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국은 세계최고의 네트워킹 대역폭을 자랑한다. 유럽은 아직도 인터넷 종량제를 쓰고 있는곳도
있구 인터넷 홈페이지들이 텍스트위주로 되어 있지만 우린 광통신이 집까지 들어와 멀티미디어의 활용이
어느 나라 보다 높은 나라이기도 하다.
그리고 동영상공유 싸이트는 세계 어느나라보다 많은 나라가 또한 우리나라다.
하지만 맘에 드는 싸이트는 별로없다. 판도라라는 국내 최고의 동영상공유싸이트는 엑티브X 설치를
요구하기 바쁘고 대부분의 동영상 싸이트들이 동영상 재생 초반이나 후반에 광고가 나온다
광고야 그들에게 주요 수입원이니 뭐라고 할수는 없을것이다. 그 광고로 인해 우리가 무료로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공유할수 있을테니까. 하지만 5초짜리 동영상보고 10초짜리 광고를 보고 있으면 화가 치미는
것은 우리나라 동영상공유싸이트들의 문제점일것이다.
이런 한국시장에 유튜브가 한국어 서비스를 시작했다.
뭐 예상했던 진출이구 한국상륙이지만 유튜브의 한국상륙에 기존 동영상공유싸이트들이 긴장하는
모습이다. 왜 긴장이 안되겠는가 세계 최대의 동영상공유싸이트가 한국에 들어왔는데 유튜브에 대한
마지막 장애물이었던 언어문제까지 해결이 되었으니 이제 공룡인 유튜브와 한국의 동영상
공유싸이트의 싸움이 본젹적으로 시작될듯 하다.
유튜브가 한국에서 성공할까? 말까? 라는 이야기 들이 많은데 나의 의견을 말하자면
유튜브는 성공한다고 말해주고 싶다. 그 이유를 적어본다
1. 쉽다
일단 동영상을 올리는 사람입장에서는 쉽다라고 말하긴 힘들다. 지금 동영상 테스트를 해봤는데
업로드속도가 상당히 느리다.(아마 서버가 외국에 있는듯)
하지만 대다수가 동영상 업로더가 아닌 동영상을 시청하는 네티즌들일것이다. 네티즌들 입장에서는
아주 보기 쉽다. 그냥 클릭만 하면 된다. 그리고 자기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옮기기도 아주 쉽다.
또한 관련 동영상을 찾기도 쉽다.
2. 미려한 인터페이스
유튜브의 또 하나의 장점이라면 쉽고 간편함에 이어 동영상 플레이어의 레이아웃이 깔끔하다
라는것이다. 뭐 이건 주관적인 느낌이라 강요는 못하지만 내 느낌으론 가장 플레이어 레이아웃이
좋은듯하다
3. 자료의 방대함
위의 1,2번 항목은 어쩌면 구차스러운 이유다. 내가 찾고자 하는 자료가 있는 동영상싸이트라면
엑티브x를 깔던 광고프로그램을 설치하던 개의치 않는다. 왜 네이버를 욕하면서 쓰겠는가.
바로 자료가 많기 떄문이다. 유튜브에 없으면 다른곳에도 없다고 보면 된다고 할 정도로 자료가
많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고 했나? 아마 인터넷동영상들은 유튜브로 모인다.
유튜브코리아는 오늘 태어났지만 자료는 미국유튜브것까지 검색이 가능하다. 한국네티즌만 올리고
한국네티즌들만 보는 로컬싸이트인 기존의 한국의 동영상공유싸이트들과 유튜브는 어쩌면
상대가 되지 않을것이다. 또한 국내 동영상공유싸이트들의 대부분의 컨텐츠는 TV프로그램 짜집기나
편집, 하이라이트 영상들이대부분이다 하지만 방송국들이 각 동영상공유싸이트와 저작권협약을 맺었기에 빠르게 삭제되고 있다.하지만 유튜브가 그런 저작권이 있는 영상을 제재하지 않거나 서버가 미국에 있어 국내법으로 처리할법적 근거가 없다면 유튜브는 더욱 빠르게 한국시장을 침범할것이다.
(이 부분은 유튜브 코리아가 어떤 입장인지 아직 모르겠다)
4. 광고없는 유튜브
거의 대부분의 동영상공유싸이트들이 광고가 뜬다. 어쩔수 없이 광고를 보게 된다.
위에도 말했지만 광고보다 짧은 동영상보고 광고 보고 있으면 보는 입장에서는 그렇게 기분이
좋지 않다. 아주 짧은 10초이하 영상에는 광고가 없게 하는 조치를 취해주었으면 한다.
하지만 유튜브는 광고가 없다. 그게 언제까지일지는 장담을 못하겠다. 유튜브에 애드센스를 달지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아직까진 동영상보는데 광고같은것은 보이지 않는다.
이 광고없는 유튜브는 많은 네티즌들에게 환영받을것이다.
그러나 무조건 낙관만 할수는 없을것이다.
미국과 다르게 한국은 네트워크의 퍼포먼스와 대역폭이 세계 최고다. 대역폭이 큰 만큼 동영상 화질도
많이 신경쓰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유튜브는 동영상화질이 아주 좋다고는 말하지 못한다. 지금 유튜브는
HD유튜브를 실험중인것 같은데 그 고화질유튜브가 빠르게 한국에 정착하지 못하면 큰 걸림돌이 될수도
있다.
세계인이 올리는 동영상싸이트 VS 한국인만 올리는 국내 동영상공유싸이트
어쩌면 대학생과 초등학생의 경기일수도 있다. 하지만 구글이 한국에서 보여준 행동처럼 유튜브에서도
한국유저들의 요구를 묵살하거나 지지부진 혹은 느린 대처로 원성을 듣지 않아야 할것이다.
여긴 한국이다. 뭐든 빨리 처리해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들이 많이 사는곳이다. 자판기에 커피 다 나오지
않았는데 손 집어넣고 있는 나라란것이다. 이런점만 유의한다면 유튜브코리아는 성공할것이다
제가 올린 유튜브코리아 업로드 1호 동영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