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구글

2018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동영상 10편

by 썬도그 2018. 12. 10.
반응형

유튜브가 이렇게 고속 성장을 할지 알았지만 이렇게 급작스럽게 폭발적으로 성장할 줄은 몰랐습니다. 지금은 모든 SNS는 물론 포털 앱보다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것이 유튜브입니다. 유튜브의 고속 성장에는 2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하나는 LTE 망과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와 발달한 한국의 초고속인터넷망 인프라가 유튜브의 인기를 끌어 올렸습니다. 

또 하나는 수익 쉐어입니다. 유튜브는 광고를 달 수 있고 그 광고 수익이 유튜브 콘텐츠 창작에 큰 원동력이 됩니다. 이 유튜브의 광고 수익으로 수백억, 수십억을 벌었다는 유튜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수익을 위해서 또는 자신의 콘텐츠로 자신을 PR하기 위해서 실로 어마어마한 양과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가 유튜브에 올라옵니다. 

반면 네이버나 다음 동영상 서비스는 수익 쉐어를 하지 않았다가 최근 네이버TV가 광고 수익을 콘텐츠 업로더와 함께 나누고 있습니다. 다음TV팟에서 카카오TV로 변한 카카오TV는 소수 BJ만 우대하는 정책을 펼치다가 동영상 서비스 점유율 1%도 미치지 못하고 있네요. 

유튜브는 초격차를 보이면서 국내외 동영상 서비스의 추격을 절대 허락하지 않을 겁니다. 이 유튜브에 올라온 동영상 중 2018년 한국에서 가장 인기 높았던 동영상 10편을 유튜브가 공개했습니다


2018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동영상 10편


1위.  MOMOLAND(모모랜드) - "뿜뿜(BBoom BBoom)" Dance Practice

조회수 : 5천2백만  업로드 날짜 : 2018년 1월 8일  추천 : 42만 비추천 : 1만 8천

모모랜드가 1위네요. 



2위 저는 성범죄 피해자입니다. 꼭 한번만 제 이야기를 들어주세요.

조회수 : 9백만 업로드 날짜 : 2018년 5월 16일  추천 : 9만8천, 비추천 : 13만

양예원씨가 자신이 당한 성추행 사건을 폭로한 영상입니다. 이 영상으로 사회 이슈가 되었고 가해자로 지목된 사람들이 수사를 받았습니다. 전 지금도 이해가 안 가는데 스튜디오에서 여성을 은밀하게 촬영하는 사진 촬영 문화가 있는 지 처음 알았네요. 정말 추잡한 문화입니다. 사진 좋아하는 저에게는 충격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사건은 남녀혐오로 변질되면서 피해자 양예원에게 또 다시 가해를 하는 모습으로 변질됩니다. 보시면 비추천이 추천보다 많은 13만입니다. 


3위 김정은 웃게 한 '제주소년' 오연준의 '바람이 불어오는 곳'/비디오머그

조회수 : 610만 업로드 날짜 : 2018년 4월 28일 추천 : 4만9천 비추천 : 2만2천

남북 화해 모드를 제대로 보여준 영상이죠. 제주도 소년의 아름다운 노래에 북한 지도층들이 감탄을 합니다. 


4위 [갱복치] 탈모르파티 풀버전

조회수 : 673만 업로드 날짜 : 2018년 4월 15일 추천 : 7만5천 비추천 : 2만7천


처음 보는 영상이네요. 유튜브가 갓튜브가 되었지만 전 오히려 유튜브 시청을 줄이거나 보고 싶은 영상만 검색해서 보고 있습니다. 이러다 보니 유튜브에서 어떤 동영상이 인기가 높은지도 잘 모르겠더라고요. 게다가 인 인기도 유튜브의 알 수 없는 추천 알고리즘에 의해서 추천 영상으로 올랐다가 대박난 영상도 많죠. 


5위 충격실화! 시간을 되돌리는 여고생! 온 나라를 충격에 빠뜨렸던 사건.. _[이슈텔러]

조회수 : 445만 , 업로드 날짜 : 2018년 2월 16일 추천수 : 2만 8천 비추천수 : 1만5천

올해 가장 많아진 유튜버는 영화 다이제스트 유튜버들과 이미지와 설명을 같이 하는 스토리텔러들입니다. 두 부류의 공통점은 동영상 플랫폼 서비스인데 자신들이 촬영한 동영상이 아닌 영화의 한 장면이나 기존 이야기를 여러 이미지를 붙여서 설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롯하게 모든 것을 창조하는 부류는 아니고 영화나 이야기 종속적입니다. 한 마디로 큐레이터들이락도 할 수 있죠.

최근 큐레이터 서비스들이 인기 있는 이유는 복잡다단한 세상을 큐레이터들이 보기 좋고 알아 듣기 쉬운 언어로 전달해 준다는 것입니다. 이런 큐레이터 영상 중 하나가 5위에 올랐네요. 사실 이런 이야기를 굳이 유튜브로 할 필요가 있을까? 블로그로도 충분한데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러나 습관적으로 유튜브를 이용하는 분들은 동영상 및 사진 과 글을 동영상 기반으로 섭취를 하는 모습도 많더라고요. 


6위 [단독] 조현민 "에이 XX" 폭언 음성파일 공개

조회수 : 414만 , 업로드 날짜 : 2018년 4월 14일 추천수 : 9천4백 비추천수 : 1천5백

이 영상도 다른 년도 같으면 TOP10에 올라올 수 없었습니다만 요즘 방송사나 언론사들이 자신들이 만든 동영상 콘텐츠를 자사의 언론사 홈페이지 및 유튜브에 동시에 업로드 합니다. 이러다 보니 뉴스 영상도 엄청나게 많아졌습니다.

아마추어들의 놀이터였던 유튜브에 전문 콘텐츠 생산자들인 언론과 방송사가 들어왔고 전문 방송인들인 개그맨, 탤런트, 영화배우 등등 다양한 유명인들이 채널을 개설하고 방송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수입도 방송사보다 좋고 활동 안 하는 방송인들은 주 수익원으로 유튜브를 찾고 있습니다. 


7위 허벅지 안쪽살 빨리 빼는 운동 3가지

조회수 : 5백만 업로드 날짜 : 2018년 2월 5일 추천 :12만, 비추천 : 781

유튜브의 최신 트랜드 중 하나는 HOW TO 영상이 양도 많아졌지만 질도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특히 이 HOW TO 같은 노하우를 전수하는 영상은 기존 방송이 하기 어렵고 내가 원할 때 검색해서 얻을 수 있어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조회수에 비해서 추천지수도 12만으로 높고 비추천은 놀라울 정도로 작습니다. 


8위 이 평범해 보이는 사진 한장에 친구가 소스라치게 놀란 이유는?

조회수 : 421만 업로드 날짜 : 2018년 2월 5일 추천 :1만4천, 비추천 : 3천5백

기존 동영상과 크게 다른 영상입니다. 영상 콘텐츠는 말 그대로 영상물이어야 하는데 이런 영상물도 인기가 높네요. 전 이런 영상물 좋아하지 않아서 별로네요. 


9위 밴쯔 스팸 고작 3조각 먹방

조회수 : 397만 업로드 날짜 : 2018년 3월 11일 추천 : 2만4천 비추천 1천6백

한국 먹방계의 스타죠. 남 먹는 거 쳐다 보는 것이 가장 추잡하다는 말이 구시대의 말이 되었습니다. 이런 먹방은 호불호가 강해서 보는 사람만 많이 보더라고요. 전 오히려 식욕 떨어져서 안 봐요


10위 학교수업 무조건 빠질 수 있는 방법(꿀팁) 써먹으세요 ㅋㅋ

조회수 : 551만 업로드 날짜 : 2018년 5월 19일 추천 : 2만5천 비추천 2천5백

조회수로만 보면 5위권인 551만입니다만 이상하게 10위에 있네요. 순위를 조회수가 아닌 뭐 다른 기준이 또 있나요? 전체적인 순위가 이상하네요. 이 영상을 보면서도 느끼지만 올해 유튜브 인기 국내 동영상 10편을 쭉 보면 자체 제작 영상물이 꽤 많습니다.

이 영상물은 아예 단편 드라마네요. 10편을 소개하지만 재미있는 영상물은 충격적이게도 1편도 없습니다. 내 취향과 달라서 싫은 것도 있고 최신 트랜드인 맥락 없음이 있다고 해도 인정할 만 한 영상물이 1개도 없네요. 갓튜브 갓튜브 하지만 시청자층이 넓어지면서 전체적으로 탁 해진 느낌입니다. 

게다가 추천수 조회수 조작이 만연한 것도 문제고요. 이런식으면 유튜브 서비스 한 3년 후에 개판 되겠다는 느낌입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user/theyearinreview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