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세상에 대한 쓴소리

사기에 잘 당하는 사람의 5가지 특징

by 썬도그 2018. 5. 8.
반응형

사기 범죄가 많은 한국입니다. 사기꾼이 많은 한국이지만 동시에 사기에 잘 당하는 사람이 많기에 사기 범죄가 많은 한국이기도 합니다. 사기 범죄가 많을 수록 사회 신뢰도는 낮아지고 우리 사회가 치루어야 할 비용은 늘어가게 됩니다. 높은 학력을 가진 한국이 왜 사기범죄가 많고 사기에 잘 당할까요? 아마도 비판적 사고력이 높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요?

미국 소비자 단체인 월간지 '컨슈머리포트'가 사기에 걸리기 쉬운 사람 특징 5가지를 소개했습니다. 

사기에 잘 당하는 사람의 5가지 특징 

많은 사람들이 나는 사기에 당할 정도로 멍청하지 않다라고 합니다. 그러나 천재적인 사기꾼에 걸리면 연령, 학력, 민족, 성별에 상관 없이 사기에 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기에 걸리는 사람은 노인이 많다라는 말을 하지만 데이터를 보면 노인보다 젊은 사람들이 더 사기에 잘 걸립니다. 

미국 연방 거래위원회에 따르면 2017년 사기 피해를 입은 사람 중 20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40%이고 70세 이상은 전체의 18%였습니다. 다만 노인들은 사기 피해 금액이 큽니다. 이는 노인들이 재산과 금융 자산이 많아서 20대 보다 사기는 덜 당하지만 피해 금액은 큽니다. 

2012년 출간된 Outsmarting the Scam Artists라는 책 저자 Doug Shadel씨는 연령, 성별에 상관 없이 사기 피해를 당하기 쉬운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1. 특가 상품에 솔깃해 한다

길거리를 걷다 보면 대박 투자 기회! 얼마를 투자하면 매달 고수익을 낼 수 있다는 대박 투자 기회!라고 적혀 있는 전단지와 현수막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이런 말도 안되는 전단지 내용을 보고 쓴 웃음을 짓고 버리지만 사기에 잘 당하는 사람들은 이런 허무맹랑한 전단지 내용을 꼼꼼하게 읽습니다. 사기꾼 중에는 기업으로 가장해서 전단지나 메일을 통해서 사기에 당할 사람을 물색합니다. 보통 스팸성 정보라서 휴지통으로 바로 버리거나 읽지도 않지만 스팸 메일과 전단지를 꼼꼼하게 읽는 사람들은 사기꾼의 사기 대상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2. 꼼꼼한 설명에 쉽게 감화된다. 

사기에 잘 당하는 사람들은 사기꾼의 말에 관심을 쉽게 가집니다. "지금부터 24시간 한정으로 나온 좋은 조건으로 계약할 수 있습니다." "제 고객은 이 방법으로 매년 투자액의 30%의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라는 달콤한 말에 쉽게 현혹됩니다. 퇴역 군인 모임 같이 같은 경험을 가진 집단이 사기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3. 방어 전략이 부족하다

어떤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제품이 정말 효과가 있는가?라고 차분히 고민하지 않고 그 자리에서 바로 사버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계약을 할 때 계약 사항을 꼼꼼히 체크하지 않습니다. 사기 가능성이 높은 스팸 전화 연결을 막는 서비스(발신자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후후앱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등 사기에 대한 방어력이 낮은 사람들이 사기에 잘 당합니다. 


4. 위험을 쉽게 감수한다

투자 등의 금융 상품을 거래할 때는 위험이 존재합니다. 높은 위험, 높은 수익이라고 하죠. 이걸 충분히 인지하고 감수하면서 투자하는 분들과 달리 사기에 당하는 분들은 합법적이라도 고위험의 투자 앞에서 "빠른 결단이 필요하다"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라는 사기꾼의 수법에 걸려 들어서 따져 보지도 깊게 고민해 보지도 않고 고위험 상품에 쉽고 빠르게 가입한 후 사기를 당한 것을 깨닫게 됩니다.


5. 큰 시련을 당했거나 시련 앞에 서 있는 사람

평상시에는 세상에 대한 면역력이 높아도 연인과 헤어졌거나 직장에서 해고 당했거나 큰 병에 걸린 사람들은 사회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시련을 당하고 당할 사람에게 달콤한 말로 유혹하는 사기꾼들이 있습니다. 큰 시련을 당했을 때는 달콤한 말로 유혹하는 사기꾼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항상 의심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제품을 구매할 때나 금융 상품에 가입을 할 때도 판매자의 말에 고개를 무조건 끄덕이기 보다는 계속 질문을 해서 달콤한 환상을 깨야 합니다. 당신에게만 주는 기회라는 말을 하면 왜 생판 모르는 나에게 특별한 기회를 줄까?라는 의문을 가져야 합니다. 

출처 : https://www.consumerreports.org/scams-fraud/who-gets-scammed-and-wh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