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캐논 EOS M50의 디자인, 편의성, 사진, 동영상 촬영의 장점과 단점

by 썬도그 2018. 11. 6.
반응형

미러리스 시장이 점점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캐논을 포함 여러 업체에서 풀프레임 미러리스를 선보이고 앞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렇게 미러리스 시장이 뜨거워진 이유는 카메라가 사진만 촬영하는 도구를 넘어서 사진과 동영상을 모두 촬영할 수 있는 도구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진 촬영 못지않게 동영상 촬영을 즐기는 일반인들이 늘고 있어서 미러리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물론 DSLR도 동영상 촬영을 할 수 있지만 미러리스가 휴대성이 더 좋아서 미러리스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캐논은 미러리스 시장에 늦게 뛰어들었지만 작년과 올해는 정말 다양한 미러리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사실 캐논의 초창기 미러리스는 판매량도 많이 않았고 아쉬운 점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올해 봄에 출시한 캐논 EOS-M50은 캐논이 내놓은 미러리스 중에 가장 완성도가 높았습니다. 

캐논 EOS-M5의 보급형 미러리스인 EOS-M50은 보급형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뛰어난 성능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올 상반기 히트 상품이 되었습니다. 


미러리스 캐논 EOS M50 스펙

이미지센서 : 2410만 화소 APS-C 크롭 센서
영상처리엔진 : DIGIC 8
AF : 듀얼픽셀 CMOS AF(눈검출 AF 지원), 초점영역 143개
셔터스피드  : 1/4000초
ISO : 25600까지 지원
연사 : 최대 1초에 7.4장
액정 디스플레이 : 360 회전이 가능한 스위블액정, 3.2인치 터치 액정
무선 : Wi-Fi, 블루투스, NFC지원
내장 EVF, 내장 플래시


캐논 EOS M50 디자인의 장점과 단점

장점 

116,3 x 88.1 x 58.7mm입니다. 무게는 387g입니다. 크기가 작고 가볍습니다. 남자 손치고는 작은 제 손 위에 척하고 올라갈 정도로 작고 가볍습니다. 외모는 DSLR을 축소한 형태라서 그립부가 상당히 잘 발달되어 있어서 한 손으로 들고 다니기 편합니다. 


각종 버튼이 오른쪽에 다 몰려 있어서 엄지와 검지로 모든 버튼을 눌러서 절정을 조절할 수 있으며 사진 셔터 및 동영상 녹화 버튼을 누를 수 있습니다. EVF가 달려 있어서 전체적인 외형은 DSLR을 축소한 느낌입니다.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가 있습니다. 


단점 

배터리와 SD 메모리 카드를 옆구리가 아닌 바닥에서 빼고 집어넣어야 합니다. 평상시에는 배터리와 메모리 슬롯이 바닥에 있는 것이 불편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삼각대에 올려놓고 동영상이나 사진을 촬영할 때 삼각대 플레이트에 걸립니다. 따라서 배터리와 메모리를 갈아 낄 경우 삼각대 플레이트를 매번 빼줘야 합니다. 단 여행용 삼각대처럼 플레이트가 작은 삼각대는 삼각대에 꽂은 상태에서 메모리와 배터리를 갈아 낄 수 있습니다. 



캐논 EOS M50 편의 기능의 장점과 단점

장점 

캐논 카메라들은 편의성이 아주 뛰어납니다. 워낙 편의성과 UI가 좋아서 캐논 카메라만 쓰는 분들은 잘 모르지만 다른 제조사의 카메라를 만져 보면 캐논 카메라의 UI와 편의성이 얼마나 좋은지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액정 디스플레이 자체가 장점입니다. 액정 디스플레이 밝기가 밝아서 대낮에도 선명하게 잘 보입니다. 게다가 터치 액정이라서 터치 셔터 및 터치 AF도 가능합니다. 또한 터치가 정밀해서 오른쪽 상단 Q버튼을 누르면 액정 디스플레이 좌우와 하단에 있는 메뉴를 터치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촬영한 사진을 넘겨서 볼 수 있고 두 손가락으로 확대 축소도 가능합니다. 


지난 주말 종묘에 들렸습니다. 계획에 없었는데 가을 단풍이 예쁜 고궁이라서 잠시 들렸습니다. 우연히 들렸는데 놀랍게도 1년에 1번 하는 '종묘제례악' 행사가 있었습니다. 종묘 정전에는 많은 시민들이 이 진귀한 풍경을 구경하고 카메라로 담고 있었습니다.

앞사람들 때문에 '종묘제례악'이 보이지 않아서 눈으로 볼 수 없었지만 사진과 동영상은 편하게 담았습니다. 


캐논 미러리스와 DSLR의 장점 중 하나는 스위블 액정입니다. 이 스위블 액정은 틸트 액정에 비해서 속사 촬영은 좀 느리지만 대신 다양한 각도로 액정 디스플레이를 돌릴 수 있어서 하이앵글, 로우앵글을 편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 머리 너머의 공연 풍경을 편하게 담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너무 작게 나오네요. 


바로 EF-M 55~200mm 줌렌즈로 갈아끼고 다시 촬영을 시작했습니다. 



줌렌즈로 촬영하니 공연하는 분들이 아주 잘 담기네요. 손을 번쩍 들고 캐논 EOS-M50의 스위블 액정 덕분에 편하게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로우 앵글도 편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틸트 액정에서는 불가능한 세로 사진모드 로우 앵글 촬영도 편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세로 사진 모드에서 촬영한 로우 앵글입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점은 액정을 전면으로 돌리 수 있는 점입니다. 미러리스 카메라 중에 180도 틸트업, 틸트다운이 되는 제품이 있긴 하지만 EVF(전자식 뷰파인더)를 제공하면서 액정을 전면으로 회전할 수 있는 제품은 캐논 미러리스 EOS M50 밖에 없습니다. 

전면으로 회전을 하면 셀카 촬영을 할 수 있고 셀프 동영상 촬영 시에는 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이로거나 유튜버들에게는 전면 회전 액정이 아주 편리합니다. 이게 지원되지 않는 미러리스들은 모니터를 따로 구매해야 합니다. 


캐논 카메라의 편리함과 편의성은 또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캐논 카메라 커넥트'앱을 설치한 후 와이파이 신호를 이용해서 스마트폰과 연결하면 캐논  EOS M50으로 촬영한 사진을 바로 스마트폰에서 보고 마음에 드는 사진을 다운로드해서 SNS에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원격 촬영도 가능합니다. 


초보자를 위한 배려도 꼼꼼합니다. 친절한 가이드로 촬영 모드에 대한 설명을 샘플 사진을 보여주면서 해줍니다. 모드 안내와 기능 안내는 초보자도 쉽게 카메라를 조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캐논 카메라의 최대 강점 중 하나가 뛰어난 편의성입니다. 터치, 가이드, 회전액정, 편리한 조작 등 편의성은 단연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단점 

소형 경량화 때문인지 배터리 용량이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배터리가 빨리 닳습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사진과 동영상을 쉴 새 없이 찍는 하드코어 유저라면 배터리를 추가로 1개 더 구매할 것을 권합니다. 그러나 캐주얼하게 가끔 사진 찍고 동영상으로 담는다면 하루 종일 사용해도 큰 불편은 없습니다. 캐논 파워샷 G1X Mark III처럼 외장 배터리를 이용해서 충전이 가능한 기능을 넣어줬으면 좋겠습니다. 


캐논 EOS M50 사진 기능의 장점과 단점

장점 

듀얼픽셀 CMOS AF는 빠르고 정확합니다. AF에 대한 스트레스가 사라졌습니다. 특히 어두운 곳에서도 듀얼픽셀 CMOS AF는 아주 잘 작동합니다. 초점을 맞추지 못해서 렌즈 경통이 앞뒤로 이동하는 워블링도 거의 없습니다. 캐논 카메라는 이 듀얼픽셀 CMOS AF가 들어가 있는 카메라를 사야 한다고 할 정도로 이 기능은 캐논의 시그니처 기능입니다. 

측거 포인트도 143개로 촘촘하게 AF를 잡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최신 EF-M렌즈를 사용하면 액정 디스플레이의 가로 88% 세로 100% 영역을 초점 영역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액정 대부분을 AF 영역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일출, 일몰 같은 엣지샷을 촬영할 때도 좋고 움직이는 피사체를 좀 더 빠르게 추적하고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EOS M50은 2420만 화소수의 APS-C사이즈 이미지센서를 사용합니다. 여기에 DIGIC 8 최신영상처리엔진이 들어가서 저조도 노이즈 억제력이 무척 좋습니다. 

< 캐논 EOS M50 ISO 6400 >

< 위위 사진을 부분 확대 >

캐논 EOS M50은 ISO 25600까지 지원되지만 노이즈가 거슬리지 않는 실용감도는 ISO 6400까지가 좋습니다. ISO 6400에서 촬영한 사진을 확대해보면 노이즈가 있지만 컬러 노이즈가 아닌 단색 노이즈라서 눈에 거슬리지 않습니다. 도시에서는 삼각대 없이 노이즈 없는 야경을 편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캐논 카메라는 전통적으로 인물 사진이 잘 나옵니다. 사람의 피부톤과 얼굴색인 붉은색에 대한 발색력이 좋아서 인물의 얼굴과 피부를 생기있게 담습니다. 여기에 DIGIC 8 영상처리엔진에서 제공하는 눈동자에 AF를 맞추는 눈검출 AF도 추가되었습니다.

장점은 또 있습니다. 부팅 속도가 무척 빠릅니다. 레버식 전원 버튼을 젖히면 1.2초 후에 액정이 켜져서 화면이 보이고 2.2초가 지나면 셔터를 누를 수 있습니다. 이 부팅 시간이 워낙 빨라서 셔터 찬스를 놓칠 확률이 적습니다. 여기에 보급형 미러리스지만 전자식 뷰파인더인 EVF가 기본 내장된 것도 장점입니다. 배터리가 많이 남지 않았거나 사진에 좀 더 집중하고 싶거나 밝은 낮에 액정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을 때 EVF는 큰 도움이 됩니다. 


단점 

캐논 EOS M50으로 사진을 촬영한 후 잠시 후에 촬영한 사진이 액정 디스플레이에 뜹니다. 촬영한 사진이 뜨는 시간이 약간 느립니다. 아주 느린 것은 아닌데 속사 촬영을 하는 분들에게는 촬영한 사진이 뜨는 시간이 좀 느려서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딜레이를 좀 더 줄여줬으면 좋겠습니다. 최고 셔터 속도가 1/4000초 인건 아쉽긴 하지만 보급형 미러리스라는 점을 감안하면 불만은 없고 크게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캐논 EOS M50 동영상 기능의 장점과 단점

장점 

사진과 마찬가지로 동영상도 듀얼픽셀 CMOS AF가 큰 활약을 합니다. 특히 인물 AF가 무척 뛰어납니다. 사람의 앞모습은 물론 옆모습까지 인식을 해서 얼굴을 계속 추적합니다. 위 영상은 '서울거리예술제'의 공연을 얼굴 추적 AF를 켜고 촬영한 영상입니다. 보시면 AF가 아주 빠르고 정확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끔 AF가 나가는 경우는 뒤에 있는 관객들의 얼굴을 인식할 경우에 초점이 나갈 정도로 인물 AF가 좋습니다. 



풀HD 동영상은 60fps까지 지원해서 아주 부드러운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외부 마이크 단자를 제공해서 브이로거 같이 영상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위에서 말했지만 액정 디스플레이를 전면으로 돌릴 수 있어서 셀프 촬영 영상을 만들 경우 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캐논 EOS M50은 동영상 기능에도 많이 신경 쓴 제품입니다. 요즘 사진 못지 않게 동영상 촬영을 많이 하죠. 그래서 다양한 동영상 기능을 넣고 기존 기능을 좀 더 개선했습니다. EOS M50은 듀얼 IS 센싱 기술이 들어가서 바디와 렌즈가 실시간 통신을 하면서 5축 손떨림 방지를 합니다.

위 영상은 15mm 화각과 45mm 화각으로 조절하면서 이동하면서 촬영한 영상입니다. 15mm 광각에서는 짐벌 느낌도 납니다. 생각보다 흔들림이 적네요. 물론 더 부드러운 영상을 담으려면 짐벌을 써야 하지만 그런대로 괜찮은 손떨림 보정입니다.


단점 

4K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지만 4K 동영상 AF가 듀얼픽셀 CMOS AF가 아닌 콘트라스트 AF라서 AF 속도가 느리고 정확성도 떨어집니다. 따라서 움직이는 피사체 촬영 보다는 풍경 촬영에 좋습니다. 대신 4K 동영상을 캡처해서 사진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은 좋습니다. 

위 사진은 4K 동영상으로 촬영한 영상을 캡처한 사진입니다. 보시면 꽤 해상도가 좋고 선명합니다. 또 하나의 아쉬운 점은 풀HD 동영상은 약 11분 정도 지나면 자동으로 파일이 분할 저장이 됩니다. 4K 영상은 3분 정도 촬영하면 자동으로 파일이 저장이 됩니다.  연속 촬영은 더 길지만 파일 용량이 일정 용량 이상 커지면 파일을 강제로 저장합니다.

따라서 연속 녹화를 하는 분들은 촬영한 영상을 편집에서 이어 붙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는 캐논 EOS M50이 캠코더가 아니기 때문에 나오는 현상 같네요. 캠코더는 연속 녹화가 가능하지만 카메라는 규정상 연속 녹화 시간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짧은 영상을 많이 찍어서 편집해서 올리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캐논 EOS M50의 동영상 기능은 괜찮은 편입니다. 전면으로 돌릴 수 있는 스위블 액정, 외부 마이크 단자 제공, 빠르고 정확한 듀얼픽셀 CMOS AF의 장점 때문에 많은 브이로거들이 찾는 카메라입니다. 게다가 가격도 저렴한 편입니다. 사진 및 동영상 제작 초보자들에게 입문용 추천 미러리스 카메라입니다. 

그리고 캐논 미러리스 제품 중에 가장 추천하는 미러리스입니다. 가격도 저렴하면서도 성능은 좋고 편의 기능도 좋아서 적극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캐논코리아로부터 원고료를 제공 받아서 작성한 리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