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종일 라디오를 들을 때가 많습니다. 라디오를 켜 놓고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어서 라디오를 애용합니다. 그러나 너무 재미 있어서 작업을 방해하는 웃기는 라디오 방송이 3개가 있습니다. 오전 7~9시에는 MBC FM 김제동의 굿모닝 FM, 오후 12시10분~ 14시까지는 TBS 라디오 배칠수, 전영미의 9595쇼, 오후 16~18시까지는 KBS FM 김승우, 장항준의 미스터 라디오입니다.

이 3개의 방송은 너무 재미있어서 일에 집중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이중에서 TBS 배칠수, 전영미의 9595쇼는 28회 한국PD대상 시상식에서 라디오 음악 오락 부분에서 작품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리고 작년에는 한국방송대상 연예오락 라디오 부문 작품상을 받았습니다. 

9595쇼를 처음 알게 된 것은 유튜브와 SNS를 통해서 알았습니다. 배칠수, 전영미라는 성대모사의 달인이 최순실과 박근혜 게이트를 페러디한 콩트가 유튜브와 페이스북에 많이 소개되었습니다. 그걸 듣고 엄청나게 웃었네요. 자세히 알아보니 TBS 9595쇼의 백반토론 콩트라고 하네요. 이후 지금까지 매일 오후 12시의 라디오 파트너로 거의 매일 듣고 있습니다. 

 TBS 9595쇼

이 9595쇼는 시사정치 콩트가 참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MB와 GH가 나오는 백반토론이지만 다양한 콩트를 통해서 주요 이슈와 논란을 유머 칵테일로 제조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상을 보는 시선은 잘 아시겠지만 진보 성향입니다. 이는 9595쇼도 잘 압니다. 모든 언론이 모두 우로 향할 때 좌에 있는 방송도 있어야 한다면서 진보 성향의 색채가 강하죠. 이는 TBS 라디오 전체의 색채이기도 합니다. 

이에 교통방송이 정치 만담쇼나 정치 라디오를 하는 것이 맞냐는 비판도 있지만 모든 언론이 오른쪽에 있기에 교통방송이 나서야 하냐는 생각도 드네요. TBS 교통방송은 교통방송입니다. 그래서 57분 교통 정보 및 수시로 교통 상황을 알려줍니다. 당연히 택시 기사님이나 버스 기사님이나 듣는 방송으로 알고 있죠. 그런데 말이죠 이 TBS 교통방송이 CBS와 SBS와 함께 라디오 전체 청취율 TOP3입니다. 

오전에 김어준의 뉴스공장, 오후에 9595쇼, 김미화 나선홍의 유쾌한 만남, 색다른 시선 김종배, 임진모의 마이웨이, 달콤한 밤 황진하 등 인기 라디오 프로그램이 꽤 많습니다. 한 때는 오전부터 새벽까지 TBS 라디오만 듣던 때가 있었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다른 주파수에 비해 잡음이 많고 다시듣기 서비스가 없는 라디오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아마 예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광고가 없다 보니 여유로운 제작을 하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라디오 청취율 TOP3는 대단한 기록입니다

이 TBS가 28년이 되었습니다. 이에 TBS 간판 라디오 중 하나인 배칠수, 전영미의 9595쇼가 공개 방송을 했습니다. 이 소식을 듣고 지난 주말에 한강 물빛광장으로 향했습니다. 


 TBS 9595쇼

한강 여의도 공원에서 가장 놀기 좋고 볼 것이 많은 곳은 마포대교와 서강대교 사이인 물빛광장입니다. 마포대교 밑에는 그늘막들이 가득하네요. 예나 지금이나 다리 밑은 최고의 피서지입니다. 

 TBS 9595쇼

물빛 광장입니다. 물놀이 하기 딱 좋은 곳이죠.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영장은 아니고 얕은 개울 같은 곳이라서 아이들이 놀기 딱 좋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수영장이거든요. 진짜 한강 수영장은 좀 더 걸어가야 나옵니다.

 TBS 9595쇼

TBS 9595쇼 공개방송 장소가 어딘지 몰라서 돌아다니고 있는데 저 멀리서 방송 소리가 들리네요. 계속 스마트폰을 통해서 TBS 라디오를 듣고 있어서 바로 알 수 있었습니다. 


 TBS 9595쇼

초대가수는 트로트의 황태자 박현빈과 '사치기 사치기'로 유명한 윤수현이 초대되었습니다. 윤수현은 많이 모르실거에요. 그러나 9595쇼에서 많이 틀어줘서 전 아주 잘 압니다. 노래가 아주 경쾌하고 좋아요


남진과 듀엣으로 부르는 영상이 더 많에요. 듀엣곡인가 봅니다. 


 TBS 9595쇼

노래 정말 경쾌하고 한 번 들으면 잊혀지지 않는 트로트입니다. 


 TBS 9595쇼

무대는 간이 무대였습니다. 간이 의자를 배치했는데 저 같이 멀리서 일부러 찾아온 애청자도 있고 지나가다가 잠시 앉아서 방송 구경하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TBS 9595쇼

지난 주말 방송은 콩트를 빼고 대신 초대가수인 박현빈과 윤수현 초대가수의 노래와 퀴즈쇼로 진행했습니다. 


 TBS 9595쇼

방송 장비들이 가득했고 스피커도 있어서 바로 라디오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의 라디오 앱으로 듣는 것과 동일하게 들리네요. 딜레이가 전혀 없습니다. 

 TBS 9595쇼

방송 차량도 있네요. 공중파 방송사의 방송 차량에 비하면 작지만 야외 생방송을 위한 방송 시스템이 잘 되어 있습니다.


 TBS 9595쇼

9595쇼의 재미는 콩트입니다. 특히 백반토론은 가장 인기가 높고 체리피커들은 백반토론 방송만 녹음해서 올린 유튜브의 방송을 듣습니다. 이 백반토론 작가는 어둠이 감싸던 시기의 MBC의 인기 라디오 프로그램이었던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 작가였습니다. 

그러나 어용방송이었던 MBC는 시사비판 콩트가 짜증났는지 인기 라디오를 폐지합니다. 패널이었던 배칠수와 작가는 TBS에 둥지를 틀게 되고 지금은 인기 라디오 방송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 있죠! 김어준의 뉴스공장, 김어준은 방송상 수상 소감에서 손석희의 시선집중을 날려주셔서 쉽게 1위할 수 있었다며 MBC에 감사를 드렸습니다. 

TBS 9595쇼도 MBC 라디오가 방출한 작가와 패널이 진행자가 되어서 여러 상을 받고 인기도 높습니다. 반면 MBC라디오는 크게 망가졌습니다. 최근에 대규모 개편을 했지만 김제동의 굿모닝 FM 빼고는 듣고 싶은 라디오가 없네요. 


 TBS 9595쇼

퀴즈는 아주 쉬운 퀴즈가 나왔습니다. 열대야가 가장 긴 도시는? 한강 고수 부지가 일본식 표기라서 지금은 한강 XX로 불린다와 열대야는 밤에도 기온이 XX도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다고 하는데 XX도죠? 퀴즈는 쉬웠지만 쉽게 맞추시지를 못하네요. 퀴즈를 내면서 퀴즈에 참가한 시민들과 깨알 같은 개그도 많이 주고 받네요.

배칠수, 전영미는 정말 진행 잘 합니다. 콩트만 재미있는 게 아닌 애드립에서 더 빵빵 터집니다. 72년 동갑이라서 그런지 서로 찰떡궁합이고 애드립이 능수능란합니다. 이런 매력으로 매일 듣는 라디오네요


 TBS 9595쇼

 TBS 9595쇼

 TBS 9595쇼

박현빈, 윤수현의 월드컵 응원송과 박현빈의 히트곡 공연도 있었습니다. 매일 재미있는 방송 만들어주는 PD님, 작가님 그리고 배칠수, 전영미 두 진행자에게 감사합니다. 웃고 살 일이 적은 요즘 라디오가 절 웃게 하고 즐겁게 하네요.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