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애플

공간 컴퓨팅을 지향하는 애플 비전 프로의 장점과 단점

by 썬도그 2024. 2. 5.
반응형

2024년 2월 2일 드디어 머리에 뒤집어쓰는 헤드마운트형 VR, AR 디바이스인 애플 비전 프로가 출시되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이 헤드 마운트형 VR 기기는 엄청난 인기를 끌지는 못합니다. 그냥 얼리어답터들이 주로 사용하고 주변에서 사용하는 걸 거의 못 봤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그렇게 뒤집어쓰고 체험하는 첫 경험은 짜릿하지만 관련 콘텐츠도 적고 매번 뒤집어쓰고 체험하는 것이 초기에는 놀라움이 가득하지만 모든 것은 체험할수록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 때문에 재미는 뚝뚝 떨어지게 됩니다. 그럼에도 새로운 세상을 체험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게다가 애플이잖아요. 모든 회사가 다 망해도 애플이 만들면 절대로 안 망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있으니까요. 

 

공간 컴퓨팅 기기 애플 비전 프로의 장점

애플 비전 프로의 장점과 단점

애플 비전 프로는 AR / VR 모두 가능합니다. AR은 현실 바탕 위에 가상의 캐릭터나 물건을 올려 놓는 방식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세상을 촬영하면서 동시에 사람 얼굴 위에 토끼 귀 모양으로 만들어주는 걸 AR이라고 합니다. 

 

VR은 그냥 가상 세계입니다. 우리가 보는 CG로 만든 세상입니다. 애플 비전 프로는 이 둘을 다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AR은 어떻게 보냐?

애플 비전 프로의 장점과 단점

우리 눈으로 보는 건 아니고 720P 해상도의 카메라가 외부를 촬영한 걸 애플 프로 비전 안에 있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 뿌려줍니다. 딜레이가 없을 정도로 빠르게 화면을 뿌려주는데 아직까지 컴퓨팅 성능이 떨어져서 해상도가 720P 급이라고 하네요. 

 

무게는 630g으로 묵직합니다. 보통 이런 VR 기기들은 500g 이하인데 그보다 무겁고 실사용기들을 들어보면 무거운 점을 단점으로 지적하고 있습니다. 상단에는 다이얼 버튼과 딸깍 버튼이 있는데 다이얼 버튼을 돌리면 VR에서 AR, AR에서 VR로 전환됩니다. 

애플 비전 프로의 장점과 단점

애플 비전 프로 같은 디바이스는 필수적으로 관련 콘텐츠가 풍부해야 활용 가치가 올라갑니다. 3D TV가 망한 주요 원인이 3D 영화 드라마 게임이 많지 않아서 자연 소멸 했던 것을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그럼 애플이 VR 관련 또는 공간 컴퓨터에 좋은 콘텐츠가 많냐? 많지 않습니다. 필수적으로 구글이 360 영상을 애플 비전 프로로 사용할 수 있게 협력을 해줘야 합니다만 구글이 경쟁회사를 위해서 만들어줄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만 매년 엄청난 돈을 제공하면 이야기는 달라지지만 돈을 안 주면 만들어주지 않을 겁니다. 아니면 360 영상을 따로 모아서 유료앱으로 출시될 수는 있겠네요.

 

애플 비전 프로의 장점과 단점

애플 비전 프로는 다양한 창을 여러 공간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음악 앱, 웹 브라우저, 동영상 등등 다양한 컴퓨터 작업을 공간에 띄워 놓을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여러 곳에 띄워 놓고 고개만 돌려서 사용하면 됩니다. 

애플 비전 프로의 장점과 단점

이렇게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보는 경험도 할 수 있고요. 물론 이런 기능은 관련 앱들이 많이 나와야 하고 이걸 지원해야 하는데 문제는 넷플릭스마저도 애플 비전 프로가 지원을 안 합니다. 애플이 유료화하거나 넷플릭스 같은 콘텐츠 제공 업체가 협력을 안 하면 3D TV 시즌2가 될 겁니다. 

애플 비전 프로의 장점과 단점

이렇게 공간에 여러 창을 띄우는 것은 눈 앞에만 띄우는 건 아니고 다른 공간에 띄울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거실에서 3개의 작업창을 띄우고  안방에 2개를 띄울 수도 있고 부엌에는 요시 레시피 영상 띄워 놓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간 컴퓨터라고 애플이 명명하고 있습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내부에 해상도가 3800 X 3000 픽셀의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뛰어난 해상도의 앱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작은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를 돋보기 렌즈가 확대해서 우리 눈으로 볼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의 장점과 단점

신기한 점은 페르소나 기능이 있어서 전면 카메라를 이용해서 내 표정과 얼굴을 담으면 즉석에서 내 얼굴 모습을 한 아바타를 만들어 줍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애플 비전 프로가 마치 투명 VR 기기처럼 보이지만 아닙니다. 저 얼굴은 투명해서 보이는 것이 아닌 내 얼굴을 촬영한 페르소나를 외부의 디스플레이에 띄워 놓은 이미지입니다. 

 

이 기능을 왜 만들었냐? 영상 통화와 영상 회의를 할 때 상대방이 보다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라고 하네요. 

 

애플 비전 프로는 460만원 정도 합니다. 가격이 상당히 비싸서 아무나 사기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초치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모든 IT 기기는 처음 제품은 무조건 걸러야 합니다. 각종 버그와 문제점이 다 드러나고 그걸 수정한 버전 2가 그나마 쓸만합니다. 그러나 가격은 내려가지 않습니다. 대중화가 되지 않았으니까요. 버전 2가 대중화에 성공하면 버전 3가 기능과 가격이 모두 만족스러워지게 되는데 그래서 버전 3부터 사라고 하죠. 

애플 비전 프로의 단점

애플 비전 프로의 장점과 단점

무겁습니다. 630g이라서 무겁습니다. 
배터리 사용해서 최대 2시간 밖에 사용 못합니다. 
그러나 이건 기술 개선으로 사용 시간과 무게는 개선 될 겁니다.

 

문제는 유튜브, 넷플릭스 같은 인기 앱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이는 두 회사에 애플이 읍소를 해야 하는데 유튜브는 구글 서비스라서 해줄지 모르겠네요. 넷플릭스는 아직 지원 계획이 없고 지원하는 OTT 서비스는 애플 TV플러스가 지원되고 디즈니도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공간이 좁은 곳에서 활용하기 좋은 애플 비전 프로의 딜레마

애플 비전 프로의 장점과 단점

 

테크 유튜버들이 칭송과 극찬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냉정하게 생각해 보세요. 기술 매니아들의 열광을 좀 줄이고 냉정하게 보면 문제점이 꽤 많습니다.

 

먼저 마우스입니다. 왜 마우스와 키보드가 탄생한지 50년이 넘어가지만 사용하고 있을까요? 왜 우리는 아직도 마우스와 카보드에서 벗어날 수 없죠? SF 영화에서는 터치로 다 하는데 왜 구닥다리 마우스를 사용하죠? 이유는 간단합니다. 마우스가 가장 편리한 입력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허공에 손으로 터치해 보세요. 신기하죠? 그런데 그 짓을 1시간 해보세요. 팔 나갑니다. 팔 아파서 못해요. 하물며 애플 비전 프로의 허공에서 손가락질하는 거 연속적으로 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허공에 웹 브라우저 띄어 놓고 작업한다는 거 쉽지 않습니다. 

 

눈동자 인식 입력 장치로 가상 키보드로 입력하거나 음성 입력으로 가능하다는데 그건 TV 볼때나 유용하죠. 하물며 블로깅 작업도 하기 쉽지 않습니다. 물론 블루투스 키보드와 연동해서 입력할 수 있고 마우스 사용도 가능할 수 있지만 그럴 거면 그냥 이걸 왜 쓰고 작업을 하겠습니까? 다만 집에 노트북 밖에 없고 서브 화면을 대형 스크린으로 띄우고 싶을 때는 유용할 겁니다. 또한 공간이 좁아서 여러 모니터를 설치할 수 없는 분들에게 필요한 기기가 애플 비전 프로입니다. 

 

애플 비전 프로가 필요한 사람은 아직까지 많지 않습니다. VR 기기 중 최고이지만 한계도 명확합니다. 

 

더 중요한 건 활용 앱과 서비스가 많지 않다는 것인데 이걸 해결하려면 콘텐츠 강자인 구글과 넷플릭스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구글이 자기들도 비전 프로 같은 걸 만들겠다고 하면 애플에게 협조적으로 나올리가 없죠. 두 회사는 경쟁 관계잖아요. 물론 구글이 매년 수조 원의 사용료를 지불하고 아이폰에 구글 검색을 기본 검색 엔진으로 사용하는 것처럼 수조 원을 주고 애플 비전 프로용 유튜브 앱을 제공하면 모르겠지만 이 문제가 빠르게 개선되지 않으면 시장에 정착되지 못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