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영화창고

할리우드의 중국 시장 진출 역사와 방법

by 썬도그 2016. 12. 11.
반응형

요즘은 좀 뜸해졌지만 한 때 대형 할리우드 블럭버스터 영화가 전 세계에서 최초로 한국에서 개봉하는 일이 꽤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2가지입니다. 한국 영화 시장이 세계 7위라는 어마무시하게 큰 시장이 되었다는 것과 또 하나는 최초 개봉 또는 동시 개봉하지 않으면 불법 다운로드한 영화를 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한국보다 더 거대한 나라가 중국입니다. 중국 영화 시장은 세계 2위입니다. 예전에는 불법 다운로드가 너무 만연했지만 요즘은 어느 정도 돈을 내고 보는 관객이 많이 늘었나 봅니다. 2017년에는 미국을 제치고 세계 영화 시장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 중국 시장은 참 독특한 시장입니다. 먼저 한국의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한국 드라마 영화를 방영 수입 금지하고 한국 스타들의 공연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중국은 자본주의 국가이지만 동시에 공산국가입니다. 정부가 원하는대로 움직일 수 있는 중앙집중형 권력체제입니다. 중국은 통제 국가이자 검열 국가 중 하나죠

이 거대한 중국 시장을 뚫기 위해서 세계 최고의 영화 공장이 있는 할리우드는 부던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할리우듸 영화의 중국 시장 진출 역사와 방법을 담은 동영상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아주 흥미로운 내용이 많네요


VOX가 만든 이 영상은 어떻게 중국은 할리우드를 변화시켰냐입니다만 그것보다 중국 영화 시장에 진출하는 방법이 상당히 까다로운 것을 보고 제가 제목을 바꿔서 소개하겠습니다. 


최근 중국 자본으로 만들어진 할리우드 영화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트랜스포머 / 로스트 에이지'가 대표적이죠. 또한, 마션에서는 중국 우주선이 나오고 그래피티에도 중국 우주선이 나옵니다. 이렇게 중국 배우와 중국 거리가 할리우드 영화에 많이 나오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 할리우드 영화가 중국 자본이 투자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에게는 생소한 중국 복싱 선수가 영화에 등장하고 중국 브랜드가 쉽게 노출이 됩니다.



현재 중국은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중산층이 4억 7,200만명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영화 대국하면 미국을 떠올렸으나 2017년에는 중국의 영화 시장이 미국 시장을 추월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6년 중국에서는 하루에 27개의 스크린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11월에는 스크린 수가 4만을 돌파했습니다. 스크린 숫자는 이미 미국을 추월했습니다. 이렇게 중국 영화 시장이 커지니 할리우드는 중국 시장을 염두하거나 신경을 부쩍 쓰게 됩니다. 


트랜스포머 로스트 에이지는 전 세계 흥행 수입이 10억 달러(1조 1730억원)의 흥행 성공을 합니다. 


그 10억 달러를 흥행 수익을 분석하면 북미에서는 2억 4543만 달러이고 중국에서는 3억 2천만 달러를 기록합니다. 미국보다 중국에서 더 큰 흥행 성공을 합니다. 



중국은 중국에서 상영하는 해외 영화의 수를 결정하는 검열 국가입니다. 따라서 정부의 검열을 통과해야만 해외 영화가 상영이 가능합니다. 


1990년 이전 중국에 상영된 몇 편 되지 않았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1982년 람보입니다. 러브스토리, 로마의 휴일과 같은 영화도 상영을 했습니다.


이 영화를 제외한 영화관에서 상영하는 영화는 모두 중국에서 만든 선전 영화입니다. 이렇게 재미없는 선전 영화만 상영하니 1979년 239억장의 영화 티켓이 팔렸지만 1993년에는 95억 장만 팔렸습니다. 이에 중국 정부는 1994년 해외 신장 영화를 상영할 수 있게 법을 고칩니다. 


그 첫번 째 영화가 1994년 개봉한 해리슨 포드 주연의 도망자입니다. 이 영화 무척 재미있는 영화죠. 당시 이 영화를 보기 위해서 2배 가격의 암표를 사서 봤을 정도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무제한 수입은 하지 않고 점차적으로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1994년에는 10개, 2001년에는 20개, 2012년에는 34개의 해외 영화가 수입이 되었습니다. 



미국 할리우드 영화가 중국 영화관에서 상영이 되려면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수익 공유, 공동제작, 정액제입니다. 

가장 흔한 방법이자 인기 있는 방법은 수익 공유입니다. 이 방식으로 제작이 되면 미국 스튜디오의 몫은 25%입니다. 이 방법은 1년에 상영할 수 있는 작품의 수가 34개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 34개의 작품에 들기 위해서 많은 할리우드 영화들이 중국 배우를 기용하고 중국에서 촬영하거나 중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넣습니다. 


2012년에 제작된 할리우드 영화 '레드 던'은 1984년에 만든 영화의 리메이크 영화입니다. 원작에는 소련이 가상 적국으로 묘사 되었지만 2012년 현재 중국이 현실적인 가장 강력한 적국이기에 중국이 미국을 쳐들어 온다는 스토리로 바꿉니다. 그러나 중국 정부가 불편해 하자 갑자기 만만한 북한이 미국을 침공한다는 스토리로 바꿉니다. 

이외에도 <2012>, <월드워Z>, <해리포터> 등이 중국에 안 좋은 이미지는 수정하고 좋은 이미지를 넣었죠. 
기억하세요? <월드워Z>에서 좀비 바이러스가 한국의 오산 미군기지에서 시작된다고 나오죠. 보면서 좀 꺼림직 했습니다. 그런데 원작에서는 좀비 바이러스는 중국의 한 시골마을에서 발병합니다. 중국 시장 눈치를 본 할리우드는 애먼 한국을 지목합니다. 우리는 그 것도 모르고 좋다고 봤네요. 좀 기분이 나쁘네요.


정액제 방식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정액제는 영화 상영 수익은 미국 할리우드 스튜디오에 돌아가지만 나머지 수익은 모두 중국에게 흘러 들어갑니다.  



중국 자본과의 공동 제작은 여러가지 까다로운 조건이 붙습니다. 예를 들어 상하이 등의 중국에서 촬영한 장면을 넣거나 금전적 조건, 배우 기용 등등 여러가지 맞춰야 할 조건이 있습니다.  또한, 영화에서 중국 배우는 조연급 역할이 주어져야 하고 악역으로 나와서도 안됩니다. 



영화 루퍼의 경우 영화 개봉 전에 미국 제작사가 중국 미디어 그룹 DMG와 제휴해서 영화 중간에 중국 상하이가 나옵니다. 시나리오에는 파리였는데 중국 자본의 힘으로 상하이로 변경합니다. 그러나 이 상하이 장면은 다른 나라에서 상영할 때는 싹뚝 편집을 해버렸습니다. 참고로 상하이 장면은 무려 15분이었습니다. 


위 그래프는 중국에서의 흥행 수입 순위입니다. 빨간색으로 된 것이 중국 또는 홍콩에서 제작된 영화입니다.
한국과 비슷한 면이 많네요. 다른 점은 한국은 스크린쿼터 같은 해외영화 수입 제한 조치가 없고 중국은 있다는 것입니다.  


중국은 중국만의 할리우드를 만들고 있습니다. 중국 완다 그룹이 '다크나이트'시리즈로 유명한 '레전더리'영화사를 인수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보기엔 중국이 할리우드 제작 시스템을 배워서 자신들만의 콘텐츠 강국을 꿈꾸는 듯하네요. 미래는 콘텐츠가 마르지 않은 샘이라고 하잖아요. 그래서 한국 유명 드라마 또는 영화 감독을 모시고 드라마 촬영을 하는 것 아닐까요?

최근 한국 영화도 중국과 합작을 해서 만드는 영화들이 꽤 늘고 있습니다. '엽기적인 그녀2'나 '나쁜놈은 죽는다' 등이 대표적입니다. 문제는 합작한 티가 너무나기도 하고 작품 완성도가 높지도 않고 중국 관객도 한국 관객도 충족하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 할 정도로 조악합니다. 

2개의 자본이 끼거나 너무 제작사 입김이 강하면 영화가 산으로 가죠. 그런면에서 중국 자본도 어거지로 중국에서 촬영, 중국 배우 출연 같은 행동을 줄였으면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아닌 중국 관객들을 위한 것이니 어쩔 수 없는 것도 있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