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영화창고

아카데미상은 어떻게 선정되는가?

by 썬도그 2018. 3. 5.
반응형

지금 90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작년에 작품상 수상 번복이라는 희대의 헤프닝이 있었지만 그 어떤 영화제보다 인기가 높고 재미있는 시상식입니다. 화려하고 재미있는 아카데미 시상식. 과연 올해는 어떤 작품이 작품상, 감독상, 남,녀 주연상을 받을까요? 그런데 이 아카데미 시상식이 어떻게 수상작을 선정하는지 아시나요?

솔직히 저도 잘 모릅니다. 그런데 아주 친절하게 설명한 동영상이 있네요

베네티 페어가 제작한 이 영상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수상 작품들을 선정하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을 소개합니다. 

2017년에는 총 341 영화 작품이 아카데미 영화상의 심사 대상이 되었습니다.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등 총 24개 부분으로 나눠서 한 해 동안 가장 좋았던 영화를 선정합니다. 지난 90년 동안 아카데미상은 시대와 함께 변해왔습니다. 

70년대는 범죄물이 인기가 높았고 80년대는 저항과 반체제 드라마가 인기가 높았습니다. 2007년부터 2017년 지난 10년 동안의 작품상 트랜드는 다른 세계 유명 영화제에서 작품상을 수상한 작품들이 선정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올해도 세계 유명 영화제 수상작들이 아카데미상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어떤 영화제들이 아카데미상에 영향을 줄까요? 아카데미상에 영향을 주는 세계 유명 영화제는 5개입니다. 첫 번째는 1월 중순에 열리는 댄스 영화제니다. 이 선댄스 영화제는 겨울에 열리지만 배급사의 구매 담당과 영화 수입에 관한 관계자들이 많이 참여합니다. 다른 영화제에서 발굴하지 못한 영화들이 이 선댄스에서 많이 발굴됩니다. <보이후드>같은 영화가 대표적입니다.

두 번째는 '칸 영화제'입니다. 매우 유서 깊은 영화제로 심사위원들이 유명한 영화인이나 문화계 사람인 것이 특징입니다. 전도연도 칸 심사위원이 된적이 있죠. 

세 번째는 베니스 영화제입니다. 8월부터 9월까지는 3개의 큰 영화제가 열립니다. 베니스 영화제, 텔루라이드 영화제, 토론토 국제 영화제입니다. 이 8월 9월이 영화제 시즌입니다.  베니스 영화제는 칸, 베를린과 함께 세계 3대 국제 영화제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국제 영화제입니다. 베니스 영화제에 출품했다는 것만으로도 큰 홍보가 됩니다. 

네 번째는 텔루라이드 영화제입니다. 텔루라이드 영화제는 베니스 영화제에 비해 좀 더 대중적인 영화제입니다. 최근에는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과 <레이디 버드>같은 유명 영화들이 출품되었습니다.  

다섯 번째는 토론토 국제 영화제입니다. 캐나다 최대 도시인 토론토에서 개최되는 영화제로 약 3만 명이 넘는 영화 관게자들이 참석합니다. 영화 팬들도 많이 참석합니다. 2016년에는 무려 48만 명이 방문했습니다. 아카데미상의 전초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5개의 영화제만 아카데미상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신문이나 영화 잡지 등의 코넨트와 영화 애호가들의 입소문도 큰 영향을 줍니다. 매드맥스는 이런 입소문과 신문 잡지의 극찬에 가까운 코멘트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10개 부분 후보에 올랐고 그중 6개를 탔습니다. 


아카데미상은 후보에 오른 것만으로도 홍보에 큰 영향을 줍니다. 지금은 덜하지만 90년대까지만 해도 아카데미상 수상이 아닌 후보에 오르기만 해도 아카데미 몇 개 부문 노미네이트라고 크게 홍보하던 시절이 있었죠. 

아카데미상을 이용한 홍보 타이밍은 2번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후보에 오른 노미네이트 단계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수상입니다. 아카데미 시상식이 열리기 전에 개봉해서 큰 인기를 끌지 못한 영화도 아카데이 시상식에서 주요 부문의 상을 수상하면 재개봉을 하거나 개봉을 연장하기도 합니다. 

아카데미 시상식은 그 당시의 정치를 반영하기도 합니다. 2016년 아카데미 6개 부문 후보에 오른 영화 <라이온>은 트럼프가 이민 금지법을 만들자 갑자기 인기가 오르기도 했습니다. 


아카데미상 선정 과정

아카데미상 심사 위원은 할리우드에 관련된 사람 8,000명이 심사를 합니다. 심사 위원 관련 분야는 총 17개의 부문으로 나누어서 심사를 합니다. 심사위원이 되려면 일정한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 감독은 지난 10년 간 최소 2작품 이상을 연출해야 합니다. 


심사위원은 자신의 전문 분야에만 투표권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작품상은 모든 심사위원에게 투표권이 부여됩니다.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에 선정되려면 8,000명의 심사위원 중에 5%이상이 투표를 받아야 합니다. 


각 분야별 투표는 단순히 후보 작품 중에 가장 많은 표를 받은 작품이 선정이 됩니다만 


작품상은 모든 심사위원의 투표를 받습니다. 또한 우선 투표 방식의 투표를 합니다. 


먼저 8,000명의 심사위원으로 부터 작품상 투표를 합니다. 각자 최고의 영화라고 생각하는 영화의 제목을 써서 제출을 한 후 합계를 합니다. 1차 투표를 한 후에 최저의 추천을 받은 작품을 제외합니다. 최저 작품에 투표한 심사위원은 후보에 남아 있는 다른 영화에 투표를 합니다. 


이렇게 계속 투표를 해서 최저 득표 작품을 탈락시킵니다. 그럼 언제까지 하느냐? 프랑스 결선투표 처럼 8,000명의 아카데미 심사위원의 과반수가 찬성한 작품이 나올 때까지 합니다. 


따라서 작품상을 받은 작품은 아카데미 심사위원의 50% 이상의 지지를 받은 작품이 수상하게 됩니다. 

2018년 90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어떤 작품이 선정이 될까요? 강력한 수상 후보는 <쓰리 빌보드>와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입니다. 잠시후 결과가 나오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