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가 난 후에 화재 보험의 소중함을 느끼듯 PC나 노트북 또는 스마트폰의 중요한 데이터가 날아가 봐야 백업의 소중함을 느끼게 됩니다. 백업에 대한 개념이 예전에 비해 크게 증가했지만 제대로 된 백업 주기적인 백업을 하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백업이라고 해봐야 네이버 클라우드 서비스에 중요 파일을 보관하는 정도죠. 

노트북 유저들도 기본적인 백업/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긴급 고장을 해결 할 뿐 중요 데이터 백업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하지 않습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주는 프로그램 중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이 아크로니스(acronis)입니다.


지난 1월 중순 강남에서 아크로니스의 신제품인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17 NG'제품 설명회가 있었습니다.
이 아크로니스는 흥미롭게도 러시아 회사입니다. 요즘 러시아 소프트웨어 회사들이 국내에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그 소프트웨어 성능들이 꽤 빼어납니다. 하기야 백신 프로그램 중에 유명한 백신 프로그램인 '카스퍼스키'도 러시아 제품인 걸 보면 러시아가 우리의 생각보다 빼어난 소프트웨어 기술을 가진 나라네요. 뭐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국적이 큰 의미가 없긴 하죠. 어차피 컴퓨터 언어는 만국 공통어니까요. 

아크로니스 제품은 최근에 많은 노트북과 PC 그리고 가게에서 사용하는 포스에도 깔려 있을 정도로 인기 높은 백업 복구 솔류션입니다. 


이날 신제품 발표 및 시연회에서는 러시아에서 온 엔지니어분이 직접 제품을 설명했습니다. 이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2017 NG에서 NG는 뉴 제너레이션의 약자입니다. 그럼 무엇이 추가 개선 확장 되었을까요? 기본적으로 자동 백업 및 쉬운 복구 기능은 유지하면서 보다 심플한 UI와 사용법이 개선되었으며 무엇보다 '카스퍼스키'백신 개발 엔지니어를 영입해서 랜섬웨어와 바이러스에 대한 보호하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즉 백업/복구 + 백신 =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17 NG입니다.
아니 왜? 백업 복구 프로그램이 백신 기능을 넣었을까? 하는 의문은 랜섬웨어라는 어마무시한 바이러스에 당한 분들은 바로 이해할 것 입니다. 이 랜섬웨어는 말 그대로 파일을 인질로 삼는 악덕 바이러스입니다. PC나 노트북에 있는 파일을 모두 암호화 해 놓고 돈을 지불하면 복구해주겠다는 협박을 합니다. 이에 순진한 사람들은 돈을 지불해서 복구를 요청하지만 암호화 할 뿐 복구할 이유도 능력도 없는 악덕 인간들은 돈만 받고 튑니다. 

천상 미리 미리 조심해야 합니다. 이상한 첨부 파일을 열어 보지 않고 모르는 사람이 보내는 메일 첨부 파일은 절대 열어 보지 마세요. 열었다가 한 순간에 중요한 파일 다 암호화 되어서 날아갈 수 있습니다.


아크로니스가 백업/복구를 넘어서 랜섬웨어 같은 바이러스 감지 기능까지 넣은 것은 파일을 백업 복구 하는 작업에 바이러스가 큰 영향을 주는 최근 경향 때문입니다. 특히, 랜섬웨어 같이 파일을 직접 공격하는 바이러스가 증가하면서 백업/복구와 바이러스 차단이 별개가 아닌 함께 돌아가야 완벽한 백업/복구가 되기에 이 기능을 추가했네요.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17 NG는 기존 제품과 달리 바이러스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제품입니다. 



랜섬웨어를 실시간으로 보호하는 '아크로니스 액티브 프로텍션'

러시아 엔지니어의 설명 후에 시연이 있었습니다. 먼저 준비된 랜섬웨어가 담긴 usb를 꽂고 노트북을 감염시키려고 하자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2017 NG가 설치된 노트북에서 감지를 한 후 경고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그럼에도 강제로 감염을 시켰습니다. 그러나 이미 중요 파일은 주기적으로 백업이 되고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복구 처리가 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최신의 행동 추론 감지 기능이 들어간 '아크로니스 액티브 프로텍션' 기능으로 알려진 그리고 알려지지 않은 랜섬웨어 바이러스 공격을 차단 보호, 복구를 지원합니다.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인증을 지원하는 '아크로니스 노터리'

파일을 백업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같은 PC의 다른 파티션에 백업하는 방법도 있고 외장하드에 백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백업하는 분들도 늘고 있죠. 그런데 이 클라우드 서비스에 백업은 해킹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암호화 하지 않고 백업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중요 파일을 백업해서는 안됩니다. 

실제로 웹 하드 서비스에 회사 자료와 관광서 자료를 공개폴더에 올리는 분들도 있더군요. 아크로니스는 PC백업 및 다양한 경로 또는 외장 하드 백업을 지원합니다. 또한, 1TB 이상의 백업 공간을 제공해서 중요 파일의 온라인 백업을 지원합니다.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와 다른 점은 중요 파일을 블록체인 기반의 데이터 인증 및 암호화 백업을 지원합니다. 

어제 뉴스를 보니 인터넷 이후 최고의 온라인 기술로 블록체인을 꼽더군요. 블록체인 기술은 비트코인으로 유명해졌지만 솔직히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술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간단하게 설명하면 어떤 데이터가 진짜인지 가짜인지를 검증해야 합니다. 이 검증 시스템이 기존에는 중앙집중식이라서 해킹의 위험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블록체인은 그 데이터를 이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검증을 하고 보증을 하는 분권화 된 검증 시스템입니다.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2017 NG는 이 블록체인 기술로 데이터에 대한 분권화 검증을 통해서 해킹의 위협을 피하면서도 정밀한 데이터 검증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을 '아크로니스 노터리'라고 합니다. 이 기술을 통해서 정부의 진본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문서, 계약서, 금융 문선, 의료 기록 등의 중요 데이터를 강력하게 백업 보호 및 데이터 진본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의 문서 공증을 할 수 있는 '아크로니스 어사인'

아크로니스 노터리를 통해 검증된 백업 문서에 동일한 백업 솔루션을 통해 전자 서명을 통해서 안전한면서도 간편하게 문서 공증을 할 수 있습니다. 백업된 문서를 누가 읽어 봤는지와 읽은 사람들의 인증을 통해서 쉽게 문서 공증을 하는 기능이 바로 '아크로니스 어사인'입니다.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17 NG에 새로 추가된 기능

집에 와서 아크로니스에서 제공한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17 NG를 노트북에 설치해 봤습니다. 설치 최기 화면에 위에서 설명한 3가지 기능 설명이 보이네요.




모바일과 페이스북 백업도 지원되네요. 이 부분은 하단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인터페이스가 무척 심플하네요. 왼쪽과 오른쪽 단출한 메뉴만 보입니다. 백업, 아카이브, 동기화, 도구, 대시보드, 계정이 보입니다. 백업을 눌러보니 PC전체를 백업할 것인지 특정 디스크나 파티션말 할 것인지 특정 파일과 폴더만 할 것인지 아니면 블록체인을 통해서 강력한 암호화 기능을 이용해서 백업 할 것 인지를 선택할 수 있네요.

백업 소스를 선택한 후에 백업 경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백업 방법은 참 다양합니다. 아쉬운 점은 아크로니스도 인정하지만 온라인 백업 서버가 한국에 있지 않아서 백업 속도가 좀 느립니다. 어제 잠시 해봤는데 일본에 있는 서버로 백업하는데 한국의 1/3 정도의 속도로 백업되네요. 느리다면 느릴 수 있는데 어차피 백업 누르고 백 그라운드에서 백업 하기에 백업 시간은 크게 신경 쓰여지지 않습니다. 



백업 할 때 백업을 암호화해서 백업할 수 있네요. 이 기능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백업 파일 털렸다가 큰 낭패를 볼 수 있는데 암호화 해서 해킹 당해도 큰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다만, 암호화 백업을 하면 백업 속도가 좀 느려지죠

백업 목적지에는 분리형 NAS도 지원하며 로컬 데이터 브라우징 기능을 통해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맥 컴퓨터로 무선 백업도 제공합니다. 또한, 아크로니스 노터리, 어사인과 같은 파일 공증 및 전자 서명 서비스도 맥 OS X Sierra를 지원해서 맥에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구에는 다양한 관련 기능을 제공 합니다. 



대시보드에는 흥미로운 기능이 있습니다. 소셜네트워크 백업과 모바일 장치 백업이 있습니다. 


모바일앱은 Acronis True Image 앱을 받으시면 됩니다. 


모바일 앱을 설치 후에 ID와 비번을 넣으면 스마트폰에 있는 연락처, 메시지, 달력, 사진, 동영상을 클라우드 서비스나 PC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암호화 사용을 하면 비밀번호를 넣어야 백업 한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암호화 백업은 AES-256 암호화 방식을 사용합니다. 


컴퓨터, 모바일 장치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지원합니다. 



가장 신기했던 기능은 페이스북 백업 기능입니다. 페이스북 백업을 클릭하면 바로 페이스북 계정과 연동해서 내가 올린 글과 사진 및 페친들이 눌러준 좋아요도 백업이 됩니다. 페북 계정이 해킹될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아주 유용한 기능이네요.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17 가격은 클라우드 백업 기능이 없고 이메일 채팅으로 A/S지원 해주는 제품은 단일 제품은 49.99달러입니다. 1번 구입해서 평생 쓰는 제품입니다.

반면 1년 정액제 제품은 50GB 클라우드 백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새 버전으로 무료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며 전화 A/S까지 지원하는 년정액 제품은 39.99달러입니다. 프리미엄 년정액 제품은 1TB 클라우스 백업 서비스와 위에서 소개한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NG의 3가지 기능인 액티브 프로텍션, 노터리, 어사인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가격은 79.99달러입니다. 중요한 문서를 담고 있는 PC나 노트북이라면 년정액제인 1년 서브스크립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날로 증가하는 랜섬웨어 방어 기능이 추가된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17 NG를 보니 백업 복구 솔류션과 백신 서비스가 융합이 되어 가는 것 같네요. 앞으로는 기업이나 개인의 데이터 보호를 한 기업이 모두 담당하는 시대가 도래할 듯 합니다. 

신고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