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LG V40의 신기한 사진 모드. 매직포토로 시네마그래피 만들기

by 썬도그 2018. 10. 28.
반응형

LG V40은 후면에 망원, 일반, 광각 총 3개의 카메라와 전면 2개의 카메라가 장착된 스마트폰입니다. 국내 최초 트리플 카메라를 장착한 스마트폰입니다. 


디자인은 V30, G7와 크게 다르지 않아서 디자인의 차별성은 없습니다. 아마 LG전자는 이 디자인이 가장 최적의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나 봅니다. 디자인은 무난하고 깔끔합니다. 다른 점은 후면이 광택이 없는 무광입니다. 정확하게는 편광입니다. 만져 보면 말캉한 느낌이 살짝 들어서 플라스틱 느낌이 들어서 몇 번이고 이거 플라스틱이냐고 물어볼 정도입니다.

LG V40은 메탈폰으로 방수가 가능한 배터리 일체형 스마트폰입니다. 지난  1주일 정도 LG V40의 카메라를 사용해 봤습니다. 
솔직히 큰 기대를 안 했습니다. 광학 2배줌이 되는 망원 카메라를 넣은 스마트폰이 아닐까 했습니다. 그럼에도 기대를 가지게 했던 것은 일반 카메라의 이미지센서가 커지면서 일반 카메라의 사진 결과물에 대한 기대가 높았습니다.


<LG V40 HDR 사진>

결론부터 말하자면 예상대로 일반카메라로 촬영한 사진 화질이 아주 좋습니다. 그러나 광각 카메라 화질도 꽤 좋네요. 광각이나 일반 화각 카메라 모두 낮에는 뛰어난 사진 품질을 보여줍니다. 다만 밤에는 이미지센서가 크고  F1.5 조리개 까지 지원하는 일반 카메라가 대활약을 합니다. 


<LG V40 HDR 사진>

제가 놀란 것은 LG V40의 HDR 사진입니다. HDR을 자동으로 설정하면 위 사진처럼 태양을 바라보고 촬영하는 역광 사진에서는 자동으로 HDR 모드가 발동합니다. G7나 V30과 비교해서 HDR 모드 발동률이 꽤 높습니다. 

역광 사진이 아니더라도 노출 편차가 심한 사진 환경에서는 HDR 모드가 발동하고 거의 모든 사진이 HDR로 촬영됩니다. 인위적인 느낌, 인공적인 느낌이 난다고 HDR 사진을 싫어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LG V40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LG V40 HDR 사진>

자연스런운 HDR을 만들어줍니다. 위 사진은 역광 사진으로 하늘에 노출을 맞추면 하단의 삼청동 건물들이 어둡게 담깁니다. 노출을 하단 건물에 맞추면 하늘이 하얗게 날아갑니다.  이런 노출 편차가 심한 피사체도 LG V40으로 촬영하면 위 사진처럼 모두 눈에 보기 편하게 담깁니다. 


감히 말하지만 LG V40은 HDR 사진이 최고의 장점입니다. HDR 사진은 따로 포스팅 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LG V40의 가장 신기한 사진 기능인 매직포토를 소개하겠습니다. 



LG V40의 사진과 동영상을 섞은 감성 포토 매직포토

LG V40 카메라 앱을 실행한 후에 모드에 들어가면 '매직포토'가 있습니다. 이 '매직포토'는 시네마그래피라는 사진놀이 기능입니다. 시네마그래피는 사진과 동영상을 섞은 하이브리드 사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로 설명하는 것 보다 사진으로 보여드리죠. 위 사진은 LG V40의 매직포토 기능으로 만든 사진입니다. 보시면 사진처럼 보이지만 지하철 부분만 계속 움직입니다. 이렇게 사진 일부를 동영상 또는 GIF 짤방처럼 움직이게하는 기능이 매직포토입니다. 

전문용어로는 '시네마그래피'라고 합니다. 이 '시네마그래피'를 잘 활용하면 감성 충만한 사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V40으로 '시네마그래피'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사진앱을 실행 후에 모드에서 매직포토를 선택합니다. 줌, 광각, 일반 카메라에서 모두 작동합니다. 

매직포토를 선택하면 녹화 버튼이 오른쪽에 보입니다. 이 매직포토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최대 3초 동안 동영상을 촬영한 후 동영상 가장 앞에 있는 화면을 사진으로 캡처한 후 고정합니다. 이후 동영상으로 구현할 부분만 손가락으로 문질러서 만듭니다. 


3초 동안 촬영하면 흔들림 보정 중... 이라고 뜹니다.


3초 동안 촬영한 동영상이 저장이 되고 움직일 영역을 문지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사람들은 정지 사진으로 번쩍이는 간판들만 움직이는 동영상으로 만들기 위해서 간판만 문질문질했습니다. 


아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실 원리는 간단하지만 이 기능을 담은 앱도 만족스럽지 못하고 유료 앱으로 제공해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기능은 아니였습니다. 이 매직포토는 기본적으로 MP4 동영상 파일로 저장됩니다. 


이 매직포토 사진을 갤러리에서 꺼내 보면 하단에 편집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편집을 누르면 동영상 길이와 속도를 조절하고 자르고 붙일 수 있습니다. 만약 매직포토로 촬영한 동영상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편집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매직포토로 촬영한 MP4 파일을 그대로 페이스북에 올리면 바로 연속 재생이 됩니다. 그러나 블로그처럼 짧은 동영상을 올리기도 연속재생도 지원하지 않는 매체에서는 동영상이 어울리지 않습니다. 매직포토로 촬영된 동영상은 GIF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매직포토로 촬영한 동영상을 재생한 후에 동영상을 터치하면 하단에 GIF 메뉴가 뜹니다. 이 GIF를 선택하면 GIF 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GIF로 만들면 GIFs 폴더에 매직포토가 저장이 됩니다. 이 GIF를 재생하면 하단에 편집 메뉴가 뜨고 매직포토 GIF 파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여러장의 사진을 엮은 GIF 사진 중 일부를 삭제할 수도 있고 속도 조절 및 비율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위 GIF 파일은 위에서 소개한 매직포토 GIF 파일을 속도를 느리게 해서 저장한 GIF 파일입니다.



LG V40 매직포토 만드는 요령

매직포토는 사진 일부를 움직이게 만드는 '시네마그래피'로 만드는 요령이 있습니다. 먼저 움직이는 부분은 무한반복이 되는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위 매직포토처럼 왕복 운동이 다 이루어진 않은 상태로 만들면 자연스럽게 연속 재생이 되지 않고 중간에 뚝 끊깁니다. 


매직포토에서 움직여 줘야 하는 곳은 왕복운동이나 반복운동을 하는 부분을 문질러서 만들면 아주 근사한 매직포토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간판의 깜박임이나 커피의 수증기 같은 부분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또 하나 중요한 건 움직이는 부분을 다른 피사체가 지나가면 겹치기 때문에 3초 동안 다른 피사체가 가리지 않는 부분을 문질러서 움직이게 만들면 좋습니다.


자이로드롭은 왕복운동이 아니지만 흥미를 유발하고 있고 아래 분수는 무한 반복 운동을 하기에 문질러서 움직이게 만들었습니다.

아니면 위 매직포토처럼 호수와 분수만 문질러서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매직포토는 아주 흥미로운 사진 기능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과용하면 시네마그래피가 아닌 동영상이 됩니다. 따라서 일부만 움직이게 만들어야지 움직이게 하는 부분이 많을수록 동영상으로 보이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