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 메모리 카드는 디지털 카메라, 스마트폰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그 크기도 다양하고 전송 속도나 용량도 다양합니다. 4K 동영상 촬영을 많이 하는 디지털 카메라 같은 경우는 용량 보다는 전송 속도가 중요하고 스마트폰은 전송 속도 보다는 용량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SD 메모리 카드는 속도와 용량 2개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SDEXPRESS

이 메모리 카드의 규격을 정하는 SD 협회가 최대 전송 속도 985MB/s의 SD Express 를 발표했습니다. 이 속도는 SATA 연결의 SSD보다 빠른 속도입니다. 이렇게 빠른 속도의 SD 카드가 필요한 이유는 대용량 데이터를 담은 동영상들이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4K 동영상을 지원하는 카메라에 오래된 SD 카드를 꽂아서 촬영하면 10초 정도 밖에 촬영할 수 없습니다. 카메라에서 입력되는 데이터 용량은 많은데 이걸 SD 카드가 빠르게 기록하지 못하다 보니 오래 촬영할 수 없습니다.

4K 동영상 말고도 VR 360 동영상 등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영상 콘텐츠를 받아주려면 빠르고 용량이 많은 SD 카드가 필요했고 전송 속도에 초점을 맞춘것이 SD Express입니다. SD Express는 SD 7.0 사양으로 정해져서 기존 SD 카드와의 호환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SD Express 이렇게 속도가 빠른 속도를 가질 수 있었던 것은 PCI-Express 인터페이스와 NVMe 프로토콜을 채용했기 때문입니다. SD Express는 PC-Express Gen3와 NVMe 1.3을 지원합니다.  버스 마스터링, 멀티 큐, 메모리 버퍼 호스팅 등 시스템 개발자에게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SDEXPRESS

SD Express는 이전 제품처럼 3.3V와 1.8V 전압을 지원합니다. 또한 NWVe 상황에 따른  전력 제어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무조건 985MB/s가 나오는 것은 아니고 PCI-Express Gen3에 연결해야 985MB/s가 나옵니다.


SDEXPRESS

SDEXPRESS

추가 기능은 두 번째 핀에 담을 수 있는데 확장 핀이 있어서 앞으로 더 많은 기능을 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SDEXPRESS

SDUC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SD Ultra Capacity의 약자로 고용량 SD 카드 규격입니다. SDXC가 최대 용량이 2TB였다면 SDUC는 128TB까지 가능합니다. SD Express와 SDUC는 기술규약 발표라서 상용 제품이 나오기까지는 좀 시간이 걸리고 대중화는 좀 더 오래 걸릴 것입니다.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