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 미래에는 사진과 동영상의 경계가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연출 사진이나 기록용 사진, 일상, 여행 사진 쪽에서는 동영상과 사진이 결합된 형태가 될 것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카메라의 동영상 촬영 기능이 좋아지고 해상도가 4K를 넘어서 8K가 일반화되면 동영상으로 여행지나 일상, 그리고 각종 행사와 이벤트 및 기록해야 할 것들을 사진이 아닌 동영상으로 촬영하고 그 동영상 중 결정적인 순간을 스크린샷으로 캡처해서 사진으로 만드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캐논 미러리스 EOS M50은 4K를 지원하고 4K 영상 중에 결정적인 순간을 사진으로 만드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캐논의 모든 카메라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지금 당장은 동영상에서 사진을 만들기보다는 사진과 동영상이 공존하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카메라는 사진 촬영의 도구였습니다. 캠코더는 동영상의 도구였습니다. 그러나 2009년 전후로 DSLR로 동영상 촬영이 가능해지면서 카메라는 사진과 동영상 촬영의 도구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카메라 구입 조건에 동영상 기능에 대한 가중치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행용 카메라로 좋은 캐논 PS G1 X Mark3
캐논 파워샷 G1 X Mark3는 손안에 쏙 들어가는 크기의 컴팩트 카메라로 광학 3배 줌이 달린 카메라입니다. 컴팩트 카메라의 휴대성을 갖추고 있지만 2,420만 화소에 보급형 DSLR인 캐논 800D나 보급형 미러리스인 M50에 들어간 APS-C사이즈의 대형 이미지센서가 들어가 있어서 화질도 좋습니다. 사진 결과물만 보면 800D나 M50이나 비슷합니다.
다만 휴대성을 강조하는 제품이다 보니 렌즈 교환은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컴팩트 카메라처럼 셔터스피드, 조리개, ISO를 조절할 수 없는 카메라가 아닌 DSLR이나 미러리스처럼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 및 각종 설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조작성과 화질은 DSLR, 미러리스, 휴대성은 컴팩트 카메라가 섞인 하이브리드 카메라입니다.
캐논 파워샷 G1 X Mark III의 주요 스펙
- 이미지센서 : APS-C 사이즈 2420만 화소의 이미지센서
- 영상처리엔진 : DIGIC7
- 렌즈 : f2.8~5.6을 지원하는 24~72mm 광학 3배 줌
- AF : 듀얼픽셀 CMOS AF
- 연사 : AF-S 1초에 9장, AF-C 1초에 7장
- LCD : 회전형 풀터치 스위블 LCD
- EVF : 236만 도트의 고성능 OLED EVF
- 무게 : 375g
- 무선 : WiFi, NFC, 블루투스 지원
- 동영상 : FHD 60fps 지원
제가 글 서두에 동영상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캐논 G1 X 마크3가 생각보다 동영상 기능이 꽤 좋아서 동영상 촬영에도 강점이 있어서 소개를 했습니다.
뛰어난 5축 손떨방이 들어간 캐논 G1 X Mark3
캐논 G1 X Mark3는 4k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슬로우 모션 촬영을 지원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렇다고 해상도가 다양한 것도 아닙니다. 동영상 해상도만 보면 장점이 전혀 없습니다. 그러나 4k 해상도 동영상 촬영을 고집하지 않는다면 해상도에는 큰 불만이 없습니다.
FHD 60fps, 30fps, HD 30fps, 24fps, VGA 30fps를 지원합니다. 이중에서 FHD 60fps로만 촬영해도 유튜브용 동영상으로 충분합니다. 물론 4K 동영상이 더 해상도가 좋지만 4K를 제대로 느끼려면 4K 해상도의 모니터나 4K 지원 대형 TV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주류는 FHD 해상도의 모니터와 TV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FHD로도 충분합니다.
제가 하이엔드 카메라 캐논 G1 X Mark3의 동영상 기능을 숨은 장점으로 소개하는 이유는 이 G1 X 마크3가 뛰어난 손떨림 보정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려 5축 손떨방이 가능합니다.
하이엔드 카메라 캐논 G1 X Mark3는 5축 손떨림 방지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5축 손떨방이 나온 지는 꽤 많이 지났지만 모든 카메라가 5축 손떨방을 지원하는 건 아닙니다. 또한 손떨방 기술이 디지털 손떨림 보정 기능과 함께 작동하기 때문에 5축 손떨방 카메라라고 해도 그 흔들림 보정이 천차만별입니다.
카메라 제조사마다 손떨림 보정 이름이 다릅니다. 캐논은 Image Stabilization(IS)로 불립니다. 손떨림 보정은 광학 보정과 디지털 보정이 섞여서 사용하는데 이를 다이내믹 IS라고 합니다. 캐논 G1 X Mark3는 동영상 촬영 시 약하게, 표준, 총 2단계의 손떨림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체험한 캐논 카메라 중에 가장 손떨림 보정이 좋았습니다. 특히 손떨림 보정 강하게를 하면 강한 흔들림에서는 화면이 튀는 모습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캐논 G1 X Mark3는 보정을 강하게 해도 부드러운 영상을 보여주네요.
위 영상은 손떨방 표준으로 담은 영상입니다. 거짓말 조금 보태서 이 정도면 짐벌이 필요 없을 정도의 수준입니다. 걸으면서 동영상 촬영을 많이 하는 분들은 꽤 매력적인 손떨림 보정을 제공하는 캐논 g1 x mark3입니다. 단 광학 3배 줌 상태에서 이동하면서 촬영하면 5축 손떨방이 별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광각 상태에서 이동하면서 촬영하는 용도로는 좋습니다.
이 뛰어난 손떨림 보정은 사진에서도 그 효과를 드러냅니다. 24mm 광각 모드에서 촬영 시 대략 1초까지 손의 흔들림을 보정해 줍니다. 즉 셔터스피드 1초까지 흔들림을 자체적으로 줄여줍니다.
약 10도까지 기울기를 자동으로 보정해주는 캐논 G1 X Mark3
제가 캐논 g1x mark3의 동영상을 추천하는 이유는 자동레벨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수평이 맞지 않은 동영상을 자동으로 보정을 해줍니다. 사진은 수평이 맞지 않으면 라이트룸 같은 후보정 프로그램으로 쉽게 수정이 가능합니다만 동영상은 수평을 수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g1x mark3는 이걸 자동으로 해줍니다.
대략 좌, 우로 10도 정도 기울어진 영상을 스스로 실시간으로 보정해 줍니다.
일부러 캐논 파워샷 G1 X 마크3를 좌로 우로 살짝씩 기울어 봤습니다. 기울이면 바로바로 수평을 맞춰줍니다.
위 영상의 하단의 살짝 나온 계단을 보시면 좌로 우로 기울어도 계단을 수평으로 맞추어 줍니다. 이 별거 아닌 기능이 동영상 촬영에는 큰 도움이 됩니다. 아마 동영상을 확대 크롭해서 보정해주는 듯합니다. 뛰어난 디지털 보정 기술입니다.
동영상 촬영에 도움이 되는 기능은 또 있습니다. 하이엔드 카메라 캐논 G1 X Mark3는 윈드필터 기능이 있습니다. g1 x mark3는 외부 마이크를 장착할 수 없습니다. 오로지 내장 마이크로 녹화를 합니다. 이러다 보니 바람이 강한 날씨에 촬영을 하면 내장 마이크로 녹음을 하는데 내장 마이크의 단점은 바람소리가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동영상 촬영을 할 때 털뭉치 같은 것이 달린 외장 마이크를 많이 사용하죠. 이런 단점을 잘 알고 있는 지 바람소리를 줄여주는 윈드필터가 있네요.
위 영상을 보시면 바람소리를 줄여주는 윈드필터 효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바람소리를 완벽하게 제거하지는 못하지만 쓸만하게 줄여주네요.
윈드필터 밑에는 감쇠기 기능이 있는데 이 감쇠기를 켜면 불꽃놀이 폭죽 터지는 소리 같은 갑작스러운 큰소리를 깔끔하게 담을 수 있습니다. 위 영상은 안산국제거리극축제 폐막식 공연을 촬영한 영상으로 영상 후반의 불꽃놀이를 보면 폭죽 소리를 찢어지는 소리가 아닌 곱게 잘 담네요. 이외에도 카메라를 좌우로 빠르게 움직이면 발생하는 롤링셔터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여행용 카메라로 추천하는 캐논 G1 X Mark3이고 처음 만져보는 제품은 아닙니다. 이전에는 주로 사진에만 중점을 두었는데 이번 체험에서는 동영상 쪽에 중점을 두고 테스트를 해봤더니 동영상 쪽은 더 매력적인 기능이 많네요.
아쉬운 점이 없는 건 아닙니다. 캐논 G1 X Mark3 동영상의 아쉬운 점은 사진과 마찬가지로 저조도 환경에서는 노이즈가 좀 보이고 깔끔하지 않습니다. 도심 야경 정도는 괜찮지만 어두운 곳은 DR도 좋지 않고 노이즈도 좀 보입니다. 또한 동영상 촬영 중간에 셔터를 누르면 사진이 찍히지 않고 그냥 녹화가 멈춥니다.
이런 단점이 있지만 뛰어난 5축 손떨방과 바람소리 줄이는 윈드필터 자동으로 수평을 맞춰주는 자동레벨, 큰 소리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소리를 줄여주는 감쇠기 기능은 꽤 좋네요. 여행용, 일상을 사진과 동영상으로 담기 좋은 캐논 G1 X Mark3입니다.
<캐논코리아로부터 원고료를 제공받아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