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공모전

2018 과학창작 동영상 공모전 참가 요강 및 요령

by 썬도그 2018. 8. 9.
반응형

과학이 참 좋습니다.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 언어니까요? 인류는 과학이라는 언어를 가지고 난 후 초고속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과학은 참 재미있습니다. 세상 돌아가는 이치를 잘 설명해주니까요. 그래서 과학이 매력적입니다. 


국립과천과학관이 개최하는 과학 창작 동영상 공모전

이 더운 여름 아이들과 손잡고 가볼만 한 곳 중 하나가 과천에 있는 '국립과천과학관'입니다. 4호선 대공원역 바로 앞에 있습니다. 서울랜드나 서울대공원 들렸다가 겸사겸사 보면 좋습니다만 워낙 규모도 크고 볼 거리가 많아서 아침에 가서 오후 늦게 나올 각오로 가야 합니다.

국립과천과학관에서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서 <2018 과학창작 동영상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2018 과학창작 동영상 공모전 홈페이지 바로가기 


2018 과학창작 동영상 공모전 개요

자세한 내용은 2018 과학창작 동영상 공모전 홈페이지에 가시면 신청관련 서류 항목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만 핵심 사항만 소개하겠습니다. 

이 <2018과학창작 동영상 공모전>은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서국립과천과학관이 개최한 공모전입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과학을 주제로 한 창작 동영상을 공모합니다. 참가대상은 초등학생이하, 중,고등부, 성인 부문으로 나뉘며 개인 또는 3인 이하의 팀으로 구성해서 1인당 3편의 영상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접수 기간은 7월 30일부터 10월 18일로 꽤 오래 공모합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준비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2018 과학창작 동영상 공모전 주제


주제는 다양합니다. 과학 실험이 있고 과학 도서 리뷰, 만들기나 과학 이론, 과학 질문, 투어 리뷰가 있습니다. 난 과학 실험도 이론도 잘 모른고 아이디어도 없는 분들은 국립과천과학관를 동영상 리뷰로 담아도 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영상을 만들라는지 모르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공모전 홈페이지에 가면 과학영상 예시.pdf 파일을 다운 받으면 예시 동영상 링크가 있습니다. 이중 한 개를 소개하겠습니다.


<과학실험 예시 동영상>

이런 식으로 만들면 됩니다. 학교에서 배운 과학 지식을 이용하거나 인터넷이나 여러 과학 책에서 소개한 과학 실험을 창의적이고 재미있게 구성하면 수상 확률이 높아질 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국립과천과학관을 영상 리뷰로 담아볼까 합니다. 

과학창작 동영상 공모전 영상은 1분 내외로 만들어야 합니다. 길면 사람들이 잘 보지 않기에 짧고 간결하고 임팩트 있게 만들면 좋습니다. 


2018 과학창작 동영상 공모전 접수 방법

1. 출품 영상을 #과천과학관 #과천과학관영상공모전 #과학창작 해시태그를 달고  개인 SNS에 업로드 하세요 

출품 영상은 개인 SNS에 업로드 하세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에 3개의 해시태그를 장착한 후 업로드 해주세요. 
동영상은 1분 내외여야 하고 형식은 mp4. avi, wmv 파일이어야 합니다. 해상도는 HD급 해상도인 1280 x 720 픽셀 이상이어야 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도 HD 및 FHD 이상을 지원해서 영상 제작하는데 큰 불편은 없을 겁니다. 


2. 과천과학관 공모전 홈페이지 제출 서류 다운 로드후 이메일로 제출

출품 영상을 개인 SNS에 업로드한 후에 

과학창작 동영상 공모전 홈페이지 : https://www.sciencecenter.go.kr/scipia/videoContest/ 에 접속 후에 신청관련 서류에 있는 과학창작 동영상 공모전 제출 서류를 클릭한 후에 공모전 참가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으시고 작성해 주세요. 아래아 한글 파일로 된 공모전을 아래아 한글로 빈칸을 입력한 후 신청자에 이름만 넣으시면 됩니다.  서명 또는 날인은 안 하셔도 됩니다. 

 과학창작 동영상 공모전 신청서와 그 다음 페이지에 있는 동의서 파일과 함께 제작한 영상을 2018 과학창작 동영상_작품제목_응모자 성명으로 된 파일명으로 저장한 후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출품영상 및 참가 서류 이메일 접수 : howtoscience2018@gmail.com



2018 과학창작 동영상 공모전 상금


시상은 총 25팀 총 상금 1,200만원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꽤 높은 상금입니다. 대상 1팀은 상장과 상금 300만원, 은상은 상장과 초등이하 1팀, 중,고등부 1팀, 성인 부문 1팀 총 3팀에거 각각 100만원의 상금을 줍니다. 동상은 상장과 초등이하 2팀, 중,고등부 2팀, 성인 부문 2팀 총 6팀에게 50만원의 상금을 제공합니다.  입선은 총 15팀에거 각각 20만원을 제공합니다. 

당선작 발표는 2018년 10월 26일 예정이며 시상식은 2018년 11월 10일 예정입니다. 수상자는 과천과학관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개별 연락을 합니다. 


2018 과학창작 동영상 공모전 공모 요령

이런 공모전은 전년도 공모전 수상작을 살펴보면 심사의 성향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창작 동영상 공모전은 올해가 1회라서 전년도 수상작이 없습니다. 이럴 때는 심사기준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2018 과학창작 동영상 공모전의 심사기준은 창의성 25%, 과학적 탐구 25%, 완성도 25%, 흥미성 25%입니다. 따라서 유튜브에 올라온 과학 실험 동영상을 그대로 따라하면 안됩니다. 먼저 자신이 평소에 궁금해 하던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여러 자료를 참고하면서 살을 붙여야 합니다. 

생각보다 과학 영상 주제가 많습니다. 이 다양한 주제 중에서 자신이 가장 관심 있고 잘하는 주제를 선택하세요. 저 같은 경우는 리뷰를 좋아하고 남들보다 잘 한다고 생각하기에 '국립과천과학관' 동영상 리뷰에 도전할 생각입니다. 

어렵게 생각해서 복잡하기만 하고 임팩트가 없는 과학 영상을 만들기 보다는 주제에 집중하면서도 아이디어가 좋은 영상이 좋은 평가를 받을 겁니다.


과학창작 동영상 공모전 홈페이지에 들려서 사전설명회 자료를 꼼꼼하게 읽어보세요. 이 사전 설명회는 FAQ가 함께 유튜랩에 올라온 동영상 제작 Tip이 링크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는 있는데 동영상 제작 및 편집을 못하는 초보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영상들이니 꼭 참고하세요.  

FAQ에 올라온 글 중 하나가 제작비가 많이 들어간 동영상은 과학창작 동영상 공모전 취지에 맞지 않아서 오히려 나쁜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하나는 과학관 동영상 리뷰 촬영시 과학관 직원과 인터뷰를 할 경우는 동영상 촬영 취지를 충분히 설명한 후에 초상권 허락을 받은 후에 촬영을 하셔야 합니다. 이 초상권 허락을 받지 않고 촬영한 영상이 수상을 해도 초상권 문제로 수상이 박탈 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참가 희망자 교육이 9월~10월 중에 준비 중입니다. 공모전 참가 희망자를 대상으로 창작카페 동영상제작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관심 있는 분 중에서 동영상 제작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은 참가하셔서 동영상 편집 및 제작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참가자는 과학관 홈페이지(https://www.sciencecenter.go.kr)에서 예약 후 참가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확정이 되면 공지 예정입니다. 


과학에 관심 많은 분들에게 좋은 공모전 소식이네요


2018 과학창작 동영상 공모전 홈페이지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