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옷에 붙이는 휴대용 AI 디바이스 휴메인 AI 핀 출시 및 장점과 단점

by 썬도그 2024. 4. 13.
반응형

2023년 4월 TED 강연에서 애플 출신의  Imran Chaudhri와 나와서 휴메인 AI 핀(Humane Ai Pin)을 세상에 소개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미래의 스마트폰이다 이게 바로 혁신이다 등등 칭송이 대단했죠. 

 

옷에 붙이는 챗GPT + 스마트폰 =  휴메인 AI 핀(Humane Ai Pin)

휴메인 AI 핀(Humane Ai Pin)

 휴메인 AI 핀은 SK 텔레콤 등 SK 그룹에서 300억, 손정의 등 세계적인 기업과 국내 기업이 투자를 한 애플 출신 부부가 만든 휴대용 AI 디바이스입니다. 투자를 얼마나 야무지게 받았는데 무려 1억 달러를 투자받았습니다. 

 

이 신생 기업에 신생 제품에 이렇게 많은 투자를 할 이유가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확실히 대단한 디바이스입니다. 
외형을 보면 몸에 붙이는 액션캠 같은 느낌도 듭니다. 

휴메인 AI 핀(Humane Ai Pin)

크기가 아주 작고 작죠. 애플 워치 같이 생겼지만 상단이 꺾어져 있는데 여기에 카메라와 각종 센서가 들어가 있고 그 밑에는 터치 패드로 터치를 통해서 동작이 가능합니다.  스피커도 있고 배터리는 탈부착이 가능해서 하루 종일 사용이 가능합니다. 

휴메인 AI 핀(Humane Ai Pin)

통신사 칩을 넣어서 통화도 가능한 휴대폰 기능도 있습니다. 알림이 뜨면 상단 램프가 깜박입니다. 가장 놀라운 건 디스플레이입니다. 이 제품은 디스플레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있습니다. 

휴메인 AI 핀(Humane Ai Pin)

이렇게 손바닥을 대면 메시지나 알림 내용이 손바닥 위에 뜹니다. 레이저 잉크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손바닥에 빛을 쏩니다. 작은 빔프로젝터 같은 게 들어가 있네요. 다만 밝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 가서 봐야겠네요. 태양빛 아래서는 잘 안 보일 듯합니다. 

휴메인 AI 핀(Humane Ai Pin)

심지어 동작 컨트롤로 가능해서 손가락을 이용해서 또는 손바닥을 이용해서 음악 재생 이전곡, 다음곡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손바닥을 왼쪽으로 기울면 이전곡, 오른쪽으로 기울이면 다음곡 이런 식입니다. 모션을 인식하는 기능도 있네요. 대단하고 놀랍네요. 

 

휴메인 AI 핀이 만드는 미래의 클라우드 스마트폰 시대 

휴메인 AI 핀(Humane Ai Pin)

카메라도 설치되어 있어서 2번 터치하면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휴메인 AI 핀(Humane Ai Pin)의 핵심 기능은 이런 기능이 아닌 AI 기능입니다.

 

음성으로 명령하면 그에 대한 대답을 합니다.또한 내가 초밥이 맛있다고 메모를 해 놓으면 그걸 인지하고 있다가 주변에 맛집 추천에서 초밥집을 추천해 줍니다. 이뿐이 아닙니다. 휴메인은 앞으로는 앱 설치 같은 걸 할 필요가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것을 클라우드에 앱이나 서비스를 설치하고 음성으로  명령해서 그 앱을 호출할 수도 있고 그 결괏값만 음성 또는 빔 프로젝터 빛으로 볼 수 있으니까요. 

 

물론 스마트폰이 좀 더 직관적이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어서 좋죠. 그러나 앞으로는 스마트폰도 앱 설치를 클라우드에 다 하고 그 결과값만 단말기로 받는 시대가 될 수도 있겠네요. 그럼 스마트폰도 하나의 단말기 역할만 할 듯 합니다. 이미 엑스박스의 게임 패스 같은 경우 엑스박스라는 게임기를 사지 않고 게임 컨트롤러만 사서 게임 패스에 접속한 후 원하는 게임을 선택하고 실행하면 클라우드 서버에서 게임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그 게임 화면을 빠른 유무선 네트워크로 전송합니다. 실시간 온라인 게임은 게임 딜레이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단독 실행 게임은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실시간 온라인 게임도 기술 개선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가장 큰 타격은 애플과 삼성전자죠. 특히 삼성전자의 중저가폰 대신 통신 모뎀과 디스플레이 스피커와 저성능 AP를 장착한 클라우드 기반 디바이스 단말기를 사용하는 시대가 올 수도 있습니다. 물론 단점은 통신이 끊기거나 느리면 문제가 생기긴 하겠지만 저렴한 가격에 최고 스펙의 폰의 성능을 이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휴메인 AI 핀(Humane Ai Pin)

휴메인 AI 핀(Humane Ai Pin)을 보니 스타트랙의 배지가 생각나네요. 저걸 누르고 통신하고 명령하고 대화를 하던데 그것과 비슷하네요. 휴메인 AI 핀은 실시간 통역도 가능합니다. 

 

휴메인 AI 핀(Humane Ai Pin) 가격과 구독료

휴메인 AI 핀(Humane Ai Pin)

휴메인 AI 핀(Humane Ai Pin)의 가격은 약 700달러이고 월 구독료가 24달러입니다. 구독료를 왜 내냐고 할 수 있지만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이라서 내야 합니다. 촬영한 사진이나 영상도 다 클라우드에 자동으로 올라가고 각종 정보를 수집해서 내 취향 저격의 음성 비서가 대답을 해줍니다. 

 

24달러?를 따로 내느냐 현재는 그렇지만 SKT 같은 통신사와 손을 잡으면 할인된 가격이나 고가의 통신요금제에 무료로 탑재할 수도 있겠죠. 가격이야 사용자가 늘면 내려갈 수도 있고. 더 중요한 건 24달러 이상의 가치를 내면 24달러도 비싸게 느껴지지 않을 겁니다. 

 

가장 큰 장점은 몸에 부착할 수 있는 뛰어난 휴대성입니다. 스마트폰도 크고 무겁다고 느끼는 분들이나 개인 비서 들여놓고 싶은 분들에게 좋죠. 

 

휴메인 AI 핀(Humane Ai Pin)에 대한 안 좋은 평들

휴메인 AI 핀은 미래를 보는 느낌입니다. 그러나 휴메인 AI 핀이 출시한 후 해외 유명 리뷰 사이트들의 평은  좋지 못하네요. Wired는 AI 핀이 잠재력이 높은 제품이지만 휴대폰을 대체할 수준은 아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건 혹평은 아니고 딱 봐도 답이 나오는 내용입니다. 저런 작은 디스플레이이 장점은 휴대성이고 단점은 불편함입니다. 

아니 그냥 터치 몇 번으로 하면 될 것을 귀찮게 말을 하고 듣고 그 과정이 더 번거롭죠. 그래서 허공에 대고 디스플레이를 크게 하고 줄이고 손으로 작업을 하는 미래 미래한 영상들 보고 미래가 왔구나 하는데 신기할 뿐 우리는 지금도 키보드와 마우스로만 입력합니다. 이게 가장 좋은 입력 도구입니다. 그 조합을 이길 입력 장치는 아직 없습니다. 

 

가장 큰 지적은 발열입니다. 옷에 부착하는 것이고 여름에는 반팔 셔츠가 아주 얇죠. 그런데 상의에 부착하는데 배터리가 후끈 달아오르면 가슴 쪽에 저열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열을 잘 잡아야 합니다만 못 잡은 듯하네요. 천상 뒤에 패드를 하나 더 달아야 하는데 그러면 열기가도 배출이 안 되고 골치 아프겠네요. 여름이 문제네요. 

 

초기 제품이자 첫번 째 IT 제품은 믿고 걸러야 하듯이 입력이 잘 안 되고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네요. 
좋은 점도 있는데 인간처럼 상호 작용이 무척 자연스럽다는 점을 추켜세웠습니다. 모션 인식이 제대로 안 되고 적응하려면 꽤 긴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도 보이네요. 여기에 느리다는 소리도 있네요. 

 

초기 제품의 문제점이 다 드러나네요. 천상 2세대나 3세대 제품까지 기다려야 할 듯하네요. 
하지만 이 휴메인 AI 핀은 꽤 혁신적인 제품입니다. 저렇게 작은 크기에 다양한 편의 기능을 넣었다는 자체가 놀랍기만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