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영화창고

파묘는 참 신기하고 볼만하고 놀라운 영화 그러나 아쉬움도

by 썬도그 2024. 3. 2.
반응형

제가 영화를 무척 사랑하지만 유일하게 안 보는 영화 장르가 공포 영화와 오컬트 영화입니다. 오컬트와 공포 영화를 싫어하는 이유는 존재를 설명할 수 없는 것들이 나오는데 이게 머릿속에서 이해가 안 되다 보니 거의 보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오컬트 영화는 그나마 낫습니다. 다만 한국 공포 영화에서 자주 보이는 점프 컷 장면은 극혐 합니다. 그런 식으로 깜짝 놀라게 하는 건 '귀신의 집'이나 어울리지 영화에서는 보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서 안 봤습니다. 오컬트 소재의 영화라고 해서 <검은 사제들>, <사바하>도 안 봤습니다. 그러나 <파묘>는 워낙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추천하기에 장재현 감독 영화를 처음으로 접했습니다. 

 

오컬트, 공포 영화 싫어하는 분들도 볼 수 있는 파묘 무서운 장면 일도 없다

파묘

저 같이 공포 영화 갑자기 툭 튀어나오는 걸 극혐 하는 분들에게 영화 <파묘>는 갑자기 툭 튀어나오는 장면은 거의 없습니다. 아예 없는 건 아닌데 흉측한 얼굴을 하고 튀어나오는 장면은 없고 서서히 나오는 건 있습니다. 또 한 장면은 툭 튀어나오는 장면이 아니지만 주인공이 가지 말길 바라는 손만 나오는 장면 정도만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엄청나게 무섭거나 놀라게 하는 장면은 없습니다. 오히려 후반 튀어 나온 그것 때문에 전체적으로 액션 영화로 전환됩니다. 오히려 후반에 나온 험한 것으로 인해 영화가 액션 영화 보듯 오히려 편하게 봤네요. 뭐든 튀어나오기 전이 무섭지 튀어나오면 무섭지 않죠. 이게 바로 공포의 정체입니다. 공포의 대상이 모를 때 그 무지가 무서움을 키우지 알면 공포가 줄어들고요. 

 

이게 반일 영화라고? 그러기엔 메시지는 강하지 않은데?

파묘

오컬트 영화라서 안 보고 안 봤지만 입소문이 좋아서 봐야 하나 고민을 했지만 그럼에도 안 봤습니다. 그러나 <건국전쟁> 감독이 이 영화가 반일 영화라는 소리에 결심을 했습니다. 자기 영화 홍보하려고 남의 영화 비난하고 깎아 내리는 심성을 가진 감독이라니 그 못된 마음씨로 인해 <파묘>를 예매하고 뒤늦게 어제 봤습니다. 이게 다 김덕영 감독님 덕분입니다. 

 

영화 <파묘>는 반일 감정을 건드리는 영화라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전 보면서 이게 반일 감정을 자극하기 보다는 그냥 흔한 역사를 담은 영화로 보였습니다. 그게 비록 어두운 역사를 담긴 했지만 제대로 반일 영화를 만들었다면 한 집안을 풍지박살 내는 것을 넘어서 주인공인 파묘스들이 그걸 방치하거라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갔어야죠. 그렇지 않습니다. 끝까지 의뢰자 집안을 생각하고 보호합니다. 

 

다만 최민식이 민족정기 운운하면서 일제가 박아 놓은 쇠말뚝에 대한 이야기는 갑자기 민족 운운하는 모습은 자연스럽지 않고 튀더라고요. 그리고 이 일제 쇠말뚝 이야기는 김영삼 정권이 반일 감정을 자극해서 지지율 끌어 올리기 위해서 광화문 뒤 조선총독부 건물인 중앙청을 허물고 동시에 전국에 박혀 있는 쇠말뚝을 뽑으라고 지시해서 뽑은 겁니다. 그럼 그 쇠말뚝이 진짜냐? 영화에서도 나오지만 설왕설래가 많습니다. 다만 일제가 전국 산에 쇠말뚝을 꼽았다는 증거나 증언은 없습니다. 다만 풍문이었죠. 

파묘

그러나 정권이 방향을 잡으면 그 풍문이 진실이 되고 언론은 비판도 검증도 안 하고 풍악을 울립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 김영삼 정권이 신한국당 >> 한나라당 >> 새누리당 >> 자유한국당 >> 미래통합당 >> 국민의힘으로 이어지던 한국의 보수 우익 정당이라는 점입니다. 김영삼 정권은 박정희 >> 전두환 >> 노태우에서 바통을 받은 정권입니다. 반일감정을 마치 문재인 정부가 최초로 이용했다고 하는데 전두환도 박정희 정권도 엄청 이용했습니다. 왜 박정희 대통령이 이순신을 좋아한다고 했겠어요.  

 

오히려 사실을 왜곡한 걸 감독 스스로가 알고 있고 그래서 1%의 믿음 어쩌고 하는 것 자체가 무리수입니다. 
영화적 완성도를 떨구는데 큰 역할을 하죠. 따라서 전반부처럼 과거 역사를 건드릴거면 좀 더 다른 서사를 입히거나 그래서 죄짓고 살면 후손들이 고생한다는 서사로 갔어야 하는데 그것도 아니고 조상이 자식들을 벌하는 모습에 이게 뭐 하자는 시추에이션인가 했네요. 

 

권선징악 구도가 절대로 아니고 그냥 귀신 마음대로 흘러가는 모습에 주인공들은 무슨 태도인지 또한 파묘 후 이장을 실패한 것이 확실함에도 오히려 두둑한 수수료를 제공하는 걸 보면서 이게 말이 되나하는 생각이 자주 들었습니다. <건국전쟁> 감독님이 가만있었으면 안 봤을 저 같은 사람까지 보게 했고 그래서 반일 이야기가 크게 나오나 했는데 오히려 사실 왜곡 또는 억지 춘향식 후반 이야기는 오히려 아쉽더라고요. 서사의 빈틈과 간극이 꽤 큽니다.

 

하지만 볼만합니다. 볼만하고 신기한 영화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추천하는 영화이니 오해하지 마세요. 서사가 좀 아쉬워서 그렇지 영화적 만듦새는 아주 좋습니다. 그럼 칭찬 들어갑니다. 

 

파벤저스라는 캐릭터 구분이 똑뿌러지다. 한국판 고스터바스터즈인 줄

파묘

먼저 유머를 소개하겠습니다. 장례사인 고영근(유해진 분)은 간간히 웃깁니다. 유해진 표 유모가 많지 않지만 곳곳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역시 웃음 재간꾼입니다. 여기에 지관 김상덕(최민식 분)도 가끔 웃깁니다. 영화가 무겁고 어둡고 음침하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오히려 밝다고 느껴질 정도입니다. 그래서 놀라움도 있고 공포도 있고 웃음도 있는 상당히 다양한 감정을 끌어냅니다. 서사가 좀 아쉬워서 그렇지 전체적인 영화 구성력이나 감정 끌어냄은 아주 일품입니다. 

 

이게 다 연출의 힘이죠. 연출 아주 잘했습니다. 
먼저 4명의 주인공 캐릭터 조율을 잘했습니다. 무당 이화림(김고은 분)은 신끼가 있어서 귀신의 존재를 알아봅니다. 이 이화림을 보필하는 북꾼이 윤봉길(이도현 분)입니다. 이름들은 윤봉길만 놀라운 게 아니고 4분 모두 항일 독립운동가 이름입니다. 심지어 다른 무당의 이름인 오광심, 박자혜도 여성 독립운동가 이름입니다. 

 

파묘스의 리더는 김상덕입니다. 지관으로 전국 명당이라는 명당을 다 돌아다닙니다. 명당자리를 점지했다가 땅을 안내하고 돈을 받습니다. 그리고 무당 이화림과 윤봉길은 전국에서 귀신병을 앓는 사람들을 치료해 주고 돈을 받고 조상귀신이 문제면 파묘를 하고 이장을 하거나 화장을 합니다. 그리고 장례사인 고영근이 편의를 다 봐줍니다. 화장이나 임시 안치실 사용 등등의 행정 편의를 봐줍니다. 이렇게 4명은 끈끈한 관계로 서로를 돕습니다. 그렇다고 가족 같은 사이는 아니고 어디까지나 비즈니스 관계입니다. 그러나 <파묘 2>가 나온다면 이 4명이 가족처럼 될 듯하네요. 

 

보면서 귀신을 잡는 고스터바스터즈 같다고 할까요? 귀신 잡는 과정이 무섭거나 두렵거나 하지 않고 오히려 저 귀신 잡아라~~ 잡았다 요놈! 식으로 흥미롭고 재미있게 구성되어서 귀신 철컹철컹이 흥미롭네요. 2편을 만든다면 여러 귀신들을 소개하면서 잡아가면 어떨까 합니다. 비슷한 소재의 <천박사 퇴마 연구소 : 설경의 비밀>가 좀 더 마법의 세계를 그렸다면 이 <파묘>는 현실 기반 영화입니다. 다만 후반의 도깨비 불은 그게 나올 줄 알았는데 엄청난 비주얼에 넋이 나갔네요. 

파묘

 

김고운의 칼춤 장면에 많은 분들이 반했다고 하는데 저도 김고은의 연기 변신이 놀랍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실제 무당을 본 저에게는 김고은이 무당이라는 느낌보다는 무당 흉내를 내고 있다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래도 4명의 배우들의 연기는 대단했고 특히 이도현의 연기는 엄청나더라고요. 이 배우가 왜 요즘 잘 나가는지 제대로 보여줍니다. 

 

파묘의 줄거리 

파묘

<파묘>의 줄거리를 간단히 소개하면 영화가 시작되면 무당의 굿할 때 사용하는 타악기 소리가 나면서 이화림과 윤봉길이 미국으로 건너가는 장면을 보여줍니다. 미국의 한 부유한 가정이 귀신 병이 든 아기를 치유하기 위해서 날아갑니다. 그런데 이 두 무당패가 살펴보니 조상 묏자리 때문이라는 걸 알게 되고 한국에 돌아와서 지관 김상덕과 장례사 고영근과 함께 이 집안의 조상 묘를 살펴보러 갑니다. 

 

그 조상의 묘는 악지 중에 악지로 잘못 건드리면 줄초상이 날 수 있다는 소리에 손사래를 치고 도망치려고 하지만 귀신병을 앓고 있는 아기의 아버지의 간곡한 부탁과 이화림의 설득으로 파묘를 결정합니다. 그러나 이 무덤의 주인이 역사책에 나오는 유명한 인물이라는 점부터 영화가 일제 강점기로 스며들어갑니다. 이후 이야기는 모르고 보시는 게 낫습니다. 

 

도깨비 불의 엄청난 비주얼 꽤 영리한 감독의 좋은 결정

파묘

 

<파묘>의 전반은 그냥 어른들이 모여서 하는 흔한 죽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묫자리를 잘못 써서 그렇다느니 하는 다 풍수지리에 관한 이야기죠. 그러나 풍수지리는 과학의 시대에 접어들면서 미신 취급받습니다. 그래서 대통령이 풍수지리에 연연한다고 비난받고 있죠. 그럼에도 여전히 풍수지리를 믿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영화에서 거론되지만 상위 1%의 대한민국 사람들이 이런 미신을 좋아한다는 소리는 우리에게 큰 울림을 줍니다. 

 

요즘도 모르겠지만 과거에는 대기업들은 풍수지리가나 역술가들이 옆에서 보필을 많이 했다고 하죠. 
그러나 이건 쉽게 생각하면 미신이라는 걸 잘 알게 됩니다. 지관인 김상덕과 장례사인 고영덕이 주고받는 말에 이런 말이 있죠. 아니 과거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죽었는데 명당자리가 남아 있겠냐는 말입니다. 그래서 명당은 거의 다 사라졌고 65점짜리 땅도 소개한다는 말을 합니다. 그래서 화장한 사람들은 묫자리를 잘못 썼다느니 하는 말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 영화 <파묘>는 화장 권장 영화라는 소리도 있습니다. 

 

영화 <파묘>의 재미는 과거에는 어른들의 한풀이나 귀신들을 향한 곡소리 정도로 무서운 장면에서 사용하던 무당의 푸닥거리를 전면에 내세웠다는 겁니다. 이 무당들의 푸닥거리를 직접 볼 기회가 많지 않은 요즘 세대들에게는 신기한 광경을 중노년 분들에게는 추억을 꺼내 들게 합니다. 실제로 영화관에는 50~60대 관객도 엄청 많았습니다. 

 

또한 기존의 올드한 무당이 아닌 젊은 세대 무당과 북꾼과 한 세대 위인 장례사와 지관을 통해서 보이지 않는 세상을 잡아내는 과정이 무척 세련되어 있습니다. 후반은 기존 무당 소재 영화와 달리 흘러가는 점에 많은 사람들이 충격이라고 합니다. 보통 이런 영화들은 그 현상을 두루뭉수리하게 처리해서 재미를 더 증폭시키고 두렵게 하는데 그런 샤머니즘 영화는 기빨리게 해서 싫어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실제로 영화 <곡성>이 좋은 영화임에도 너무 기가 빨려서 다 보고 나서 한참 속이 울렁거렸던 기억이 나네요. 

 

파묘

영화는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반은 기존 오컬트 영화처럼 흘러가다가 3장인가 '도깨비불' 장부터 영화가 급전환됩니다. 영화에서 도깨비불이 등장하는데 이 장면을 보면서 이게 뭐지라는 생각보다는 이걸 어떻게 촬영했지? 어~~~ 이거 CG가 아니네~~라는 생각이 들자 감독이 똑똑한 사람이네라는 생각마저 들었습니다.

 

영화 관련 자료나 스틸 사진 중에 도깨비불을 담은 사진이 없는 이유가 이건 영화관에서 직접 봐야 합니다. 
실제로 도깨비불은 CG가 아닌 거대한 크레인에 가스 호수를 달고 불을 붙여서 불덩이를 만들고 크레인에서 빙빙 돌고 이동하게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광경을 배우들이 직접 봤고 얼굴에 붉은 기운은 CG나 조명이 아닌 실제 불을 보는 장면입니다. 정말 영리한 선택이고 놀라운 장면입니다. 하루 지나도 '도깨비불'의 비주얼에 엄청나게 놀랐네요. 특히 나무 위를 지나고 떨어지고 하는 모든 장면이 촬영하기 어려웠을 텐데도 그걸 CG가 아닌 실제로 담았다는 점에 박수를 쳐주고 싶네요. 

 

요즘 조금만 구현하기 어려우면 CG로 때우려는 못된 심보들이 늘고 있는데 그러지 마세요. 관객은 1만 5천 원이나 주고 영화 보러 옵니다. 그런 면에서 도깨비불 연출 장면은 정말 놀랍고 자랑스럽기까지 하네요. 

 

온 가족이 봐도 좋은 영화 <파묘> 아쉬운 점도 있지만 추천하는 영화 

파묘

15세 관람가 영화 <파묘> 초등학생 이상의 자녀와 함께 봐도 좋은 영화입니다. 설 연휴에 개봉했어야 하는데 왜 설 지나고 개봉했는지 모르겠어요. 아마도 설에 불경스럽게 무덤을 판다는 파묘가 어울리지 않았겠죠. 그러나 설 연휴를 피했는데도 지금 흥행 지수가 엄청납니다. 조만간 관객 천만 훌쩍 넘겠네요. 

 

뭐가 이 영화에 사람들이 몰리게 할까요?
전 독특한 소재와 연기와 비주얼과 영화 연출과 사운드 등등 모든 것이 이 영화를 영험하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오컬트 영화들이 아 몰라 무섭게만 할 거야 식으로 개연성이 떨어지는 장면을 퉁치고 넘어가기도 하는데 이 영화는 오컬트 소재이지만 기존의 많은 영화와 드라마에서 다루는 룰이자 구전되어 오는 이야기를 비주얼로 보여주는 정도라서 이해 못 할 장면이 없고 모든 장면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일제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싶었고 실제로 그게 핵심 메시지이지만 사실 검증이 미약한 점을 밀어 부친 점은 아쉽지만 그럼에도 모든 것이 아주 좋은 영화입니다. 웃음, 두려움, 놀람이 공존하는 잘 만든 영화입니다. 시리즈로 나왔으면 하는 생각도 드네요. 장재현 감독의 영화들을 이제 역주행해야겠네요.

 

별점 : ★ ★ ★ ★
40자 평 :  충격과 공포와 웃음과 잔재미까지 감정 종합선물세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