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사내 프로젝트 그룹이었던 사내벤처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Area120의 총괄 매니저인 Lax Poojary는 뉴욕 지하철을 탔습니다. 한 젊은 여성이 스마트폰으로 SNS를 살펴보다가 특정 제품을 소개한 글을 보더니 바로 유튜브를 실행해서 리뷰를 시청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쇼핑 앱을 실행해서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하나의 제품을 사는데 SNS 앱, 유튜브, 온라인 쇼핑앱 총 3개를 사용하는 걸 지켜봤습니다.
Lax Poojary는 제품을 발견, 평가, 구입을 하나의 앱에서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이 아이디어가 실현된 것이 동영상 쇼핑 플랫폼 샵루프(Shoploop)입니다.
동영상 쇼핑 플랫폼 구글 샵루프( Shoploop)
구글 샵루프(Shoploop)는 기존 온라인 쇼핑 사이트보다 인터렉티브 한 쇼핑 플랫폼입니다. 그렇다고 지루하고 긴 영상물을 올리지 않고 최대 90초 이하의 짧은 동영상 제품 리뷰를 누구나 올릴 수 있습니다.
https://shoploop.area120.google.com/
누구나 쉽게 동영상 제품 리뷰를 올릴 수 있는 장점은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제품에 대한 전문가도 취향도 아닌 사람이 제품 소개를 하면 티가 납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SNS처럼 팔로우를 할 수 있고 좋아요를 누를 수 있습니다. 즉 영상을 본 사람들이 평가를 통해서 이 리뷰어가 제품 관련 전문 지식이 많고 적음을 알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영향력 평가를 통해서 좋은 리뷰를 쉽게 고를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리뷰 영상은 구글 샵루프(Shoploop)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리뷰 영상 하단에 제품 구매 링크를 삽입할 수 있고 링크를 따라가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물론, 리뷰어에게 소개비가 지급되어야 이 생태계가 잘 돌아갈 듯하네요.
현재는 메이크업, 스킨 케어, 헤어, 네일 같은 미용을 메인으로 한 플랫폼이지만 이게 잘 되면 다른 카테고리로도 확장이 될 듯합니다. 구글 샵루프(Shoploop)는 매장에 가지 않고도 실제 쇼핑을 하는 느낌을 주는 동영상 리뷰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