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리스와 DSLR을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미러리스는 작고 가벼워서 휴대성이 좋지만 뷰파인더가 아닌 액정 디스플레이로만 봐야 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량도 많고 무엇보다 AF 속도가 느립니다. 아무리 액정 디스플레이의 AF가 빨라 졌다고 해도 광학 뷰파인더의 AF보다 빠르지는 못합니다. 

DSLR은 미러리스보다 크기가 큽니다. 따라서 미러리스보다 휴대성이 떨어집니다. 최근에 소형화를 많이 했지만 너무 작으면 그립감이 떨어져서 크기를 자게 하기 보다는 두께를 줄이는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DSLR의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광학뷰파인더입니다. 광학 뷰파인더는 셔터를 누르는 재미를 제공합니다. 또한, AF가 액정 디스플레이보다 더 빠릅니다. 이렇기 때문에 크고 무겁고 휴대성이 떨어져도 광학 뷰파인더를 지닌 DSLR을 포기 못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고 있습니다. DSLR도 라이브뷰라는 액정을 보면서 촬영하는 시대가 되었고 라이브뷰 기능을 더 많이 활용하고 더 뛰어난 성능을 요구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보다 다양한 앵글과 동영상 촬영 기능 때문입니다. 요즘 DSLR로 동영상을 촬영하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라이브뷰 기능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카메라 제조사들도 보다 빠르고 정확한 AF와 다양한 기능을 라이브뷰 모드에 넣고 있습니다. 


 캐논 EOS 750D의 라이브뷰 체험기

캐논 EOS 750D는 2,420만 화소의 APS-C사이즈의 보급형 DSLR입니다. DSLR 입문자들이 많이 찾는 기종이자 일상 사진을 촬영하는 아마츄어 분들에게 좋은 카메라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액정 디스플레이로 촬영하는 라이브뷰 모드에 대해서 여러가지 체험과 정보를 소개하겠습니다. 
캐논 EOS 750D는 3인치 104만 도트 터치 회전 액정이 탑재되었습니다. 수년 전만 해도 회전 액정 방식이 제조사마다 달랐는데 요즘은 옆구리 힌지 방식으로 통일이 되었습니다. 가장 효용이 좋은 방식이죠. 



로우 앵글, 하이 앵글 촬영을 편하게 할 수 있는 회전액정

회전 액정이 좋은 점은 로우 앵글과 하이 앵글을 아주 편하게 촬영할 수 있다는 점이죠. 미러리스 제품 중에는 틸트 액정이 있지만 그 틸트 액정보다 자유도가 더 좋습니다. 


우리가 찍는 사진이 평범한 이유는 아이 앵글이라는 눈 높이에서 사진을 찍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뷰파인더로 보고 촬영하면 그냥 똑바로 서서 찍는 경우가 많죠. 그러나 위 사진처럼 앵글을 내리면 좀 색다른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조작을 액정에서 할 수 있는 라이브뷰 모드 

후면 상단에 빨간 점이 찍힌 라이브뷰 모드 버튼이 있습니다. 이걸 누르면 후면 액정이 활성화 되면서 라이브뷰 모드로 전환됩니다. 


라이브뷰 모드에서는 AF모드와 측광모드, 연사모드, 화질, 화이트밸런스, 픽쳐스타일, 필터 기능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물론, 터치가 지원되기 때문에 손으로 톡톡 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노출, 셔터스피드, 조리개 변경도 라이브뷰 모드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야경 촬영을 할 때 액정만 보고 설정을 변경할 수 있어서 




메뉴 조작과 사진 확대 및 촬영을 쉽게 할 수 있는 터치 액정

터치가 가능합니다. 액정 디스플레이지만 터치가 안 되는 카메라도 꽤 있죠. 다 원가 절감 차원에서 터치 액정을 제공하지 않는 것인데 캐논은 이런 쪽은 아낌없이 제공합니다. 터치가 되기 때문에 다양한 메뉴 조작과 함께 초점을 맞추고 싶은 피사체를 톡 치면  포인터가 녹색으로 변하면서 바로 사진이 찍힙니다. 

또한, 촬영한 사진을 확대 축소해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작에 비해 4.8배 빨라진 고속 AF의 하이브리드 AF III

사람들이 라이브뷰 모드를 꺼려햐는 이유는 배터리 소모량이 많다는 것과 함께 무엇보다 AF가 느리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최근 카메라들은 라이브뷰 AF 속도가 무척 빨라졌습니다.

캐논 EOS 750D는 위상차 AF와 콘트라스트 AF를 모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AF III가 탑재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위상차의 빠른 속도와 콘트라스트 AF의 정확한 AF의 장점을 섞어 놓았습니다. 특히 AF 속도가 전작에 비해 4.8배나 빨라졌습니다. 


솔직히 캐논 EOS 750D 제품 체험을 하면서 라이브뷰에 큰 기대를 하지 않았습니다. 사용한지 1주일이 지나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로우 앵글로 촬영할 피사체가 생겨서 라이브뷰 모드로 전환해서 반셔터를 눌러보니 바로 초점을 맞추네요. 물론, 광학 뷰파인더 보다 빠르진 않지만 그에 버금가는 속도를 보여줍니다. 

이 정도의 빠른 AF면 라이브뷰로 촬영해도 셔터찬스를 놓치지 않겠네요. 라이브뷰 모드는 배터리 소모량이 많긴 하지만 대신 위상차AF만 사용하는 광학 뷰파인더로 촬영할 때의 문제점인 정확하지 않는 초점에 대한 공포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위상차AF로 렌즈를 이동시키는 시간이 빠름과 동시에 초점이 맞는 위치에서는 콘트라스트AF에게 바통을 넘겨서 피사체의 콘트라스트 대비를 통해서 매우 정확한 AF를 맞춥니다.

따라서 아주 정확한 초점을 맞춰야 하는 경우는 라이브뷰 모드가 오히려 더 낫습니다. 예를 들어 작은 피사체를 촬영하는 접사 사진 촬영할 때는 광학파인더 보다는 라이브뷰가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라이브뷰 모드에서 연사를 촬영해 봤습니다. 광학뷰파인더에서는 1초에 5장을 촬영합니다. 라이브뷰 모드도 약 5장을 촬영합니다. 보통, 라이브뷰 모드에서는 연사 속도가 좀 떨어지는데 EOS 750D는 떨어지지 않네요. 




1초에 5장을 촬영하는 연사 능력

연사 이야기가 나와서 바로 적어보겠습니다. 광학뷰파인더로 연사를 촬영하면 1초에 5장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노는 모습 중에 결정적인 장면을 촬영하고 싶은 부모님들이 많죠.  이럴 때는 초점 모드를 AI-Servo모드로 놓고 연속 촬영으로 촬영하세요. 1초에 5장을 찍기 때문에 중요한 순간을 놓치지 않습니다. 연속 촬영으로 촬영한 후에 필요 없는 사진을 지우고 가장 결정적긴 순간, 표정이 살아 있는 순간의 사진만 남기면 됩니다. 

연속 촬영은 1초에 5장이지만 계속 누르고 있으면 발열과 데이터 전송 때문에 오래 촬영할 수 없습니다. 
RAW파일로 촬영할 때는 7~8장 정도 촬영을 하면 더 이상 셔터가 눌러지지 않습니다. 
RAW + JPG 촬영시에는 6장입니다. 너무 적죠? 1초 이상 계속 연사로 찍고 싶으면 JPG로 촬영하시면 됩니다. JPG는 180에서 최대 940도 촬영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사진 크기가 가장 작은 JPG사진이 더 오래 연사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추적하고 싶은 피사체를 터치로 지정하면 동체 추적 기능이 활성화 

움직이는 피사체 또는 정지된 피사체 중에 계속 초점을 맞추고 싶은 피사체가 있으면 라이브뷰 모드에서 터치를 하면 사진이 찍히고 그 다음 그 피사체에 하얀 테두리가 생기면서 추적을 합니다. 동영상 모드에서는 바로 동체를 추적합니다.


이 동체추적(트래킹) 기능은 중요한 피사체를 이동하면서 또는 피사체가 이동을 해도 액정 디스플레이 안에 넣기만 하면 계속 추적을 합니다. 



곤충이나 동물 촬영할 때도 아주 유용합니다. 터치 셔터 기능을 끄면 라이브뷰 모드에서 동체 추적(트래킹)을 하다가 결정적일 때 셔터를 눌러서 촬영할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 모드는 팬 포커스 즉 전체적으로 초점이 맞은 촬영 모드로 시작을 합니다. 그런데 가운데에 있는 피사체만 추적하고 싶으면 SET 버튼을 누르면 동체추적(트래킹) 모드로 변경이 됩니다. 동영상 촬영할 때 유영하게 쓸 수 있습니다.




캐논 EOS 750D의 동영상 AI-SERVO 테스트 

DSLR을 요즘은 VDSLR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여기서 V는 Video의 약자로 동영상 촬영 기능이 좀 더 많이 활용하게 되면서 VDSLR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DSLR이 동영상 촬영 도구가 된 이유는 간단합니다. 뛰어난 화질을 제공하면서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이죠.

게다가 렌즈 교환을 할 수 있어서 다양한 화각과 앵글과 피사계 심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알렉사나 레드원 카메라 같이 수천만원 짜리 영상촬영 전문 카메라도 있지만 아마츄어나 협소한 공간에서 촬영을 할 때는 DSLR이 큰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드라마나 예능에서도 DSLR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예산 다큐멘터리를 촬영하는 분들도 DSLR을 아주 많이 활용합니다. 이에 카메라 제조사들은 동영상 기능을 좀 더 보강하고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캐논 DSLR 중에 카메라 중에 동영상에 가장 강한 카메라는 최근에 선 보인 EOS 80D입니다. 이 EOS 80D는 듀얼 픽셀 CMOS AF를 활용해서 엄청나게 빠른 AF를 제공합니다. 이 듀얼 픽셀 CMOS AF는 CMOS 센서에 위상차 센서를 박아 넣어서 광학 뷰파인더의 위상차 AF 속도를 라이브뷰와 동영상 촬영할 때 동일한 속도를 내게 한 신기술입니다. 

그럼 보급기인 EOS 750D는 어떠냐? 750D는 하이브리드 AF II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듀얼 픽셀 CMOS AF보다 AF 속도가 느립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는 괜찮을 정도입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ubYqXApI1qc

캐논 EOS 80D가 있으면 테스트를 해보겠는데 여건이 안 되어서 구글링을 해보니 비슷한 자료가 있네요.
EOS 70D도 듀얼 픽셀 CMOS AF 기술이 들어간 제품입니다. 위 데이터를 보면 듀얼 픽셀 CMOS AF가 라이브뷰 모드시 평균 AF 속도가 1.68초라고 나와 있네요. 750D의 하이브리드 AF III보다 이전 기술인 하이브리드 AF II가 2.13초입니다.

그럼 하이브리드 AF III는 2초 미만의 평균 AF 속도를 지냈을 것 같네요. 

하이브리드 CMOS AF III는 반사경을 이용하지 않는 라이브뷰 모드나 동영상 모드에서만 작동합니다. 동영상 촬영시에는  AI-SERVO 기능을 활성화 한 후 동영상을 촬영하면 가운데 있는 피사체에 초점을 자동으로 맞춥니다.  그 초점 맞추는 속도가 느리거나 정확하지 않으면 동영상 촬영하기 쉽지 않죠. 아니면 천상 수동 초점으로 바꾸고 촬영자가 초점을 계속 맞춰줘야 합니다. 

AI-SERVO 기능을 켜고 동영상 촬영을 해보니 1~2초 사이에서 초점을 맞춥니다. 단, 피사체가 작거나 한 가지 색으로 되어서 배경과 비슷한 색인 피사체는 초점을 못 맞출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다가오는 피사체에 대한 초점은 꽤 만족스럽네요. 사실, 이 동영상 AF는 다가오는 피사체를 얼마나 끊임없이 초점을 맞추느냐가 관건이죠.  그런면에서 예전보다는 정말 많이 개선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AF가 빠르니 라이브뷰 모드나 동영상 모드에서 피사체를 화면 가운데에 놓으면 자기가 알아서 초점을 맞춥니다. 


보다 편하고 쉽게 앞과 뒤의 피사체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위 두 사진은 촬영하고자 하는 피사체를 액정 디스플레이 중앙에 놓고 초점을 맞춘 뒤 셔터를 누를 때 살짝 앵글을 움직여서 촬영했습니다.



이 영상을 보면 하이브리드 AF III의 AF에 대한 느낌을 보다 명확하게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때때로 초점을 못 맞추기는 하지만 대략적으로 1~2초 안에 피사체에 초점을 맞춥니다. 


750D는 일상 사진을 넘어 일상을 동영상으로 기록하기에도 괜찮네요. 요즘은 동영상 시대라고 해서 동영상 편집 기술을 익히면 자신의 일상이나 여행 또는 아이들 뛰어 노는 모습을 DSLR로 담아서 유튜브에 올리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미러리스나 DSLR로 사진 보다는 동영상 촬영을 더 많이 하는 분들은 여분의 배터리를 구매합니다. 


위 영상은 캐논 EOS 750D로 촬영한 샘플 동영상입니다. 




캐논 EOS 750D 스펙 
이미지센서 :  APS-C 사이즈
유효 화소수 : 2,420만 화소 
셔터스피드  : 1/4000까지 지원
ISO : 12800(확장시)
연사 : 1초에 5장
AF : 하이브리드 AF III
초점 영역 : 19개
디스플레이 : 3인치 104만 도트 터치스크린 
크기 : 131.9 X 100.7 X 77.8mm 
무게 : 510g(바디만)



7월 15일부터 8월 31일까지  캐논의 고급기 EOS 80D를 구매하시면 배터리와 렌즈 후드를 드리고  상품평을 남기면 샌디스크  64GB 메모리 카드를 드리는 행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벤트 바로가기 


<본 포스팅은 캐논코리아컨슈머이머징으로부터 경제적 지원을 받아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신고
썬도그
하단 박스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메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ㅎㅎ 2016.11.11 15: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