 GE는 전구에서부터 금융,무기,인프라,소프트웨어.. 없는게 없는데.. 특히 일본의 기업 대부분이 선단식 경영으로 유명하죠.. 또, MS 의 경우에도 윈도우만 취급하는게 아니라 메신저,게임,포탈,웹브라우져, 마우스 등등 모든걸 다 하는데.. 우리 포탈이라고 못할게 있나요?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3/26 18:11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리 포탈이라고 못할것은 없습니다. 하면 되고 소비자가
      따라주면 지금보다 수백배 더 켜져도 됩니다.
      그런데 어느 한곳에 너무 종속된 삶도 그렇듯이 하나의
      기업에 종속되어버린 웹이 과연 건강한지는 생각해 봐야 합니다. 인류가 지금까지 죽지않고 진화할수 있었던것은
      바로 그 다양성입니다.

      항상 견제와 대안세력이 있어야 건강한 모습인듯 합니다.

    • Favicon of http://blog.naver.com/lemocin BlogIcon 토이솔저 2008/03/26 19:53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 역시 동감입니다.
      조선에서 왕의 권력이 지금의 대통령만도 못했다는 건 주지의 사실이지요. 그런데도 조선왕조를 비유로 드신 건 약간 어긋나지 않았나 싶습니다. 같은 중앙집권이라도 중국과 같은 곳에 비하면 정말 천지차이였으니까요.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3/26 2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조선왕조가 힘이 없다고 해도 엄연한 봉건주의 국가입니다. 지적은 감사합니다만 제가 역사를 논하는게 아닌
      봉건국가를 찾다가 가장 가까운 우리역사를 든것입니다.

  10. 비유가 적절하지않네요 2008/03/26 19: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국의 힘은 이른바 재벌기업이 그걸 했죠 일본기업을 잘 알아보길
    이쑤시개부터 미사일까지 만든다는 소리가 왜 있는지 러일전쟁 왜상(倭商)들의 활약
    등등 왜놈 기업의 현실을 보길 우리는 금산분리지 왜놈들은
    은행까지 소유하고 세계3대 10대은행도 기업이 소유합니다.
    우리보다 더 심합니다. 삼성은 장난입니다. 그리고 웹 외국놈들은 한국을 이해를 안할려고 합니다. 구글의 만행이랄까 야후 등등 한국오정보 코카콜라홈피에 제주도가 일본이라고 소개하는둥 외국포탈가보면
    아주 거지같이 우리나라를 만드니 결국 국내로 돌아오죠
    한국의 성격을 모르고 망한 기업이 더 많죠
    까르프 가봤는지 우리나라 대형마트는 단지 수퍼가 커진 경우지 까르프는 조금살려면 안되고 우유도 10몇개 사야하고 무조건 박스로 사야하고 배달? 아주 지멋대로 하다 먹튀했죠 그들이 엉망이니 그렇게 망했죠
    웹사이트 역시 알타비스타 가보았는지 구글? 친일적 행동

    • Favicon of http://blog.naver.com/lemocin BlogIcon 토이솔저 2008/03/26 19: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슨 말씀인지는 대충 알겠습니다만, 조금만 더 글을 정리해서 적어주셨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3/26 20: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비유적 적절하지 않은점은 인정합니다. 단 5분만에 쓴글이고 지금 다시 수정하고 정리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맨끝에 양해바란다고 적었습니다.

  11. Favicon of http://plan9.co.kr/tt2 BlogIcon 주성치 2008/03/26 19: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만드는 제품보다 안만드는 제품을 찾는게 더 빠르겠다라고 쓰는게 맞는 것 아닌가요?
    ^^

  12. Favicon of http://prae.tistory.com BlogIcon sixPr 2008/03/26 20: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앞으로 전개가 어찌 될지 깜깜하지만, 인터넷이나 시스템의 구조는 말씀 주신 것처럼 흘러 가지만, 내부적인 콘텐츠들은 새로운 방향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썬도그님이나 다른 분들을 포함해서요 꼭 틀이 정해져 있지만, 그속에 잠재한 다양한 가치들이 보이게 될 것 같습니다. 트랙백 걸구 갑니다. 저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어서요

  13. 2008/03/26 20: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돈이 된다 싶은걸 사는것 자체를 뭐라고 할 순 없다고 봅니다. 파는사람도 사는사람도 서로 이득이 되는것이니까요. 정작 안팔고 회사를 키워나간다고 소비자가 보답하는것도 없지 않습니까...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3/26 20:48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는것을 말릴수는 없죠. 문제는 하나의 기업에 모든 서비스가 종속되면 소비자에겐 득보다 실이 많을것 같다는 생각이니다.

  14. 음냠. 2008/03/26 22: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성과 네이버가 빠지면 LG와 다음이 그 자리를 메꿔야 하나.....

    파코즈 사건에서 보이는 LG의 이류성과 이번 개인정보 유출건 및 예전 메일과 카페 서비스의 악몽을 떠올리면 대안이 없어보이는데요.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3/26 22:04  댓글주소  수정/삭제

      LG는 정말 이류같은 기업입니다. 마인드가 구멍가게 마인드 삼성은 좀 낫긴하지만 아주 품위있는척하면서 뇌물을 주기적으로 상납하는 악덕기업이죠.
      삼성은 도덕적으로 너무 부패한 기업입니다.

  15. 음냠. 2008/03/26 22: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한마디 더 하자면요.

    삼성전자와 NHN 둘 다 몸담아본 사람으로써 지금 다음계열 블로거들의 과도한 삼성, 네이버까는 심히 보기 좋지 않습니다.

    님이야 손가락 몇 번 놀려서 욕해대는 건 쉽지만 별 근거도 없이 그렇게 전체를 싸잡아 매도하시면 안되죠.

    NHN이 삼성과 관련이 있다느니 어쩌느니 하기 전에 그 근거를 대보라 이거죠. 단순히 이해진CSO가 전에 삼성SDS에 있었다더라.. 그런거 말구요.

    또한 삼성 최상위 수뇌부가 비리를 저지르는 건 검찰이 판단할 일입니다. 그것으로 삼성이라는 기업 전체가 없어져야 한다는 건가요..?

    협력업체 사장이 삼성 과장 접대하고 빌빌거리고, 삼성 직원들은 협력업체 막대하고.. 그런거 실제로 보셨나요? 중소기업 다 죽이는거 실제로 보셨냐, 이 말입니다.

    두 회사에 모두 몸을 담아본 저로선 있어보지도 않은 사람들이 추측성 욕을 남발하는거 보면 그저 웃음만 나올 뿐입니다. 별로 들어가기 어렵지도 않은 회사들인데..... 한번 경험이나 해보고 욕을 하든 말든 하라고 충고해주고 싶네요.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3/26 22:45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런 맹목적인 삼성충성주의도 보기 좋지 않습니다.
      지금 삼성의 비리부분은 검찰이 판단하고 나랑 무관하다
      이런 모습은 무슨 편의주의 생각인지 모르곘습니다.

      삼성비리가 엘지비리가 될턱이 없습니다.
      그리고 전 실제로 봤습니다. 제가 삼성과 거래하면서
      느꼈던 부분입니다. TV시사프로 매일챙겨보시면 삼성
      협력업체들이 어떻게 지내는지 알수 있죠.
      얼마전에 보니 삼성전자에 휴대폰 부품 납품하는 업체가 납품단가를 낮추라는 삼성의 압력에 의해 직원들을
      마구 해고하더군요. 뭐 그런모습도 삼성이 시켰냐~~ 그러시겠죠. 삼성이나 현대나 협력업체 쥐어짜기로
      떵떵거리며 지내는것 아닌가요?

      전 삼성이 망하기보단 꺠끗한 기업으로 거듭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꺠끗하지 못한것을 반성하지 못하고 그러면 망하라구? 하는 모습은
      좋은 모습이 아닌듯 합니다.

    • 2008/03/26 22:53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런 이유도 없이 삼성과 네이버를 비난하는 것은 저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감정적이어 보이니까요.

      첫째로, 저는 네이버와 삼성의 관계는 모릅니다.

      둘째로, 삼성을 까는 사람들이 삼성이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삼성의 문제는 적은 지분을 가지고 지배구조를 만든 것이라던가 혹은 수뇌부의 상속, 뇌물에 관련된 문제이지 전체 삼성이라는 기업 자체의 문제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삼성은 강한 회사이고 전문경영인으로 채워진다고 해도 쉽게 망할 회사는 아닙니다. 그리고 비리는 검찰이 판단할 일이지만, 검찰이 어떻게 판단했는지 아시지 않습니까.^^;

      세번째로 대기업과 중소기업관련된 내용으로 아시겠지만 원가에 상당히 민감한 것을 아실겁니다. 상황이 안좋을때 이익증대를 위해서 어떻게 하는지도 아실것이구요.(모두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보지않고도 추측할 수 있는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저도 막무가내로 중소기업을 죽인다는 이야기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제가 참 의아하게 생각하는 점은 삼성 같은 회사가 하나만 더 있어도 우리나라가 발전한다라고 믿는 많은 어르신들이(이것은 님을 말씀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의 삼성때문에 또다른 삼성이 존재할 수 없는 것임을 모른다는 것입니다. 특검은 또 이렇게 지나가는 군요. 그냥 푸념겸 해보았습니다.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3/26 23:26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데 이 글은 네이버까도 삼성까도 아닌 웹마저도 집중화 되는 폐해를 다룬것인데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이글에서는 다음도 거론하면서 다음이 잘했다는 소리도 없는데 왜 그렇게 혼자 판단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제도 너무 과민반응했네요

  16. 훗훗훗 2008/03/27 00: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벤처기업제품이라는것 사보면 알게됩니다.말만 벤처기업이지 중국산제품수입하다가 파는거.. 모모 mp3제조업체들.. a/s한번 받으려면 일주일넘게 기다린다는거... a/s센터가 동네에 없다는거.
    레인콤은 a/s는 잘하지만 대부분의 벤처기업이라는것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팔면땡이다 식으로 막장파가 많습니다. 그리고 백신제품들..중소기업 백신이여? 성능안되지여. 백신가장한 악성코드로 유료결제하지여. 대기업이 벤처기업죽인다고 하기전에 벤처기업 똑바로 경영운영하라고 하고 싶습니다.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3/27 01:03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래서 가격이 벤처기업게 싸지요. 그래서 삼성이 비싼것이구요. 그리고 유료결제하는 그러거 다 외국산 백신엔진입니다. 그런회사를 벤처회사라고 하긴 어렵습니다.

  17. don 2008/03/27 09: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심히 공감... 포탈이 아니면 한국 인터넷은 컨텐트가 거의 전무함... 초기에는 그래도 절대적인 정보량은 지금만 못해도 개인 홈페이지도 있고 나름 풀뿌리랄까? 그랬는데 지금은 포팔로 시작해서 포탈로 끝나니.... 그나마 포탈간의 차이점이나 개성이라도 있으면 다행인데, 이건 기사고 컨텐트고 다 돌려먹기 식으로 이 포털에서 본거 저 포털에서 또 보고 하는 식이니...

  18. Favicon of http://basilica.co.kr BlogIcon 바실리카 2008/03/27 1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보고 갑니다.

  19. Favicon of http://j4blog.tistory.com BlogIcon J준 2008/03/27 11: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의 내용에 심히 공감하고 댓글을 내리는 중에 본문의 내용을 삼성이나 네이버를 까는 것으로 이해하는 분들이 몇 분 있군요. 어떻게 읽으면 그렇게 이해가 가능한지 살짝 -_-;;

    네이버가 검색을 검색으로 부르지 못하게 하고 다음이 호박씨를 계속 까는 한...국내의 웹 환경은 그다지 나아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사실 벤처기업을 만들어 서비스를 시작해도 금새 네이버나 다음이 그 이름과 덩치 자본으로 똑같은 형태의 질떨어진 서비스를 해버릴거니깐요.(몇 번 그런 적 있었죠)

    아마 이런 중앙집권적인 형태의 웹 환경은 다른 나라에선 찾아보기 힘들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3/27 12: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네이버까 삼성까 글이 아닌데 그렇게 아는 분들은 무슨 심리인지 모르곘네요. 이건 중앙집중의 폐해를 다루고 그 위치에 네이버와 삼성이 있는건데 그렇다고 이 글이 다음을 옹호하는것도 아닌데 쩝

  20. Favicon of http://jayplus.tistory.com/ BlogIcon JayPlus 2008/03/31 21: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고 보면 옛적에 그만턴 검색 사이트들 지금은 다음과 네이버 둘이서 거의 나눠 가지고 있네요.

    검색엔진으로 시작해서 지금의 카페 그리고 게임 까지 처음에는 분명 모두 거의 동등한 위치에 서 있었는데 말이죠.

    언제 부터 인가 저도 네이버와 다음만 들어가게 됐습니다.

    요즘에는 뭐 쓸만한 콘텐츠 들을 찾을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발전 가능성은 많이 떨어 질꺼 같고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