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해외여행 사진을 PC/노트북에서 크게 볼 수 있는 스마트폰 미러링 서비스 모비즌 미러링

by 썬도그 2017. 11. 21.
반응형

해외여행의 필수 디바이스는 카메라입니다. 해외의 이국적인 풍경을 사진이라는 뛰어난 기록 매체에 남겨야 남들에게 내 해외여행의 감흥을 전달하고 공유하고 기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DSLR 또는 미러리스로 남기는 분들도 많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이 크게 개선되면서 스마트폰만 들고 해외여행을 가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물론 DSLR이나 미러리스를 챙겨서 가기도 하지만 스마트폰의 뛰어난 휴대성과 전화, 문자, 동영상 재생 등 다양한 기능이 있어서 스마트폰은 해외 및 국내여행의 필수 소지품입니다. 


해외여행에 스마트폰만 들고 가는 사람들

분명 사진의 화질이나 결과물은 DSLR과 미러리스 카메라가 스마트폰 카메라보다 좋습니다. 그러나 낮에 촬영하는 풍경 스냅 사진은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나 DSLR 또는 미러리스 카메라로 촬영하나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차이가 나는 경우는 어두운 환경이나 아웃포커싱이 되지 않는 점이 차이가 납니다.

그러나 최신 스마트폰들은 F값이 1점대인 밝은 렌즈를 사용하고 광각 또는 2배 광학줌 기능을 이용해서 스마트폰 사진의 단점을 개선해 가고 있습니다. 오히려 DSLR보다 스마트폰이 좋은 점도 있습니다. 스냅시드 같은 뛰어난 스마트폰 사진 후보정 앱을 사용해서 즉석에서 사진 후보정을 하고 사진에 텍스트를 입히고 액자 효과를 넣는 등 사진을 가공하는 능력이나 편의성과 촬영한 사진을 바로 SNS에 공유할 수 있는 공유 기능은 DSLR이나 미러리스보다 뛰어납니다.

DSLR 같은 경우 DSLR과 함께 배터리 충전기, 다양한 렌즈 및 SD카드 및 삼각대 같은 각종 액세서리를 들고 가야 합니다. 좀 더 뛰어난 사진을 담을 수 있지만 DSLR 카메라를 위한 가방을 따로 메고 다녀야 할 정도로 DSLR 카메라 가방에 어깨 한쪽을 내줘야 합니다. 이러다 보니 여행의 풍미를 즐기기보다는 좋은 사진 결과물에 투자하다가 여행의 재미를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화질과 사진 결과물과 기능성이 대폭 향상되면서 화질은 DLSR보다 못하지만 DSLR과 미러리스의 부피 때문에 주머니에서 바로 꺼내서 바로 촬영할 수 있는 스마트폰  카메라의 현장감 좋은 사진과 즉시성과 기록성이 뛰어난 스마트폰만 들고 해외여행을 가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체코 여행 사진인데 스냅시드 같은 뛰어난 후보정 앱의 필터를 이용해서 후보정을 한 사진입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즉석에서 후가공해서 SNS에 공유하거나 스마트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 유명 여행지에서 만나는 해외여행객들을 유심히 보면 몇 년 전에는 컴팩트 카메라나 DSLR을 어깨에 메고 오는 분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으로 셀카나 단체 사진을 찍고 여행지의 풍경을 담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은 외장 SD카드에 사진을 저장한다고 해도 용량 제한이 있어서 호텔이나 민박집에서 노트북에 연결해서 사진 백업을 해야 합니다. 보통 USB 통신 케이블을 연결해서 스마트폰으로 담은 사진을 노트북에 백업을 하는데 USB 케이블을 분실하거나 집에 놓고 여행을 왔다가 사진 백업을 할 수 없어서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와이파이와 USB로 연결해서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을 PC나 노트북의 큰 화면으로 보면서 쉽게 백업을 할 스마트폰 미러링 서비스가 모비즌 미러링입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큰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스마트폰 미러링 서비스 '모비즌 미러링'

모비즌(mobizen)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스크린 레코더'입니다.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 게임 플레이를 모비즌 스크린 레코더로 녹화해서 유튜브에 게임 리뷰를 올리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앱 리뷰를 할 때 스크린샷과 함께 스마트폰 앱 실행 및 작동 장면을 모비즌 스크린 레코더로 녹화해서 유튜브에 올리고 있습니다. 

모비즌은 '스크린 레코더'앱도 만들지만 스마트폰 화면을 PC나 노트북 같은 큰 화면에서 보고 제어할 수 있는 '모비즌 미러링'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따라서 모비즌은 스마트폰 화면을 녹화하는 모비즌 스크린 레코더 앱과 스마트폰 화면을 PC나 노트북에서 보고 제어할 수  있는 '모비즌 미러링'앱이 따로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모비즌 미러링'앱을 설치하고 PC나 노트북에 모비즌 미러링 사이트(https://www.mobizen.com/)에서 PC 프로그램을 다운 받거나 https://www.mobizen.com/에 접속해서 회원가입 후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웹브라우저나 PC프로그램에서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 시 촬영한 사진을 모비즌 미러링 사이트에 접속한 후에 Wi-Fi나 USB를 통해서 노트북이나 PC에 사진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모비즌 미러링은 무료 버전과 정식 버전이 있는데 무료 버전은 몇몇 기능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모비즌 미러링은 안드로이드용 제품이지만 아이폰도 몇 가지 기능이 가능해졌습니다. iOS에서 미러링을 사용하려면 안드로이드 계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모비즌 미러링은 PC버전과 웹 뷰어 버전 2개를 모두 지원하지만 아직까지 iOS 미러링은 PC버전만 지원합니다. 아이폰은 화면 제어는 어렵고 화면 공유만 가능합니다. 앞으로 아이폰도 안드로이드폰의 다양한 기능을 더 지원해서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폰 미러링 서비스 모비즌 미러링 사용법

모비즌 미러링 사이트(https://www.mobizen.com/)에서 회원 가입 후에 https://www.mobizen.com/에서 회원 가입 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이용해서 웹 브라우저에서 스마트폰 화면을 마우스와 키보드로 제어할 수도 있고 PC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화면을 PC나 노트북에서 받아보려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모비즌 미러링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모비즌 미러링 앱 다운 받기 https://goo.gl/sqy2KK


스마트폰 컴퓨터 미러링 서비스인 모비즌 미러링은 USB와 무선인 Wi-Fi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무선 Wi-Fi가 무선의 편리성이 있지만 무선 Wi-Fi 속도가 빨라야 끊김 현상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비즌 미러링 접속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 네트워크 속도에 영향을 받는 현상입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공유기 바로 앞에서는 끊김 없이 사용할 수 없지만 콘트리크 벽이 2개 이상 지나는 방에서는 화면이 슬로우비디오처럼 느리게 움직입니다. 따라서 유무선 공유기 앞에서는 Wi-Fi로 접속하고 유무선공유기에서 멀리 떨어진 곳은 USB로 접속하는 것을 권합니다.


스마트폰컴퓨터미러링 서비스 모비즌 미러링 PC 프로그램 사용법

PC와 스마트폰에 모비즌 미러링 프로그램과 앱을 설치한 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은 전체 화면을 지원하지 않아서 위와 같이 최대 화면이 위와 같이 큰 스마트폰 형태로 나옵니다.


반면 정식 버전은 전체 화면으로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은 스마트폰 화면이 작아서 구석구석 살펴볼 수 없고 다른 사람과 함께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모비즌 미러링 PC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노트북이나 PC에 연결하면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화면을 마우스와 키보드로 조절할 수 있어서 보다 편리하게 스마트폰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게이머들은 스마트폰 화면을 PC의 큰 화면으로 보면서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어서 무척 편리합니다. 


오른쪽 상단으로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면 스마트폰 화면을 녹화할 수 있는 기능이 나옵니다. 화면 녹화 기능은 정식 버전에서만 제공합니다. 이 녹화 기능을 통해서 스마트폰 게임 플레이를 녹화 편집한 후 유튜브에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기 기능인 화이트보드도 지원해서 스마트폰 화면에 글씨를 쓸 수 있습니다. 볼륨 조절도 가능하고 스크린샷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PC에 미러링하는 모비즌 미러링은 흥미로운 기능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을 360도 사진으로 만들어 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완벽한 360 파노라마 사진은 아니지만 사진을 늘려서 180도 파노라마 사진으로 만들어 주네요.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동영상도 PC에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모비즌 미러링을 통해서 대형 스마트폰을 가진 느낌이네요. 


SKT의 옥수수 같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도 PC 모니터로 볼 수 있습니다. 


PC 버전 모비즌 미러링에서 스마트폰에 있는 파일을 PC로 옮길 수 있습니다. 상단 ▼ 버튼을 누르면 스크린캡처, 화면 녹화, 화이트보드 옆에 파일 송수신 버튼이 있습니다. 여길 누르면 스마트폰에 있는 파일이 보입니다. 이 파일 중에 PC에 저장하고 싶은 파일을 선택합니다. PC의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서 옮기고자 하는 폴더를 열어 놓은 후에 PC 버전 모비즌 미러링에 있는 파일을 선택 후에 윈도우 탐색기로 드래그 앤 드롭하면 파일이 전송이 됩니다.


모비즌 미러링을 통한 파일 송수신을 하는 여러 방법 중에 가장 간편한 방법입니다. 반대로 PC에 있는 파일을 스마트폰에 전송하고 싶을 때는 반대로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스마트폰으로 옮길 파일을 선택한 후 모비즌 미러링 PC 프로그램으로 드래그 앤 드롭하면 스마트폰으로 파일이 전송됩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컴퓨터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콘텐츠 생산자나 스마트폰 맞춤형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와 스마트폰 관련 업무를 하는 분들에게도 유용합니다.



웹브라우저를 이용한 모비즌 미러링 PC 웹뷰어 사용법

모비즌 미러링 PC프로그램 설치가 귀찮은 분들이나 좀 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고 싶은 분들은 PC 웹뷰어 버전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비즌 미러링 PC 웹뷰어는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익스플로러나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https://www.mobizen.com/ URL을 입력 후 접속한 후 회원 가입 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넣어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는 모비즌 미러링 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 모비즌 미러링 다운 받기 https://goo.gl/sqy2KK

스마트폰에서 모비즌 미러링 앱을 실행한 후 모비즌 웹사이트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넣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비즌 미러링 웹 뷰어에서도 전체 화면과 화이트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PC프로그램 버전보다 기능은 더 다양합니다.


모비즌 미러링 웹 뷰어 오른쪽에는 스마트폰 미러링 화면이 보이고 왼쪽에는 다양한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 아이콘들은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을 모아 놓았습니다. 사진, 비디오, 음악, 통화기록, 연락처 그리고 파일을 PC와 주고받을 수 있는 아이콘이 들어가 있습니다.



먼저 사진 아이콘을 누르면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이 썸네일로 보입니다. 


사진을 더블 클릭하면 큰 화면으로 볼 수 있고 사진이 마음에 들면 사진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린 후 우클릭한 후 '다른이름으로 저장'하면 PC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도 마찬가지로 비디오 아이콘을 선택한 후  동영상을 재생을 합니다. 마음에 드는 영상 위에 커서를 올려놓고 우클릭한 후 '동영상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면 PC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음악 아이콘을 누르면 스마트폰에 저장된 음악 파일을 볼 수 있고 재생도 가능합니다. 연락처와 통화 기록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유용했던 기능 중 하나는 문자 보내기입니다. 문자보다는 카톡을 많이 사용하지만 그럼에도 문자가 알림 기능과 정확성이 좋아서 여전히 문자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중요 메시지는 카톡보다는 문자가 좋죠.

스마트폰으로 업무를 많이 하는 분들은 문자를 일일이 스마트폰에서 긴 문자 또는 여러 개의 문자를 보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스마트폰 미러링 서비스인 모비즌 미러링을 이용해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해서 쉽게 문자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웹브라우저에서 접속은 가능하지만 사진을 올릴 수 없습니다. 오로지 모바일에서 사진을 올리고 텍스트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게 참 불편합니다. 인스타그램에 수시로 사진과 글을 올리는 분들은 모비즌 미러링을 이용해서 손가락보다 편리한 마우스와 키보드로 다양한 사진과 텍스트와 해시태그를 달 수 있습니다.



초기 화면 왼쪽에 있는 아이콘 중에 파일을 누르면 스마트폰에 있는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있는 파일과 PC 파일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전체 디렉토리를 볼 수있고 PC는 바로가기>> 문서 폴더를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면  내장SD카드 DCIM >> Camera 폴더에 저장이 됩니다. 이 폴더에 있는 사진 일부 또는 전체를 선택한 후 드래그를 아래로 합니다. 


그럼 하단에 내 컴퓨터라는 화면이 보입니다. 여기에 드래그 앤 드롭으로 던져 놓으면 내 PC 문서 폴더에 저장이 됩니다. 


PC에 저장된 사진 스마트폰으로 옮기기

이번엔 PC에 있는 파일을 스마트폰에 옮기는 작업입니다. PC 문서 폴더에 옮길 파일을 옮겨 놓은 후에 PC 디렉토리를 열고 옮길 파일을 선택한 후 똑같이 아래로 드래그를 해서 모바일로에 넣으면 됩니다. 


PC 파일이 스마트폰에 저장되는 경로는 내장 SD카드 /storage/emulated/0/Mobizen/files/ 에 저장됩니다. 웹 버전은 PC버전 보다 불편합니다. 파일 전송은 PC 버전을 이용해서 옮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비즌 미러링 무료와 정식버전 차이

무료버전은 일부 기능이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정식 유로 버전은 외부네트워크에서 접속이 가능하고 전체 화면으로 볼 수 있고 그리기 기능(안드로이드만 지원) 및 미러링 화면 녹화, 전화 메시지 알림 및 앱 푸시 알림과 워터마크 제거 기능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PC에서 크게 볼 수 있고 스마트폰을 마우스나 키보드로 제어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가 '모비즌 미러링'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모비즌 미러링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mobizen.com/

구글 플레이에서 모비즌 미러링 앱 다운 받기 https://goo.gl/sqy2KK


<모비즌으로부터 원고료를 받고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