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캐논 카메라가 안 팔린다고 하죠. 특히 크롭 미러리스가 엄청나게 안 팔리는지 일본 맵 카메라 매장에서 판매 순위 20위 안에 겨우 캐논 R10이 19위에 올라와 있을 정도입니다. 캐논 카메라의 인기 하락은 캐논이 자처한 것도 크죠. 단 1개의 RF-S 크롭 미러리스용 단렌즈 하나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출시한 지 2년이 지났는데 단 하나의 단렌즈를 내놓지 않는다. 이건 소비자 기만행위로까지 느껴지네요.
이에 갑자기 탐론과 시그마에게 RF-S 렌즈 제조를 허락했습니다. 그러나 풀프레임용 렌즈인 RF렌즈 제조를 서드파티 업체에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많은 카메라 관련 사이트에서 문의를 했으나 노코멘트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아주 쫌스러운 행동이죠.
그럴수록 추 천목록에서 캐논 카메라는 사라질 겁니다. 이 크롭 미러리스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건 소니 ZV-E10입니다. 이름 자체가 Z세대의 브이로그 카메라의 약자인 ZV로 시작하죠. ZV 시리즈 제품은 동영상 촬영을 메인으로 삼는 동영상 카메라입니다. 물로 사진 촬영도 가능하지만 동영상 기능이 더 발달해서 동영상 촬영을 주로 한다면 ZV-E10도 좋습니다. 다만 움직임이 있는 영상에서는 배경이 젤리처럼 꿀렁 거리는 젤로 현상이 심한 것이 문제입니다. 이거 해결해줘야 합니다.
소니 ZV-E10 Mark2 출시 및 예상 스펙
소니가 렌즈 교환이 가능한 크롭 미러리스인 소니 ZV-E10을 곧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 2600만 화소의 Exmor R APS-C BSI CMOS 센서
- BIONZ XR 이미지 프로세서
- 전용 AI 칩 / AI 자동 프레이밍 및 고급 AF 모드
- UHD 4K 120p(크롭), 4K 60p(논크롭) / FHD 240p / 10비트 4:2:2
- 최대 1초에 11연사 촬영, ISO 100-32000
- 스틸 및 동영상용 실시간 추적 AF
- 759포인트 위상 감지, 93% 적용 범위
- S-Log3, S-Gamut3, S-Cinetone, 사용자 LUT
- EVF 없음 – ZV-E10과 동일한 본체 설계
- 내부 마이크 + 입력, USB 스트리밍
- 3인치 1.03m 도트 가변 각도 LCD 터치스크린
소니는 사운드 명가입니다. 그래서 녹음이나 사운드에 신경을 많이 쓰죠. 사진은 소리가 들어가지 않지만 동영상은 들어가는데 이것 때문에 동영상 촬영은 소니를 더 알아줍니다. 또한 크롭 미러리스에도 로그를 지원해 줍니다. 캐논은 크롭 미러리스에 로그 지원 안 해줍니다. 이래서 동영상용 카메라는 소니를 더 주천하죠.
소니 ZV-E10 II 예상 출시 가격
가격도 중요하죠. 소문에 의하면 바디만 798달러로 110만 원 정도 합니다. 환율이 크게 오를 것을 감안해도 꽤 비싸네요. 요즘 카메라 가격 장난 없이 올라가는 경향이 있네요. 렌즈 포함하면 899달러로 한화 124만 원입니다.
크리에이터 키트인 무선 그립과 샷건 마이크까지 주는 패키지는 166만 원 입니다.
이 정도면 풀프레임 가격과 비슷하네요. 니콘 Z5 풀프 미러리스가 120만원도 안 하는데요.
뭐 가격이야 출시 후 6개월 지나면 알아서 내려가겠지만 요즘 카메라 가격들 장난 없이 비싸지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