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는 사야겠는데 어떤 카메라를 사야 할지 참 고민이 많이 됩니다. 그래서 주변 사람 중에 카메라 잘 아는 분들에게 추천을 부탁하죠. 그런데 부탁하기 전에 2가지를 먼저 말해야 합니다. 내가 주로 촬영하는 사진 장르와 예산입니다.
그럼 대부분의 사람들은 뭘 많이 사진으로 담는지 모른다고 합니다. 그러면 전 이렇게 답합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사진들을 쭉 보고 어떤 사진이 많은지 말해 달라고 합니다. 그럼 인물사진, 일상 사진, 풍경사진이라고 말하죠. 아니면 막 찍는다고 합니다. 그다음으로 예산을 물어보고 그에 합당한 카메라를 추천합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중요시하는 데이터는 베스트셀러입니다. 베스트셀러는 마케팅의 영향을 많이 받지만 그럼에도 사재기가 통하지 않는 고가의 베스트셀러는 덜 영향을 받습니다. 그럼 현재 가장 많이 팔리는 카메라는 어떤 카메라일까요? 국내의 다나와도 있지만 인구도 시장 크기도 더 큰 일본 맵 카메라에서 지난 9월 가장 많이 팔린 카메라 판매 순위를 소개합니다.
일본 맵 카메라 9월 카메라 판매 순위 TOP10
1 위 : 소니 VLOGCAM ZV-E10
2 위 : 캐논 EOS R6
3 위 : 캐논 EOS RP
4 위 : 캐논 EOS R5
5 위 : 니콘 Z 6II
6 위 : 소니 α7C
7 위 : 후지 필름 X-E4
8 위 : 후지 필름 GFX 50S II
9 위 : 니콘 Z 5
10 위 : 소니 FX3
1위는 소니가 출시한 브이로거들을 위한 브이로그캠 ZV-E10입니다. 이름 자체가 브이로그가 들어갔네요. APS-C 사이즈 크롭 센서를 사용하는 미러리스인데 아웃포커싱 기능이 있어서 배경을 더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 한국 다나와 디카 판매 순위 2위로 한국에서도 인기가 높습니다. 번들 렌즈 포함 84만 원 정도 하니 가격도 적당한 편입니다.
이 크롭 바디 시장은 캐논 EOS M50 시리즈가 꽉 잡고 있었는데 후속 기종이 업그레이드가 아닌 옆그레이드 제품이 나오고 올해는 새로운 제품도 선보이지 않아서 소니에게 자리를 내주었네요. 캐논이 올해는 쉬어가는 해로 정했나 봅니다.
1위는 소니에게 내주었지만
2위, 3위, 4위 모두 캐논 풀프레임 미러리스입니다. 2위는 캐논 EOS R6로 2020년에 출시한 미러리스이고 EOS RP는 출시된지 약 3년이 된 풀프미러리스입니다. EOS RP는 4K 동영상 AF가 콘트라스트에 크롭 영상이라서 비난을 받지만 바디 가격이 110만 원 대라는 초저렴한 때문에 많은 분들이 구입하고 있고 저도 노려보고 있습니다. 풀프레임 카메라 중 가장 저렴한 카메라가 EOS RP입니다.
4위는 괴물스펙이라는 EOS R5 풀프 미러리스가 차지했습니다. 5위는 니콘 Z6 II라는 풀프 미러리스입니다. 요즘 니콘 미러리스들도 좋아졌어요. 특히 센서 튜닝 실력이 무척 좋죠. 6위는 소니 알파7C로 외모는 보급형 콤팩트 미러리스인데 내장된 이미지센서는 풀프레임인 휴대성을 강조한 풀프 미러리스입니다. 소니 알파7C는 한국 다나와에서는 인기 1위를 차지한 카메라입니다.
7위 후지 필름 X-E4, 8위는 후지 필름 GFX 50S II로 후지필름 카메라가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9위는 니콘 Z5, 10위는 소니 FX3가 차지했습니다. 소니 FX3는 5백만 원 대 카메라로 카메라가 아닌 디지털 캠코더인데 10위에 올랐네요. 역시나 영상 시대네요.
마치 현재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를 보는 것 같네요. 현재 모바일 게임 매출 1위는 오딘이죠. 그리고 2위가 리니지M, 3위가 리니지 2M, 4위가 블소 2입니다. 모두 NC소프트 게임입니다. 1위는 소니에게 내주었지만 2~4위가 캐논의 풀프레임 미러리스인 EOS R6, RP, R5입니다.
일렉트로마트에서 캐논 EOS RP를 한참 보다 나왔습니다. 이 카메라의 문제점 잘 알고 있습니다. 먼저 이미지센서가 캐논 EOS 6D Mark2에서 사용한 센서입니다. 6D Mark2는 꽤 좋은 풀프레임 DSLR로 AF 속도 좋고 색감 좋고 꽤 좋은 카메라지만 이미지센서의 DR이 너무 좁습니다. 이게 참~~~ 한숨이 좀 나올 정도입니다. 다만 저는 어도비 라이트룸을 매달 구독해서 사용하기에 RAW로 촬영한 후 후보정에서 DR을 강제로 늘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극복 가능한 한계입니다만 손이 많이 가죠.
그 이미지센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DR이 참 걸리네요. 게다가 4K 동영상 AF가 콘트라스트 AF입니다. 4K 동영상 촬영할 일이 많지 않으면 무시하면 되지만 4K 촬영이 많다면 AF 속도가 너무 느려서 비추천입니다. 4K 동영상 촬영할 일이 점점 늘어가고 있어서 이것도 좀 고민입니다. 그럼에도 고민하는 이유는 단 하나. 열라 쌉니다. 110만 원에 풀프레임 카메라 살 수 있나요? EOS RP 밖에 없습니다. 풀프레임 이미지센서가 주는 화질은 봐야 합니다. 게다가 캐논은 35mm 저 단초점 렌즈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품질이 좋습니다. 소니는 35mm 렌즈가 100만 원 대인데 캐논은 50만 원 대입니다.
가격이 너무 싸서 캐논 EOS RP를 계속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보다 더 가격이 내려가긴 어렵고 신제품 소식은 2022년 하반기에나 되어서 나온다고 하니 고민 되네요.
맵 카메라에서 지난 달인 8월에 1위를 차지했던 니콘 Z fc는 클래식 필름 카메라 디자인을 해서 이목을 끌었지만 여기저기 올라온 후기를 보면 만듦새가 조악하다는 평, 특히 마감재가 너무 싼 티가 난다고 해서 악평들이 많이 올라오네요. 이에 순위도 확 떨어져서 14위로 떨어졌습니다. 이게 혹평 때문이기도 하지만 니콘은 Z fc 인기 하락 원인으로 공급 부족의 영향이라고 하네요. 요즘 카메라들도 반도체 부족 및 제조공장들이 대부분 동남아시아에 있다 보니 동남아시아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서 공장이 안 돌아가서 공급 부족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후지 X-S10도 공급 부족 상태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9월 중고 디지털 카메라 판매 순위 TOP10
전기 먹는 제품들는 중고 제품 추천 안 합니다. 기계는 고장 난 부품만 고치면 다시 생생하게 돌아가지만 전자 제품들은 중요 부품이나 기판이 고장 나면 그 기판 전체를 갈아야 하는데 이게 가격이 장난 없게 비쌀 수 있습니다. 또한 고장도 서서히 나는 것도 아닌 어제까지 멀쩡하던 제품이 다음 날 저세상으로 떠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렌즈는 중고 거래를 할 때 제품 작동 확인하고 구매해도 그나마 낫지만 바디는 어느 날 갑자기 고장 날 수 있어서 비추천합니다.
다만 디카들은 그렇게 쉽게 잘 고장나는 제품들은 아닙니다만 한 6년 이상 자주 사용한 제품은 전자 계통은 멀쩡해도 메모리 슬롯이나 각종 물리적 장치 문제가 발생하더라고요.
제가 중고 카메라 추천 안 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A/S 기간이 보통 1~2년인데 이 기간을 지난 후에 고장 나면 꽤 많은 돈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중고 렌즈를 저렴하게 샀다고 좋아했는데 그해 겨울 경통 돌리는 모터가 고장 나서 수리 맡겼더니 렌즈 가격의 50%나 들어가더라고요. 이후로 중고 렌즈 안 삽니다.
그럼에도 중고카메라를 사는 이유는 가격이죠. 가격이 저렴하잖아요. 게다가 잘 뽑으면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고요.
1 위 : 소니 α7 III
2 위 : 소니 α7 II
3 위 : 캐논 EOS 6D Mark II
4 위 : 리코 RICOH GR III
5 위 : 소니 α7R III
6 위 : 소니 α7R II
6 위 : 캐논 EOS RP
6 위 : 캐논 EOS 5D Mark III
9 위 : 소니 α7R IV
지난 9월 일본 맵 카메라에서 판매된 중고 카메라 판매 순위입니다. 1위, 2위, 5위, 6위, 9위가 소니입니다. 소니 카메라가 중고로 많이 나온 이유는 저 카메라들이 출시된 지 중고 시장으로 나올 시기가 된 카메라입니다. 소니 α7 III는 2018년에 출시되었으니 이제 막 중고 시장으로 나올 시기가 되었네요. 무상 A/S 기간이 끝난 영향도 있겠죠.
소니 알파7 시리즈가 쏟아져 나오고 있네요. 그런데 소니 알파 7 마크 3 이후 마크 4 소식이 없네요. 소문만 많고 소식이 없네요. 3위는 캐논 EOS 6D Mark2네요. 이 카메라도 후속 기종 소식도 없고 단종 이야기가 많은 카메라네요. 6위에 캐논 EOS RP가 오른 것이 눈에 확 들어옵니다. 신제품 판매 순위 3위인데 중고품 판매 순위 6위네요. 중고 순위에 오르려면 많은 사람들이 내놓아야 합니다. 즉 좋아서 샀는데 쓸 일이 적어져서 여러 가지 이유로 다시 내놓는다는 것인데 중고품으로도 많이 나오나 보네요. 하기야 이 EOS RP도 출시된 지 3년이 된 제품이네요. 그러고 보면 출시된 지 3년 지나면 중고품으로 많이 나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