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삼성전자 갤럭시S8와 LG전자 G6 크기를 비교해보다

by 썬도그 2017. 4. 19.
반응형

갤럭시노트7을 보자마자 경쟁회사 제품들은 울상이겠구나 할 정도로 외모가 정말 빼어났습니다. 디자인 좋다는 아이폰보다 더 예쁘더군요. 마치 SF영화에서 보는 미래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 느낌이었습니다. 매끈한 조약돌 같은 느낌. 갤럭시S와 갤럭시노트 시리즈의 가장 큰 매력은 디자인인 듯 하네요


뛰어난 외모를 지닌 갤럭시S8

삼성전자는 시련을 자주 겪습니다. 애플이 스마트폰을 내놓자 MS사를 믿고 옴니아를 밀어부쳤다가 된통 당한 후 빠르게 안드로이드 폰으로 이동을 했습니다. 이후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승승장구를 했다가 갤노트7 폭발 게이트로 다시 한 번 휘청였습니다. 그러나 뛰어난 위기관리 능력 덕분인지 생각보다 큰 타격을 입지 않았습니다.

이게 다 삼성전자라는 브랜드에 대한 높은 신뢰도겠죠. 보통, 그렇게 대형 게이트가 터지면 브랜드를 갈아타야 하는데 그냥 기다리겠다는 분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갤럭시S8이 출시된다는 소식에 엄청난 고객들이 주문 예약을 했습니다.

강남 코엑스에 갔다가 갤럭시S8를 좀 살펴봤습니다. 


외모 깡패네요. 외모 패권주의 정말 잘 빠졌습니다. 곡면 글래스를 사용하고 곡면 디스플레이를 사용했습니다. 갤럭시S7과 크게 달라진 것은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의 상징과 같은 물리 홈버튼이 사라졌습니다.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전환이 되었습니다. 


홈버튼이 사라지니 상하단 특히 하단의 베젤이 확 줄었습니다. 왼쪽, 오른쪽 베젤은 있는지 없는지 구분이 안 갈 정도로 얇아졌습니다. 전면에서 디스플레이가 차지하는 비율이 엄청나게 높네요. 그냥 디스플레이가 둥둥 떠 있는 느낌입니다. 


<LG G6 / 갤럭시S8>

LG G6와 비교해 봤습니다. 크기는 LG G6가 148.9 x 71.9 x 7.9mm이고 갤럭시S8은 148.9 x 68 x 8mm로 대동소이합니다. 
갤럭시S8이 좌우폭이 좁은데 이는 좌우 베젤이 조금 더 얇기 때문인 듯 하네요. 


G6도 얇은데 갤럭시S8은 더 얇습니다. 좌우 베젤이 얇아서 좋은 점은 뛰어난 그립감 제공입니다. 반대로 단점은 좌우 베젤이 너무 얇아서 그냥 스마트폰을 쥐었는데 쥔 손이 터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G6가 5.7인치, 갤럭시S8는 5.8인치입니다. 이정도 크기면 패블릿이라고 할 수 있지만 좌우상하 베젤이 작다 보니 크기는 작습니다. 


<갤럭시S8플러스 / 갤럭시S8>

갤럭시S8은 S8플러스와 동시 출격합니다. 크기는 갤럭시S8플러스가 159 x 74 x 8mm로 세로로 9.1mm 세로로 6mm 더 큽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6.2인치입니다. 스펙은 동일하고 디스플레이 크기와 배터리 용량만 더 큽니다. 만 좀 더 큽니다. 


후면은 G6와 갤럭시S8이 참 비슷합니다. 후면 글래스를 사용해서 아주 매끈합니다. 후면 글래스를 사용하면 뒤로 떨어져도 후면 글래스가 깨질 수 있는 위험이 있지만 손에 쥐었을 때 느낌이 너무 좋아서 매혹적인 기능입니다. 

G6는 후면 듀얼 카메라를 사용해서 일반 화각, 광각을 사용하지만 갤럭시S8은 여전히 싱글 카메라를 사용하네요. 최근 듀얼 카메라를 장착한 스마트폰이 늘어가고 있고 삼성전자도 듀얼 카메라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여전히 싱글 카메라입니다. 해외 언론에서는 갤럭시S8의 카메라 기능이 변화가 없는 점이 단점이라고 했습니다.  실제로 카메라 기능이 진화한 것이 있냐고 직원에게 물어보니 전작과 동일하다고 하네요

물론, 갤럭시S7의 카메라 기능 좋습니다. 엄청나게 빠른 AF인 듀얼 CMOS AF나 F1.7 밝은 조리개를 사용하는 점은 무척 좋으나 전작과 동일한 카메라는 좀 아쉽네요. 


하단은 G6가 스피커와 마이크가 있습니다. 반면 갤럭시S8은 스피커와 3.5mm 이어폰 단자가 있습니다. G6는 상단에 이어폰 단자가 있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LG G6는 전체적으로 평평한 느낌이고 갤럭시S8은 좌우가 살짝 굽어서 둥글둥글한 느낌입니다. 하단 베젤은 갤럭시S8이 훨씬 작습니다. 


옆에서 보면 둥근 느낌이 더 강합니다. 


볼륨과 화면 잠금 버튼 등이 양쪽에 있습니다. 



화면비는 LG G6와 갤럭시S8이 비슷합니다. G6가 기존의 16 : 9를 넘어서 18 : 9 라는 가로가 좀 더 긴 화면 비율을 제공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갤럭시S8는 18.5 : 9라는 화면비를 제공합니다. 갤럭시S8이 세로로 0.5인치가 더 기네요.

외모는 갤럭시S8이 더 좋습니다. 그러나 LG G6는 밀리터리 내구성을 갖춘 제품입니다. 즉 내구성이 훨씬 더 뛰어납니다. 두 제품 모두 IP68 방진 방수 기능을 제공해서 먼지와 물에 대한 저항성이 뛰어난 제품입니다. 예쁘장한 갤럭시S8. 그러나 내구성이 강한 LG G6 두 제품 모두 일체형 배터리 제품이자 전면 화면비가 무척 높은 제품이네요. 이게 요즘 스마트폰의 트랜드가 될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