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의 목성 탐사선인 주노가 드디어 목성 궤도에 무사히 진입에 성공했습니다. 이제 안방에서 목성에서 보내오는 우주쇼를 보기만 하면 되겠네요. 그런데 이 항공 우주 기술은 중국도 꽤 수준 높습니다. 영화 '마션'에서도 나왔지만 중국의 도움이 필요할 정도로 중국 우주항공 기술은 뛰어나죠. 며칠 전 기사를 보니 연료가 다 떨어진 인공위성에 연료 주입을 성공했다는 소리도 들리네요.
세계 최대의 전파 망원경 프로젝트 Fast
대륙급이라는 말처럼 중국은 거대한 나라입니다. 뭘 했다 하면 규모가 크죠. 중국은 세계 최대의 전자 망원경 프로젝트인 FAST(Five hundred metre Aperture Spherical Radio Telescope)를 2011년부터 진행했습니다. 직경이 무려 500미터나 되는 거대한 전파 망원경입니다.
이전까지 세계 최대 전파망원경은 푸에르토리코의 아레시보 전파 천문대의 직경 300미터의 전파 망원경이 가장 컸습니다. 중국은 이 세계 최대 전파망원경을 만들기 위해서 무려 9,000명의 귀주성 주변 주민을 이주시킵니다. 외계인 찾는다고 지구인이자 자국민인 9,000명을 이주 시키는 것이 좀 어색해 보입니다. 반경 5km 안에 있는 주민들을 모두 퇴거해야 해서 규모가 상당히 크네요. 중국 정부는 이주민들에게 1만 2천 위안(약 207만원)을 줬습니다. 이 보상금은 주민들이 이주하기에 충분한 보상액이 아니라서 주민들이 불만을 터트리고 있네요.
이 중국의 거대 전파망원경은 최신 기술로 만들어진 전파망원경으로 지적 생명체의 신호 탐색 및 화성 궤도에 있는 소행성 관측도 가능합니다.
무려 4,450개의 삼각형 패널로 만들어지는 이 FAST 전파망원경에 와인을 채우면 무려 70억명이 5병의 와인병을 가질 수 있는 크기입니다.
그리고 이 FAST 전파망원경이 완공 되었습니다. 지금은 테스트 기간을 걸쳐 9월부터 본격 운영이 될 예정입니다.
중국의 우주로 향하는 꿈이 더 커졌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