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CES에서 카메라 제조사들의 신제품 소식이 하나 둘 들려오네요. 이중에서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제품이 파나소닉의 플래그쉽 미러리스인 루믹스 GH5입니다. 


외모는 전작과 비슷하지만 속은 크게 진화한 루믹스 GH5


외모는 전작인 파나소닉 루믹스 GH4와 비슷합니다. 크기는 98 x 139 x 87mm로 GH4 대비 13%나 커졌습니다. 배터리 포함 무게는 725g으로 가벼운 무게는 아니네요. 외형에서 크게 달라진 점은 내장 플래시가 사라졌습니다. 이전 제품은 내장 플래시가 있었는데 성능도 좋지 않고 해서 제거했습니다. 



또한, 녹화 버튼이 후면에서 상단으로 올라왔습니다. 후면에 있는 녹화 버튼들은 좀 불편한 면이 많은데 위로 잘 뽑아 올렸네요



녹화 버튼이 위로 올라가서 그런지 후면이 더 넓어 보이네요. 또한, 스피커 그릴도 사라졌습니다. 파나소닉 GH시리즈는 파나소닉의 고급 라인입니다. 동영상 촬영에 큰 강점이 있어서 인기가 많죠. 기본적으로 GH시리즈는 방진 방적이 기본입니다. 그런데 루믹스 GH5는 방진,방적에 영하 10도까지 견딜 수 있는 방한 기능도 들어갔습니다.

화소수는 2,030만 화소입니다. 해외 리뷰 사이트에 올라온 글들을 보면 파나소닉 15주년 기념작으로 역대급 카메라라는 칭찬이 많네요. 그 이유는 이전 제품보다 크게 진화했서 높이 평가하고 있네요


비너스 엔진과 진화된 이미지 퍼포먼스

이미지센서를 새로운 이미지센서를 사용했습니다. 화소수는 전작에 비해 25% 증가한 2030만 화소이고 로우패스 필터를 제거해서 선명도를 끌어 올렸습니다. 화상처리 엔진은 보다 좋아진 비너스 엔진을 사용했으며 멀티 픽셀 휘도 생성 기능과 지능형 디테일 프로세싱, 3차원 컬러 컨트롤과 고정밀 다중 프로세스 NR 기능도 추가 되었습니다.



,먼저 멀티 픽셀 휘도 생성 기능은 선명한 사진을 위해서 기존 보다 더 뛰어난 디테일을 담을 수 있습니다. 사진을 크게 확대해서 선명한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능형 디테릴 프로세싱은 피사체의 평면과 끝부분인 윤곽선을 구분해서 윤곽선 부분은 보다 선명하게 담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윤곽선에 어른거리는 잘못된 색 정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아마, 이 기술은 색수차 줄이는데 크게 도움이 되겠네요

여기에 3차원 컬러 컨트럴 기능은 색조와 채도 그리고 밝기를 감지해서 최적의 색 컨트롤을 적용합니다. 어두운 부분부터 밝은 부분까지 계조가 보다 풍부해졌고 색 재현도 좀 더 좋아졌습니다. Multi Process NR은 "High Precision Multi Process」로 변경되었습니다. 


49개에서 225로 늘어난 측거점, 보다 빨라진 AF


측거점은 GH4의 49에서 225개로 확 늘어났습니다. 여기에 초점 속도도 0.07초에서 0.05로 줄었습니다. 동체 추적 기능도 좋아져서 움직임을 예측해서 초점을 맞추는 기술이 좀 더 좋아졌습니다. AF, AF-C 사용시 1초에 9연사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서 1,800만 화소 사진을 추출하는 6K 포토 기능

가장 신기한 기능은 4K, 6K 포토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4K 60fps 동영상으로 촬영한 후 그 동영상의 스크린샷을 사진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4k 60fps로 촬영하면 800만 화소 사진으로 만들어줍니다. 이 기능은 GH4에 있던 기능인데 이게 진화를 했네요

GH5에서는 6K 포토 기능이 있어서 동영상으로 촬영한 후 그 동영상을 1800만 화소의 사진으로 추출해줍니다. 이 기능은 동영상에서 사진을 추출하는 기능으로 근 미래에 각광을 받고 기본 기능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는 사진을 찍는 것이 아닌 동영상 촬영 후에 집에서 중요 장면만 추출하는 사진 추출의 시대가 도래할 듯 합니다 .그러나 역동적인 움직임이 담긴 동영상은 롤링 셔터 때문에 위 사진처럼 직선으로 서 있는 장애물이 기울어져 보입니다. 그런데 이걸 사진처럼 직선으로 펴주네요. 대단하네요 대단해!


5축 손떨림 방지 기능

바디의 손떨림 보정 기능은 5축 듀얼 IS가 탑재 되어서 사진과 동영상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총 5스텝 정도의 손떨림을 보정해 줄 수 있습니다. 



보다 좋아진 뷰파인더와 디스플레이 

GH4보다 더 크고 보다 높아진 해상도의 전자식 뷰파인더가 들어갔습니다. GH4와 동일한 21mm 아이포인트를 유지하면서 뷰 파인더 배율을 0.67배에서 0.76배로 올렸습니다. 또한, OLED 패널을 사용해서 3,680K로 도트를 올렸습니다. 

또한 GH4의 3인치 1,036K 디스플레이에서 GH5는 3.2인치 1,620K 디스플레이로 해상도를 올렸습니다.
동영상은 4K 60fps와 1080P, 180fps, 10bit 4:2:2  동영상 촬영도 가능합니다. 




메모리 카드 슬롯은 1개에서 2개로 늘었네요. 진정한 플래그쉽 제품으로 탄행셌네요. 
여기에 블루투스4.2 와이파이 기능도 들어가 있습니다. 가격은 1999달러로 200만원 초반대에 3월에 해외에서 출시할 예정입니다.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