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빛의 예술이라고 합니다. 이 빛을 잘 이해하는 사람들이 사진을 잘 찍습니다. 그래서 사진 배우는 시작 단계에서 빛을 느끼는 시간을 많이 가지면 좋습니다. 빛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자연광과 인공광. 자연광은 많은 사진책들이 소개를 합니다. 그러나 자연광은 내가 콘트롤 할 수가 없습니다. 천상 해가 움직이는 것을 기다려야죠.

그러나 우리 인간은 빛을 스스로 만든 존재입니다. 
그 스스로 만든 빛이 바로 인공광입니다. 사진에 대한 매너리즘이 빠졌을 때 스튜디오 촬영이나 플래시나 조명을 사서 빛을 직접 연출하면서 사진에 대한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실내에서 각종 조명 기구를 세팅을 하고 인물 촬영을 하면 인공광의 세계에 물들게 됩니다. 


그러나 조명들이 싼 가격이 아니라서 쉽게 접근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조명기구는 사진관 같이 프로 사진가들이 주로 사용합니다. 




프랑스 사진작가 Felix Barjou는 자주 많이 사용하는 8가지 조명과 그 효과를 간단하게 소개했습니다.


레이돔

레이돔은 가장 일반적인 플래시 반사판입니다. 빛을 더 집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주로 화장 사진이나 패션 사진 등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인물이나 제품의 세밀한 부분과 피부톤이 중요한 초상 사진에 많이 사용합니다. 이 레이돔은 내부에  둥근 반사판이 있습니다. 내부에 반사된 빛이 다시 큰 반원형 반사판에 의해 앞으로 쏘아집니다. 따라서 인물의 눈에 아름다운 빛의 반짝임은 없습니다. 



그릇 리플렉터

밥 그릇 같이 생긴 그릇 리플렉터는 부드러운 확산광이 아닌 강한 광선을 생성할 때 사용합니다. 콘트라스트가 강한 인물 사진이나 제품 사진 촬영에 사용합니다. 인물이 흰벽에 가까이 서서 촬영을 하면 흰벽에 반사된 확산광이 보다 부드러운 빛이 담긴 사진으로 만들어줍니다. 





우산

증명사진 촬영하러 가면 흔하게 볼 수 있는 리플렉터죠. 부드러운 반사광 촬영을 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우산처럼 접을 수 있어서 보관이 쉬운 것도 장점입니다. 우산 리플렉터의 종류는 3가지가 있습니다. 우산 안 쪽의 반사 재질에 따라서 반사광의 강도가 다릅니다. 



링 플래시

요즘 가장 인기 많은 링 플래시입니다. 링 플래시의 장점은 인물의 얼굴에 그림자를 싹 날려 버립니다. 그래서 인물 촬영할 때 많이 애용하죠. 또한 범죄 현장 사진 촬영하는 CSI에서도 이 링플래시를 많이 사용합니다. 기록성이 중요한 범죄 현장 사진에도 적합합니다.



소프트 박스

가장 흔한 조명 기구죠. 앞에 약간 불투명한 소재를 사용해서 직사광을 확산광으로 전환해줍니다. 부드러운 제품, 인물 사진을 촬영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형태는 직사각형, 정사각형 등등 크기도 다양합니다. 



stripBOX

소프트 박스의 긴 버전으로 전신 촬영을 할 때나 몸을 촬영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더 많은 사진 예제를 보고 싶으면  http://strobox.com/ 에 접속한 후 상단에서 카테고리와 빛의 종류를 선택하고 검색을 하면 다양한 샘플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blog.felixbarjou.com/2016/04/portrait-studio-quel-modeleur-pour.html

신고
썬도그
하단 박스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메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hiningcrystal1225.tistory.com BlogIcon 김리아슨 2016.05.14 19: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히야... 썬도그님 언제나 좋은 정보 공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조명은 아직 제게는 좀 많이 비싼 것 같아서 시중에 스튜디오들을 찾곤 하는데 네모 소프트박스만 있는 곳들이 주류인 것 이 조금 아쉽습니다.

  2. Favicon of http://doolytubbies.tistory.com BlogIcon 둘리토비 2016.05.14 21: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레이돔하고 우산을 낑낑거리고 들고 다니면서
    예전에 웨딩 촬영 따라다니던 생각이 나는군요^^

    조명기구를 보니 추억이 돋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