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이 1 : 1  사진 비율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정방형 비율인 1 : 1  비율은 인물 사진에는 적합하지만 가장 많이 찍고 흔한 사진은 풍경 사진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풍경 사진은 DSLR과 미러리스의  4 : 3 비율이나  스마트폰에서 많이 사용하는 16 : 9 비율이 더 좋습니다. 

이 보다 더 좋은 건 파노라마 사진입니다. 파노라마 사진은 여러 장으로 촬영한 사진을 카메라 또는 PC에서 합성해서 만들거나 아예 파노라마 카메라로 촬영하면 일반 카메라보다 좌우 또는 상하로 화각이 더 큰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이 파노라마 사진만 공모하는 국제 사진 공모전이 엡손 국제 파노라마 사진 공모전입니다. 2009년 1회를 시작으로 올해도 전 세계 74개국에서 1251명의 프로와 아마추어 사진가들이 촬영한  4937장의 파노라마 사진 중에 수상작을 선정했습니다. 호주 엡손이 후원하는 사진공모전입니다. 

엡손 파노라마 사진공모전은 오픈과 아마추어로 나뉘는데 오픈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아마추어는 아마추어 작품만 응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마추어는 오픈, 아마추어 모두 중복 응모가 가능합니다. 


오픈 부문 자연 /풍경 부문 우승작

이탈리아 투스카니 아침 빛의 빚질  / 사진가 VESELIN ATANASOV


오픈 부문 건축환경 / 건축 부문 우승작

생명 복합체, 일본 기후 / 사진가 DANIEL EISELE, (독일)



아마추어 부문 자연/ 풍경 우승작 

왕실 행사 , 한국 대둔산 / NATHANIEL MERZ(한국)

한국의 대둔산을 촬영한 사진이 수상을 해서 조금 놀랬습니다. 많은 사진 국제 사진 공모전 사진들을 소개하지만 한국 사진가가 수상을 한 것을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가끔 정말 아주 가끔 입선을 하는 것을 봤지만 이상하게 한국과 일본 사진가들은 거의 수상을 하지 못합니다. 이게 참 미스테리하고 신기합니다. 

특히 일본은 카메라 제조사가 많은 나라인데 국제 사진 공모전에서 수상하는 걸 거의 못봤습니다. 반면 중국 사진가들의 수상은 비일비재합니다. 이는 한국과 일본이 사진 문화가 아닌 카메라 문화가 발달한 결과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 사진을 유심히 보니 안타깝게도 한국분은 아니고 이름이 NATHANIEL MERZ네요. 그러나 국적은 한국인가 봅니다. 검색을 해보니 이 분 서양인인데 한국에서 사나 봅니다. 

NATHANIEL MERZ 홈페이지 (https://www.nathanielmerz.com/)에 가보니 한국의 바위 틈에서 자라는 소나무 풍경에 반해서 한국에 정착한 후 한국의 산천을 사진으로 담고 있다고 하네요. 안개 낀 숲이나 소나무 등을 주로 촬영하는데 아주 사진들이 좋습니다.

인스타그램도 운영하고 있네요. 사진 보면서 사진은 촬영하는 것이 길어야 10초도 안 되지만 그 사진을 찍기 위해서 수 시간을 걸어야 하고 준비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네요. 이분은 따로 소개해야겠습니다. 


아마추어 부문 환경/ 건축 우승작 

푸른 고래 자연사 박물관 / 영국 런던 / 사진가 PETER LI (영국)



2018 VR / 360 부문 우승작 

< 해파리 / 인도네시아 Raja Ampat / 사진가 OLEG GAPONYUK > 



2018 CAROLYN MITCHUM 어워드 수상작

이 CAROLYN MITCHUM 어워드는 후보정을 하지 않는 원본 자체로만 심사하는 어워드입니다. 


1위 <결합된 바위 / 일본 / 사진가 ANASTASIA WOOLMINGTON >



2위 < 불의 강 / 아이슬란드 / 사진가 TOM PUTT (호주)



3위 < 안개 낀 Bayou / 미국 루이지애나 마틴 연못 / 사진가 ROBERTO MARCHEGIANI (이탈리아)



2018 엡손 디지털 아트 어워드 수상작

1위 < 그랜드 캐넌의 번개 / 미국 / 사진가 COLIN SILLERUD ( 미국)



2위 < 소용돌이 치는 Hamnøy / 노르웨이  로프텐 / 사진가 MADS PETER IVERSEN (덴마크) >



3위 < 친근한 튤립 / 네덜란드 플레보랜드 / 사진가 ALBERT DROS (네덜란드) >


2018 큐레이터가 선정한 사진들 

< 검은 악어 / 스위스 말로야스 / STEFAN THALER (오스트리아) >


2018 스페셜 어워드

사진가 MARCIO CABRAL



사진가 MARCIO CABRAL



사진가 ZAY YAR LIN



사진가 ISABELLA TABACCHI



사진가 KEVIN KRAUTGARTNER



사진가 NAOKI FUJIHARA

더 많은 사진은 https://thepanoawards.com/2018-winners-gallery/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