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경제이야기

블록체인은 문제가 아니지만 가상화폐 광풍은 문제다

by 썬도그 2018. 1. 14.
반응형
유시민 작가가 비트코인 광풍에 대한 날 선 비판을 했습니다. 

[단독] 유시민 "암호화폐는 인간 어리석음 이용해 돈 뺏는 것"기사보기

이 글에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가 암호화폐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것 같다는 코멘트를 SNS에 했습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편이 갈려서 의견을 나누고 있습니다. 그러나 두 사람의 말 모두 일리가 있는 말이긴 합니다. 먼저 유시민 작가의 가상화폐 광풍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는 올바른 목소리로 보입니다. 다만 블록체인 기술까지 '엔지니어의 장난'이라고 폄하하는 것에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가 발끈 했습니다. 정재승 교수의 지적도 합당해 보입니다. 분명 블록체인 기술은 폄하할 대상은 아닙니다. 다만 그 효용성이 그렇게 높으냐? 그건 또 아닌 것 같다는 생각도 동시에 듭니다


블록체인 분권화 기술은 문제가 아니다

가상화폐(암호화폐)가 이름은 다 달라도 블록체인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기술을 이용한 것은 거의 동일합니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을 만든 '나카모토 사토시'가 만든 신개념 신용 시스템입니다.

우리가 은행을 통해서 송금을 하거나 수금을 하면 그 기록이 은행 송장에 남게 됩니다. 이 송장은 나와 은행 관리자와 허락을 받은 일부 권위지만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즉 비밀이 강력하게 유지됩니다. 이 비밀 유지와 신용에 대한 대가로 우리는 송금 수수료를 냅니다. 

반면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수수료가 없거나 아주 낮습니다. 
블록체인은 입출금 거래 내역이 담긴 송장을 세상에 공개를 합니다. 그래서 공개 송장이라고 합니다. 아니 내가 누군가에게 돈을 보낸 사실을 적은 송장을 세상에 공개하면 남들이 다 볼 수 있는데 말이 되냐고 할 수 있습니다.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공개 송장은 암호화 되어서 저장이 됩니다. 

이 공개 송장은 블록체인을 이용한 가상화폐를 이용해서 돈을 주고 받은 모든 사람의 송장 기록을 저장합니다. 그리고 이 공개 송장을 가상화폐를 거래하는 모든 사람의 PC에 저장합니다. 그래서 블록체인을 분권화 기술이라고 합니다. 기존의 은행 송장은 은행 관리자가 나쁜 마음을 먹으면 쉽게 송장을 조작해서 돈을 빼돌릴 수 있습니다. 가끔 은행 직원이 돈을 들고 튀어서 뉴스에 나오는 이유가 이런 거래 기록을 조작해서 돈을 훔쳤기 때문이죠. 그러나 이는 극히 일부의 일이고 대부분의 고객의 돈을 은행에 안전하게 보관이 됩니다. 


그러나 블록체인을 이용한 공개 송장을 만들면 함부로 수정할 수 없습니다. 만약 송장 기록을 수정하려면 비트코인 거래를 한 전 세계에 PC의 50%를 해킹해서 송장을 수정해야 합니다. 블록체인은 과반이 넘어야 송장을 수정해주기 때문이죠. 이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전 세계 슈퍼컴퓨터를 총 동원해서 수정하기 어렵습니다. 여기에 10분마다 공개 송장이 기존 송장 위에 쌓아 올려집니다. 즉 해킹을 시도해도 10분 안에 해킹을 해야 합니다. 이러니 더더욱 송장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이 뛰어난 보안 기술과 함께 은행 같은 중앙집중화된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기에 수수료가 없거나 낮습니다. 

이 블록체인 기술은 가상화폐에서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가상화폐만의 기술은 아닙니다. '비트코인' 개발자인 '나카모토 사토시'가 '비트코인'을 위해서 내놓은 기술이지만 블록체인은 범용 기술로 다양한 곳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가상화폐가 아닌 곳에서 실용화 되거나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지는 못합니다. 다만 이 개념이 워낙 야무져서 다양한 상품 거래나 가치 거래에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유시민 작가의 비트코인 비판 기사에서 하단에 블록체인도 '엔지니어의 장난감'이라고 폄하를 해서 많은 IT 관계자들이 발끈하고 있습니다. 아마 유시민 작가가 이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이 가상화폐에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생각해서 전체를 폄하한 것으로 보입니다.


가상화폐 광풍은 정말 큰 문제다

2013년 비트코인이 막 뜨기 시작할 때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이 기존 은행과 신용카드를 대체할 수 있는 신기술일 수 있다는 소리에 열광을 했고 저도 크게 관심을 가지고 봤습니다. 비트코인은 기존 금융 권력층에 대한 반감으로 탄생했고 그런 이유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특히 해외 송금 수수료가 과도한 모습에 분노가 치밀어 오른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또한, 일반 음식점이나 매장에서도 과도한 신용카드 수수료를 내는 대신 비트코인으로 결제하는 음식점이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이 비트코인을 이용할 결제가 보편화 되지는 못했습니다. 여러가지 불편한 점도 있고 무엇보다 보편화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먼 미래를 보면 기존 신용카드 대신에 비트코인으로 거래할 가능성은 높았습니다.<



그러나 높은 변동성 때문에 비트코인은 화폐로서의 가치는 사라졌습니다. 화폐는 유동성과 변동성이 중요합니다. 돈이 너무 없으면 돈 자체에 대한 가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금화가 그런 문제점을 가지고 있죠. 대신 인플레이션이 없습니다. 돈이 돌지 않으면 경제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각국 정부는 돈이 돌지 않으면 돈을 찍어서 돈을 시장에 공급해서 인위적인 경기 부양책을 씁니다. 이를 보통 '양적완화'라고 합니다.

2008년 세계 금융 위기를 벗어날 수 있었던 이유는 세계경제공항을 겪어본 선경험이 있던 세계 각국 정부는 동시에 윤전기를 돌려서 돈을 찍어내서 시장에 공급했습니다. 이렇게 돈을 마구잡이로 찍어서 시장에 공급하면 돈의 가치가 하락하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최근 세계 경제는 인플레이션 보다는 디플레이션 걱정이 더 커서 그런지 돈을 마구잡이로 찍어도 인플레이션은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건물과 땅과 같은 자산 가치가 크게 올랐습니다. 자본가만 돈을 벌고 월급쟁이들은 돈을 벌지 못하는 세상이 되었죠. 이런 불평등한 세상에 빡친 사토시가 만든 것이 비트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은 금과 같이 수량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대신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일정량의 비트코인을 시간이 되면 꾸준히 공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한정 공급하는 것이 아닌 한정된 수량만 제공하기에 인플레이션이 없습니다. 

환상적인 화폐, 이상적인 화폐의 모습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 비트코인이 금의 속성도 있다 보니 비트코인을 통한 거래가 아닌 비트코인 자체를 구매하려는 욕망들이 커지기 시작합니다. 

2017년 1월 1BTC에 100만원 하던 것이 작년 연말과 올해 초에 2,500만원 가까이 올랐고 지금도 2,000만원까지 올랐습니다. 무려 1년 사이에 20배 이상 올랐습니다. 변동성이 무려 2000%입니다. 이는 화폐로서의 가치가 없다는 소리입니다. 즉 비트코인을 통해서 제품 결제를 하고 수수료 없이 송금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비트코인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대체 화폐 시스템이라서 관심을 가지는 것이지 이렇게 변동성이 크면 화폐가 아닌 디지털 금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투기 시장으로 변한 가상화폐 시장

지금 빗썸이나 코인원, 업비트에서 가상화폐(암호화폐)를 거래하는 사람들이 가장 잘 압니다. 지금 가상화폐 거래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리플에 대한 기술 투자가 아닙니다. 지금은 투기입니다. 수 많은 세력과 사기꾼과 운전수가 시장을 이끌고 하락시키는 돈 냄새를 맡은 꾼들이 가득한 시장입니다. 

한 마디로 무법 상태입니다. 이에 정부가 IT 버블과 바다이야기를 거론하면서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라는 언질을 통해서 시장을 과열의 온도를 낮추려고 하자 청와대 홈페이지 청원을 하고 기술 규제를 한다면서 IT 전문가들의 반대가 많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무법 투기장으로 변질된 가상화폐 시장을 방치했다가는 엄청난 피해를 받은 사람들이 속출하고 국민과 국가에 큰 피해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 돌아가는 모습을 보면 딱 유사수신행위나 다단계로 보입니다. 초기에 돈을 투자한 사람들만 돈을 벌지 비트코인이 돈이 된다는 소리를 듣고 뒤늦게 뛰어든 사람들은 큰 손해를 볼 것입니다. 따라서 정부가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물론 거래소 폐쇄가 가혹한 제재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만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그 방법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다만 가장 좋은 대처는 거품을 서서히 빼는 연착륙을 시도해야 합니다. 지금처럼 조금씩 조금씩 가상화폐 투기를 어렵게 하거나 안 좋은 시그널을 계속 보내서 알아서 조금 손해 보더라도 나오게 하는 것이 낫습니다. 





블록체인 기술과 가상화폐 시장을 바라보는 시선을 분리해야 한다. 

블록체인 기술은 막을 수도 없고 막아서도 안 됩니다. 그러나 지금 같은 투기장으로 변질된 가상화폐 시장은 옥죄여서 많은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거품을 빼야 합니다. 문제는 많은 전문가들이 블록체인 기술과 가상화페를 동일하게 바라보면서 옹호하고 비판을 합니다. 한 IT 전문가는 이메일도 초기에는 정부가 규제 했었다면서 가상화폐 시장을 옹호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이 전문가의 오류는 정부가 규제하려는 것이 거품이 잔뜩 낀 가상화폐 시장이지 블록체인 기술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정부가 마치 블록체인 기술을 막는 듯한 뉘앙스로 글을 썼습니다. 지금 정부가 블록체인 기술 금지령을 내리고 연구 개발 중단을 외치고 있나요? 오로지 가상화폐 거래소의 과열 양산을 지적하고 문제 삼고 있는 것이죠. 

몰카가 사회 문제가 되면 그 몰카를 촬영한 사람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하는 것이지 몰카가 문제 된다면서 정부가 카메라 제조를 금지했나요? 그러나 이상하게 일부 IT 전문가는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정부의 처발과 제지를 마치 블록체인에 대한 금지라는 오판을 바탕으로 한 주장을 합니다. 
몰카가 문제라고 정부가 지적하자 일부 IT 전문가나 가상화폐 옹호자들은 그럼 카메라 제조를 금지 시키는 것이냐고 화를 냅니다. 카메라와 몰카를 동일시해서 보니 이 가상화폐 광풍을 제대로 보지 못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정부가 규제하지 않고 해서도 안되고 규제가 되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그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가상화폐가 투기의 수단으로 전락했다면 IT 업계에서도 우려의 목소리를 함께 내야 합니다. 



거대 IT 기업 출신 가상화폐 거래소 CEO의 문제점

최근 카카오의 주가가 크게 올랐습니다. 몇 년 전에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에 10억을 투자 했는데 '업비트'가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1위를 하면서 대박을 칩니다. 두나무에 지분이 많은 카카오는 얼떨결에 큰 수혜를 받았고 이런 소식이 알려지지 카카오 주가가 올랐습니다. 카카오는 자신의 주력 사업에서 돈 버는 것보다 이렇게 다른 곳에서 돈을 잘 버는 회사 같네요

이 두나무의 CEO는 카카오 출신의 이석우입니다. 빗썸도 최근 새로운 CEO를 영입했는데 NHN엔터 부회장 출신의 전수용씨를 채용했습니다. 이 두 사람은 한국을 대표하는 IT 기업의 고위 임원 출신입니다. 최근 가상화폐 투기 사태는 가상거래소 스스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하루 거래양이나 거래회수를 제한하는 등 과열 양산을 제어할 수 있음에도 수수방관하면서 수수료로 꿀을 빨고 있습니다. 

벽을 보고 쳐도 잃는 것이 도박입니다. 지금 가상화폐 시장은 도박판과 다를 게 없습니다. 따는 사람은 판을 만들어준 하우스 제공자나 딜러입니다. 진정한 승자는 업비트와 코인원 빗썸이라는 소리가 헛소리가 아닙니다. 이석우, 전수용 CEO는 만약 이 가상화폐 사태가 큰 사회 문제가 되면 그 사회적 비판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왜 비트코인 가격은 안 떨어지냐?

많은 전문가들이 비트코인과 가상화폐의 거품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몇 주 전에 방영한 '그것이 알고 싶다'가 가상화폐 광풍을 경고했는데 오히려 더 오르는 기이한 현상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왜 떨어지지 않을까요? 전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인터뷰하는 2시간 만에 30억을 번 한 가상화폐 참여자의 모습에서 그 이유를 알았습니다. 방송에서는 2천만원을 현금화 하는 모습을 보여줬지만 대부분의 돈을 가상화폐 상태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시장을 이끄는 거대한 세력인 운전사들이 가상화폐로 돈을 들고 있는 상태면 비트코인 거품은 꺼지지 않습니다. 

게다가 지금이라도 뛰어들어보자. 등록금 벌어보자고 등록금을 몽땅 투자하는 대학생과 가상화폐에 대해서 1도 모르는 어르신이나 아주머니들까지 뛰어들기 때문에 공급은 계속 되고 있습니다. 그럼 거품이 언제 꺼지냐? 비트코인을 많이 가지고 있거나 다른 가상화폐를 많이 가지고 세력이나 운전사나 시장을 이끄는 큰 손들이 차익 실현을 위해서 가상화폐를 대량으로 팔기 시작할 때 이 거품은 꺼질 것입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한 300억 이상의 가상화폐를 가진 분의 말을 들어보니 올 연말까지 가상화폐 인기가 있을 것이라고 하는 모습에 아직 꺼지려면 좀 더 기다려야 하나 보다를 느꼈습니다. 3월 위기설이 나오는데 이 말도 설득력이 있습니다. 

현금이 되지 못한 가상화폐는 그냥 가상화폐일 뿐입니다. 가상화폐로 300억 가지고 있다고 그게 300억의 현금 가치가 있다는 소리가 아닙니다. 그 300억을 몽땅 바로 현금화 시키면 팔면서 시세가 떨어지기 때문에 300억이 아닌 이보다 낮은 현금이 통장에 꽂히게 됩니다. 그러나 이 큰 손들이 비트코인 등을 팔 때는 이제는 끝물이구나라고 생각하고 갑자기 비트코인 뚝을 터트리면서 비트코인 가치의 하락은 시작될 것입니다. 

눈치 게임입니다. 눈치 챌 능력이 없다면 지금이라도 나오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