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의 이어폰, 헤드폰 전문회사 수디오(Sudio)는 2012년 탄생한 젊은 회사입니다. 직원들 평균 나이가 27살일 정도로 직원들도 젊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디자인 감각이 깔끔하면서도 젊은 분들이 좋아하는 패션어블한 디자인을 갖춘 이어폰, 헤드폰 제품을 만듭니다.
참고로 수디오(Sudio)란 이름은 필 콜린스의 노래 'Sussudio'에 대한 리스펙이라고 하네요. 창업자가 '필 콜린스' 팬인가 봅니다. 고등학교 때 친구가 '필 콜린스' 팬이라서 '필 콜린스' 노래 참 많이 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폰 수디오 트레(Sudio Tre)
수디오는 매년 다양한 신제품을 새롭게 선보입니다. 또한, 소량 생산을 한 후 고객의 피드백을 받고 개선 사항을 검토한 후 다음 제품에 적용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제품도 꾸준하게 만듭니다. 생산하다가
2017년 여름 신상품은 수디오 트레(Sudio Tre)입니다.
이 제품은 참 반가운 제품입니다. 수디오는 '바사 블라'라는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 제품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이 '바사 블라'는 인이어 제품인데 제 귓구멍이 다른 사람보다 커서 그런지 귀에서 자꾸 흘러 나옵니다. 친구에게 귀에서 이어폰이 빠진다고 하니 귓바퀴 뒤로 한 번 감은 뒤에 꽂아 보라고 하더군요. 우와~~~ 이후에는 이어폰이 빠지지 않았습니다. 원래 이어폰은 그렇게 귀에 감아서 쓰는 것이라고 하네요. 이후 지하철이나 길거리에서 이어폰을 꽂은 사람들을 유심히 봤는데 귓바퀴에 감아서 꽂아서 쓰는 분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귀에 감지 않아도 잘 안 빠지나 봅니다.
아무튼 저처럼 귀에서 이어폰이 잘 빠지는 분들은 귓바퀴에 한번 감은 후에 귀에 꽂으면 귀에서 잘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바사 블라'는 격한 운동을 하면 귀에서 이어폰이 가끔 빠집니다. 이는 '바사 블라'만의 문제는 아니고 모든 무선 이어폰과 이어폰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요즘 운동하면서 음악 듣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안양천변이나 공원, 학교 운동장 등등 밤에 운동하는 분들 참 많습니다. 심지어 건물마다 1개 이상의 헬스클럽이 있는지 런싱 머신 위에서 뛰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런 분들에게는 격한 운동을 해도 이어폰이 떨어지지 않는 이어폰을 원합니다. 유선 이어폰은 줄이 걸리적거려서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무선 이어폰은 선이 없어서 걸리적거리지 않지만 격한 운동을 하면 이어폰이 잘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꼬리 같이 생긴 윙팁을 귓바퀴에 걸칠 수 있는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폰입니다.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폰들은 격한 운동에도 이어폰이 귀에서 떨어지지 않고 땀에 대한 저항성도 있어서 운동 자주 많이 하는 분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수디오 트레(Sudio0 Tre)는 스포츠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입니다.
수디오는 제품 포장이 참 좋습니다. 고급스러운 느낌이 확 듭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되었네요. 뚜껑을 열자 '수디오 트레(Sudio Tre)'의 제품 사양이 큰 글씨로 적혀 있습니다
통신 거리 15m, 사용 시간 9시간, 대기 시간 10일이라고 적혀 있네요.
구성품이 꽤 많습니다. 수디오 트레와 여분의 윙팁 2쌍, 고정 클립, USB 충전 케이블과 가죽 파우치가 있습니다.
A/S 카드가 무려 플라스틱 카드입니다. 이 A/S 카드에 적힌 제품 고유 번호를 수디오 A/S 한국 담당인 저스틴에게 문의하면 1년 동안 무상 교환을 해줍니다.
매뉴얼은 다국어로 써져 있습니다. 한국어 페이지를 보면 사용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중간에 있는 버튼 3개에 대한 사용법이 있네요.
제가 사용한 제품은 수디오 트레 클래식 블루입니다. 진한 블루 색과 이어폰 하단과 중간 3버튼이 금색 금속으로 되어 있는 투톤 디자인입니다. 3개의 버튼과 함께 막대형태의 배터리가 달려 있습니다. 디자인은 수디오 제품 답게 깔끔하네요. 전속 디자이너가 있어서 수디오 제품들의 디자인은 무척 뛰어납니다.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입니다.
수디오 트레(Sudio Tre) 스펙
- 모델: 오픈형, 최신 블루투스 4.1
- 무게: 29 g
- 범위: 15 meters
- 사용시간: 9시간(음악듣기), 10일(켜있는 상태)
- 충전시간: 10분(급속충전), 120분(100% 풀충전)
- 모든기기 호환가능(아이폰7포함)
- 3 버튼 컨트롤러: 통화, 볼륨, 일시정지, 다음곡,이전곡 듣기 등
- 1년 워런티(A/S)
- <이어폰 드라이버>
- 종류: 15,2 mm 다이나믹 스피커
- 감도: 103 ± 3dB SPL @ 1 kHz 178mV
- 임피던스: 32 Ohm ± 15% @ 1kHz
- 주파수 특징: 20 Hz - 20 kHz
꼬리가 달린 듯한 윙팁은 3쌍이 준비 되어 있습니다. 이 윙팁을 귓바퀴에 끼면 운동을 해도 이어폰이 빠지지 않습니다. 자신의 귀에 맞는 윙팁을 고르세요. 전 그냥 기본으로 껴져 있는 윙팁을 사용했는데 하루 종일 사용했더니 귀가 좀 아프네요. 꼭 자신의 귀에 맞는 윙팁으로 교체하고 사용하세요.
수디오 트레 스포츠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은 오픈형 무선 이어폰입니다. 언뜻 보면 귓구멍 속에 집어 넣는 커널형(인이어)같이 보이지만 윙팁이라는 이어팁 때문에 커널형 제품으로 보입니다.
윙팁은 쉽게 벗겨집니다. 안에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오픈형이라서 귓구멍 안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오픈형의 좋은 점은 공간감이 좋다는 것과 차음력이 높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커널형을 좋아하는 이유가 외부 소리가 들리지 않은 차음력이 좋아서 많이들 선택하죠. 문제는 외부 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뒤에서 오는 차나 자전거 등등 외부의 소리를 듣지 못해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수디오는 차음력이 높지 않은 오픈형을 선택해서 외부의 소음을 어느 정도 들을 수 있게 했습니다. 이는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폰에서는 좋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조깅이나 달리기를 할 때는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외부 소리를 어느 정도 들어야 자동차나 자전거 같은 움직이는 물체를 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픈형을 선택한 듯 합니다. 좋은 선택입니다.
3개의 버튼 중 위 아래는 짧게 누르면 볼륨 조절을 할 수 있고 길게 누르면 이전곡, 다음곡으로 넘어갑니다. 가운데 버튼을 길게 누르면 Sudio Tre가 켜지고 7초 정도 길게 누르면 페어링을 시작합니다. 블루투스 이어셋이라서 전화가 오면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전화 통화 음질을 상당히 맑고 깨끗하게 통화할 수 있습니다.
가운데 버튼은 음악 재생과 멈춤 기능과 애플 아이폰이면 시리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전화가 오면 가운데 버튼을 눌러서 통화를 할 수 있고 전화를 끊고 싶으면 가운데 버튼을 누르면 전화가 끊깁니다. 3개의 버튼 위에는 충전 시 배터리 충전 상황을 보여주는 LED 램프가 있습니다. 붉은색과 파란색으로 전원 상태를 보여줍니다.
완충 후 실제 사용 시간은 약 8시간 정도
제품 설명서에는 완충 후 9시간 정도 사용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사용 시간을 체크해 봤습니다. 사진 출사를 가기 위해 집에서 나오면서 시간 체크를 한 후 띠로링 띠로링하는 배터리 충전을 요구하는 소리가 나올 때까지 사용한 시간은 대략 8시간 정도였습니다. 연속으로 사용해서 8시간입니다. 볼륨 설정에 따라서 시간은 더 줄거나 늘어날 수 있습니다.
8시간이면 완충한 후 하루 종일 들을 수 있고 출퇴근 시간만 사용하면 한 1주일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충전은 3개의 버튼이 있는 옆구리에 Micro USB 케이블을 꽂아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외장 배터리로 10분 간 충전하면 약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 완충 시간을 말 안했네요. 완충에 걸리는 시간은 대략 2시간 정도입니다.
무선 이어폰의 장점은 선이 없는 자유로움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음질은 동일한 스펙을 가진 이어폰이라면 유선 이어폰이 더 좋죠. 그러나 무선의 즐거움과 장점 때문에 음질을 양보하더라도 무선 이어폰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무선 이어폰의 장점을 즐기다 보니 다시 유선 이어폰으로 돌아가지지가 않더군요.
그러나 무선 이어폰의 최대 단점은 사용 시간입니다. 유선은 사용시간이 없습니다. 그냥 스마트폰에 꽂아서 쓰면 되니까요. 무선 이어폰은 배터리를 사용하는 제품이라서 사용시간이 있습니다. 이 사용시간이 아주 중요합니다. 완충해서 3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무선 이어폰은 별 매력이 없습니다. 하루 종일 이동하면서 사용하려면 3번 정도 충전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8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으면 하루 종일 들을 수 있습니다.
사용 시간이 늘면서 무선 이어폰의 최대 단점이 점점 줄어들고 있네요.
생활방수를 지원해서 땀에 대한 걱정이 필요 없는 수디오 트레
스포츠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이라서 운동하는 분들에게 좋은 제품입니다. 운동을 하면 땀이 많이 나죠. 이에 수디오 트레는 생활방수 기능을 넣었습니다. 가벼운 비나 땀에 젖어도 잘 작동을 합니다. 방수는 아니니 물에 담그시면 안되고 가벼운 물방울 정도를 견딜 수 있습니다.
수디오 트레(Sudio Tre)의 착용감과 사운드
<출처 : 수디오 홈페이지>
많은 이어폰을 사용해 봤지만 가장 착용감이 좋습니다. 인이어 이어폰은 차음력과 음악에 대한 집중도가 좋지만 착용감이 좋지 않습니다. 반면 오픈형 이어폰은 착용감이 무척 뛰어나죠. 문제는 오픈형 이어폰은 귀에 살짝 걸치는 형태라서 귀에서 잘 떨어집니다. 수디오 트레는 윙팁을 달아서 달리기를 해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착용감이 정말 좋은 무선 이어폰입니다.
수디오 트레의 사운드를 말하기 전에 수디오의 사운드 철학을 먼저 소개합니다. 이어폰이나 헤드폰 제품 중에 유럽 브랜드들은 아시아 브랜드와 달리 고음, 중간음, 저음을 모두 고르게 펼쳐서 들려주는 플랫한 사운드를 추구합니다. 유럽인들은 우리와 달리 클래식을 많이 듣기 때문에 인위적인 음을 내기 보다는 있는 그대로 들려줍니다.
반면 소니를 대표로 하는 일본과 한국 브랜드들은 중저음을 강조한 사운드를 추구합니다. 드럼이나 베이스가 쿵쿵 울려줘야 뭔가 음악을 듣는 맛이 난다고 생각하죠. 그래서 중저음이 강한 사운드의 소리를 냅니다.
수디오는 원음 그대로를 재현하는 사운드를 추구합니다. 인위적이지 않은 사운드를 추구하기 때문에 한국인들에게는 중저음이 좀 심심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수디오 트레도 마찬가지입니다. 중저음 사운드는 좀 약합니다. 대신 소리가 무척 맑습니다. 해상력도 꽤 좋습니다.
수디오 트레의 사운드는 음악만 집중해서 들을 분들 보다는 운동하면서 음악을 듣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아직까지 무선 이어폰들은 유선 이어폰의 음질을 따라가지는 못하고 있는데 수디오 트레도 마찬가지네요. 이는 무선 이어폰 전체의 문제라서 딱히 불만이나 단점은 아닙니다. 화이트 노이즈가 없고 맑은 소리가 나온다는 점은 참 마음에 드네요. 게다가 악기 소리들이 뭉치지 않고 한올한올 풀어서 들려줍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사운드 보다는 블루투스 통신 거리입니다. 15m라고 되어 있지만 대략 10m 정도 떨어지면 소리가 끊기고 콘크리트 벽 1개만 통과할 수 있고 2개는 통과 못합니다. 블루투스 신호 강도가 조금만 더 강했으면 하네요.
반면 좋은 점은 Sudio Tre를 켜면 바로 페어링이 됩니다. 페어링 속도가 엄청 빨라서 좋네요.
수디오 트레는 총 4가지 색 모델이 있습니다. 블랙, 클래식 블루, 핑크, 화이트입니다.
한국을 위한 여름 이벤트
지금 수디오 트레(Sudio Tre)를 구입하면 토트백은 소진시까지 무료로 토트백을 줍니다. 굉장히 실용적이고 튼튼한 토트백입니다. 색깔도 여름 바다 색이라서 청량감을 줍니다. 한국인 구매자에게만 주는 특별 선물입니다.
결제 할인 코드를 넣으면 32% 할인
수디오 제품은 여러 오프라인, 온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좀 더 싸게 구매하시려면 수디오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면 더 싸게 살 수 있습니다.
수디오 트레 정가는 129,000원이지만 국내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세금 21.900원과 할인코드 Summertime를 할인 코드란에 입력하면 23,385원이 더 할인되어서 87,72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결제는 국내 카드와 페이코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무료 배송에 토트백(26,000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1. 기한: 오늘 ~ 없어질 때 까지
2. 캠페인코드: Summertime
3. 캠페인 코드 혜택: 총 32% 할인(TAX FREE + 15%) + 무료 토트백(26000원)
* 수디오 홈페이지 : www.sudiosweden.com
* 수디오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sudiosweden
수디오 A/S 정책
수디오는 해외 제품이라서 A/S가 국내가 아닌 스웨덴으로 보내서 수리를 받습니다. 1년간 무상 A/S로 사용 중에 고장이 나면 수디오 카드에 적힌 제품 고유 번호나 주문번호로 무료 교환 받을 수 있습니다. A/S는 요청은 한국 A/S 담당인 저스틴에게 메일을 보내면 절차를 안내해 줍니다.
저스틴 메일 주소 Justin@sudiosweden.com
< 수디오로부터 무상 제공 받은 제품으로 받아서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