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자원봉사자들이 만드는 방사선량 측정 지도 세이프캐스트 맵

by 썬도그 2024. 3. 31.
반응형

2013년 3월 11일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로 인해 인류는 지금까지도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언제 끝날지 모르는 후쿠시마 원전을 오늘도 물을 넣어서 식히고 있고 그 냉각수는 방사능 덩어리가 되어서 오염수가 되고 있습니다. 그 오염수를 후쿠시마 원전 앞마당에 지난 10년 넘게 쌓고 있다가 지금은 방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피해는 한국에까지 전해질 겁니다. 그래서 전 수산물 아예 안 먹을 수 없지만 최대한 안 먹으려고 합니다. 

 

자원봉사자들이 만드는 방사선량 측정지도 Safecast map

방사선량 측정 지도 세이프캐스트 맵

위 지도는 자원봉사자들이 차량에 방사능 측정 장비와 GPS를 넣은 세이프캐스트 키트를 넣고 측정한 방사선량 측정맵입니다. 

방사선량 측정 지도 세이프캐스트 맵

와이파이와 이통사망을 이용해서 통신을 할 수 있고 GPS로 위치를 표시할 수 있는 방사능 측정 장비입니다. 99달러짜리가 있고 LoRa WAN을 이용하는 199달러 키트가 있습니다. 

방사선량 측정 지도 세이프캐스트 맵

와이파이 망과 이통사망을 모두 이용하기에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자원봉사자들이 자신들의 차량에 이걸 싣고 다니면서 실시간으로 우리 주변의 방사선량을 측정합니다. 

방사선량 측정 지도 세이프캐스트 맵

세이프캐스트가 나온 이유는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때문입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일본 정부는 투명하게 방사능 측정량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후쿠시마 원전 주변에서 복토 작업을 할 때도 작업자들에게 무슨 작업인지 구체적으로 얼마나 위험한지 알려주지도 않았다고 하죠. 원래 일본 정부가 그렇습니다. 비밀스럽게 행동을 하죠. 

 

그렇다고 강력한 야당이 있는 나라도 아니고요. 이러다 보니 원전 관련 정보는 잘 숨기고 왜곡합니다. 누가 일본 정부의 말을 믿겠습니까? 아 현재의 한국 정부는 찰떡같이 믿고 오히려 도와주고 있긴 하죠. 실제로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의 놀라운 태도에 방사능 오염수 해상 방류를 하는데 큰 용기를 얻었다고 했습니다. 

 

이 세이프캐스트는 활동 거점은 미국입니다. 그러나 주로 활동하는 지역은 일본입니다. 방사능 측정 장비인 가이거 카운터와 GPS를 묶은 키트를 판매하고 있는데 이걸 전 세계 사람들이 사서 차량에 싣고 달립니다. 그럼 방사능 측정량이 실시간으로 전송이 됩니다. 아주 고마운 분들입니다. 

방사선량 측정 지도 세이프캐스트 맵

한국에도 자원봉사자들이 많습니다. 유럽도 많고요. 

방사선량 측정 지도 세이프캐스트 맵

차량에 방사선량 측정 키트를 넣고 측정하기에 측정 장소는 도로 위주입니다. 여기는 방사능이 높은 건 아닌데 유난히 하늘색이 많아서 살펴봤습니다. 참고로 파란색이 방사선량이 가장 낮고 그다음이 하늘색에서 보라색, 붉은색 그리고 가장 높은 방사선량은 노란색으로 표기합니다. 하늘색은 파란색보다 높습니다. 여기는 용산 일대인데 국방부 청사와 용와대가 있는 곳인데 여기가 꽤 높네요. 아마도 군사 시설이 많아서 그런가 봅니다. 

방사선량 측정 지도 세이프캐스트 맵

가산디지털 3단지 쪽도 보니 여기도 살짝 하늘색이 보입니다. 뭐 그런데 크게 높은 건 아니고요. 전체적으로 공장이나 기업이 많은 곳은 좀 높은 경향이 있네요. 

방사선량 측정 지도 세이프캐스트 맵

수원 쪽도 하늘색이 보이고요. 

 

방사선량 측정 지도 세이프캐스트 맵

반면 제주도는 새파랗네요. 역시 청정한 제주도입니다. 

 

방사선량 측정 지도 세이프캐스트 맵

일본입니다. 일본의 후쿠시마 지역은 문제가 심각하네요. 

방사선량 측정 지도 세이프캐스트 맵

보시면 후쿠시마 원전 주변은 아주 시뻘겋다 못해 가장 강한 방사선량인 노란색도 있습니다. 이 방사능은 누적 데미지라서 오래 있을수록 방사선 피폭량이 누적됩니다. 이게 무서운 겁니다. 방사능 피폭되면 세포가 새로운 세포를 제대로 만들지 못합니다. 우리 세포들은 무한 복제 달인들입니다. 복제도 엄청나게 잘하죠. 

 

그런데 복제를 잘못할 경우가 있는데 그게 바로 암세포가 됩니다. 그래서 방사능에 피폭되면 갑상선암이 많이 증가하고 여러 암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실제로 후쿠시마 인근 지역에 사는 아이들의 암 발생률이 높다고 하죠. 무려 61배라는 소리도 있는데 이걸 다 믿을 수 없고 낮춰 본다고 해도 명백한 사실은 갑상선 암 발생률이 높다는 겁니다. 이런 위험 때문에 전 세계에서 원전을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한국 정부는 원자력 맹신자들이 늘면서 늘리려고 하네요. 

 

RE100도 모르는 사람이 대통령이고 RE100 모르면 어떻냐는 사람이 여당 비상대책위원장이네요. 

 

이 세이프 맵은  https://map.safecast.org/ 에서 볼 수 있습니다. 

 

Safecast Map

 

map.safecast.or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