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필름은 기술력이 좋지만 인지도는 높지 못합니다. 후지필름은 카메라만 만드는 회사가 아니라 화학 회사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화학 제품도 만드는 회사입니다. 이런 후지필름이 3년 전에 니콘을 인수하려고 했다가 말았죠. 후지필름은 참 다양한 미러리스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유의 색감 과 기능 때문에 쓰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가을이 되었습니다. 가을에는 카메라 제조사들이 하반기 신제품을 발표합니다. 후지도 새로운 미러리스인 후지필름 X-T3를 선보였습니다


차세대 이미지센서를 사용한 후지 미러리스 X-T3 

후지 미러리스 X-T3

어제인 9월 6일 후지는 새로운 미러리스인 후지필름 X-T3를 공개했습니다. 아 X-T 시리즈 미러리스는 외형은 SLR을 닮은 디자인으로 고성능을 제공하는 중고급기 라인입니다.

먼저 이미지센서가 새로운 이미지 센서인 APS-C 사이즈 2610만 화소의 X-Trams CMOS 4센서를 탑재했습니다. 시리즈 최초로 이면조사형 이미지센서를 사용했습니다. 배선을 이미지센서 뒤로 매립해서 해상도가 좀 더 좋아지고 높은 S/N비를 실현했습니다. 상용감도도 기존 ISO 200에서 시작하던 것을 ISO 160부터 시작해서 최대 12800까지 지원합니다. 확장시에는 ISO 80 ~ 51200입니다. 

화상처리엔진은 X-Processor 4가 탑재되었습니다. 4개의 CPU를 사용해서 처리 속도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3세대 제품인 X-Processor Pro를 사용한 X-T2 및 X-H1에 비해서 처리 속도가 3배가 더 빠릅니다. 


후지 미러리스 X-T3 사진

새로운 화상처리엔진이 들어가서 좋아진 점은 또 있습니다. 처리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서 정지 영상 촬영시 AF 속도와 정확도가 더 좋아졌습니다. 상면 위상차 AF 저휘도 한계가 이전의 -1EV에서 -3EV로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캐논의 새로운 풀프레임 미러리스는 -6EV인데 이제 -3EV이네요. ISO 수치도 그렇고요.  위상차 연산 알고리즘을 개선해서 스포츠 피사체처럼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좀 더 정확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움직이는 피사체를 쉽게 추적 포착하는 '스포츠 파인더 모드'도 들어갔습니다. 파인더에 1.25배 크롭한 1660만 화소의 프레임이 표시되는데 피사체가 프레임에 들어오기 전부터 피사체를 인지하고 평상시보다 짧은 블랙 아웃  타임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얼굴 인식 AF도 X-T2, X-H1보다 약 2배 좋아졌습니다. AF-C 포커스 모드로 전환하면 움직이는 인물 사진이나 정면에서 옆모습까지 얼굴을 인식해서 눈동자에 초점을 맞추는 눈동자 AF가 가능해졌습니다. 

후지 미러리스 X-T3 후면

동영상은 4K 29.97p를 제공합니다. DCI 4K 24p도 지원합니다. 연속  촬영 시간은 4K, DCI 4K 모두 약 20분 입니다. 새로운 노이즈 감소 처리 기능도 들어갔습니다. 연속 촬영 매수는 1초에 11장입니다. 전자 셔터 사용시 최대 1초에 30장입니다. 전자 셔터 사용시에 발생하는 롤링 왜곡은 X-T2에 비해서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사전 촬영 기능도 들어가서 반 셔터를 누르면 기록을 시작합니다. 

 특정 색상의 색조를 강조하고 입체감, 질감을 효과적으로 연출하는 칼라 크롬 효과도 들어갔습니다. 이 기능은 후지필름의 중형 디지털 카메라 GFX 50S에 들어가 있는 기능인데 소형 카메라에도 선보였네요. X-H1에 들어갔던 필름 시뮬레이션 ETERNA도 들어갔습니다. 흑백 표현도 좀 더 강화되어서 흑백 조정 기능도 탑재되었습니다. 


배터리 NP-W126S를 완충하면 최대 촬영 매수는 노멀 모드 XF35mm F1.4 R 사용시 390장입니다. 4K 동영상은 약 40분 정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미러리스의 단점이 배터리에요. 이에 후지필름은 X-T3 전용 세로 배터리 그립인 VG-XT3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배터리 2개를 장착할 수 있고 방진, 방적, 내 저온(-10도)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디에 1개, 세로 그립 배터리에 2개 총 3개의 배터리를 사용하면 최대 1,110장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그립의 좋은 점은 또 있습니다. 촬영 중간에 배터리를 교체해서 계속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충전 시간은 약 2시간입니다. 다만 X-T2에서 사용하던 세로 그립 배터리인 VPB-XT2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파인더 배율을 0.75배 369만 화소의 EVF가 탑재되었고 지연 시간은 0.005초이고 프레임은 100프레임입니다. 외모는 X-T2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달라진 점이라면 후면 3인치 액정 모니터가 새로운 터치 패널이 들어갔습니다. 또한 EVF의 디옵터 잠금 장치가 들어갔습니다. 후면 버튼이나 다이얼은 좀 더 커졌습니다. 동영상 촬영에 편리하게 헤드폰 단자가 바디에 탑재 되었습니다. 

제공 입출력 단자는 USB 타입C와 마이크로 HDMI단자, 3.5mm 스테레오 오디오 단자, 2.5mm 리모트 릴리즈 단자와 싱크로 터미널을 제공합니다. 
크기는 132.5 x 92.8 x 58.8mm이고 배터리 메모리 포함 무게는 539g입니다.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