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군용으로 사용해도 좋은 새로텍 밀리터리 외장하드 FHD-1127U3-6G

by 썬도그 2016. 3. 3.
반응형

종로를 지나다니다 보면 가끔 드라마나 영화 촬영을 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번은 길상사의 연등을 보러 가는데 한 드라마 촬영 현장을 봤습니다. 잠시 잠깐 지켜 보면서 유심히 촬영 카메라들을 살펴 봤습니다. 요즘 드라마들은 영화처럼 모두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더군요. 그래서 그런지 모든 장비가 디지털 카메라 장비였습니다. 디지털 카메라이다 보니 저장 매체로는 HDD나 다양한 디지털 저장 매체를 사용하더군요. 

이 중에서 HDD 저장장치가 가득 꽂혀 있는 하드 케이스를 봤습니다. 디지털 매체로 전환이 되다 보니 HDD가 필름 역할을 하고 있더군요. 사진과 달리 방송카메라들은 동영상이 기본이기 때문에 대용량 저장장치를 요구합니다. 그래서 가성비가 좋은 디지털 저장매체인 HDD(하드디스크)는 여전히 인기가 높습니다. 

최근에는 취미로 사진을 찍는 분들도 꾸준하게 늘지만 아마츄어 영화 제작 또는 동영상 제작을 하는 분들도 늘고 있습니다. 홍대 거리에서는 아마츄어 영상 제작 현장을 자주 볼 수 있죠. 이런 분들에게 필요한 저장매체가 HDD(하드디스크)입니다. 그러나 외장형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기에는 내구성에 대한 불안감이 있습니다. 야외에서 동영상 촬영을 한 후에 외장형 하드디스크에 저장했다가 그 외장 하드디스크를 실수로 바닥에 떨어뜨리면 그날 또는 저장한 모든 동영상 촬영분이 다 날아갈 수 있습니다.

이런 떨굼의 공포를 날려주는 외장형 하드디스크가 바로 새로텍 밀리터리 외장하드입니다. 



내구성이 뛰어난 새로텍 밀리터리 외장하드 FHD-1127U3-6G

스토로지 전문 업체인 새로텍이 충격, 방지, 방수, 방습, 방진, 내진동, 내압력이 되는 밀리터리 외장하드를 2015년 연말에 출시 했습니다. 최근들어 내구성이 뛰어난 외장형 하드디스크 수요가 늘고 있는데 그 수요에 부합하는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영상 제작자나 사진을 취미로 하는 분들이나 사진가들이 외부 촬영이 많다 보니 내구성이 뛰어나면서도 날씨와 환경에 상관없이 전천후로 사용할 수 있는 외장형 하드디스크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새로텍이 내놓은 밀리터리 외장하드의 모델명FHD-1127U3-6G입니다. 
제품 상자에는 왼쪽 아래에 500GB라고 적혀 있네요. 새로텍은 HDD 모델로 500GB,1TB, 2TB를  SSD 모델은 256GB, 512GB, 1TB, 2TB 제품을 출시 했고 추후에 4TB까지 출시할 예정입니다. 

스펙을 보면 

HDD : 2.5인치 SATA 타임 HDD
크기 : 145 x 111 x 30mm (전용 실키콘 자켓 포함)
무게 : 305g / HDD 포함 400g
지원 O/S : 윈도우7~윈도우10, Mac OS X 10.10.3/10.8.4.10.6.8
인터페이스  : USB3.0, UASP, SATA3, 6Gb/s



새로텍 밀리터리 외장하드는 2.5인치 노트북용 하드디스크에 군용이라고 할 수 있는 튼튼한 외장케이스가 결합된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안을 열어보니 설명서와 USB3.0 케이블과 렌치가 있습니다. 렌치가 왜 있나? 했는데 밀리터리 외장하드 케이스를 분리할 때 사용할 수 있더군요. 


생긴 것 자체가 튼튼한 돌쇠 같이 생겼습니다. 외부는 실리콘 재질의 충격 흡수 소재로 되어 있습니다.  측면 낙하가 많은데 측면은 타이어처럼 요철을 둬서 측면 충격에 대한 방비가 아주 좋네요.


가운데는 실리콘이 없고 딱딱한 플라스틱이 노출 되어 있습니다. 





보통의 외장하드와 달리 이 새로텍 밀리터리 외장하드는 방수와 방진 제품이기에 USB포트를 보호하는 보호용 캡이 부착 되어 있습니다. 

 

이걸 열면 USB3.0포트가 나옵니다. 보호용 캡은 물과 먼지를 막아내기 위해서 실리콘 소재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USB3.0포트는 2중으로 보호되고 있습니다.



USB3.0을 지원하는 제품이라서 USB3.0 케이블도 동봉 되어 있습니다.



새로텍 밀리터리 외장하드 분해기

호기심이 고양이를 죽이지만 호기심이 짜릿함을 느끼게 해주기도 합니다. 실리콘 케이스는 쉽게 분리가 됩니다. 그래서 가운데가 텅 비어 있었군요. 6개의 육각 나사가 박혀 있습니다. 



처음 시동을 할 때는 짧은 쪽으로 돌리고 좀 풀어지면 


긴 쪽으로 돌리면 쉽게 육각 나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안을 열어보니 안에도 충격 흡수재가 들어가 있네요. 우레탄이 이불처럼 덮혀 있습니다. 이 우레탄은 방진, 충격에 좋은 일본 PORON사의 폴리우레탄입니다. 


우레탄 이불을 제거하니 2.5인치 HDD가 나옵니다. HGST 제품을 사용하네요. 예전에 히타치라고 하던 제품인데 이 HGST 제품은 안정성이 무척 뛰어난 제품으로 정평이 나 있죠. 아주 좋은 제품을 사용하네요. 

2016/02/18 - [IT/가젯/IT월드] - 온라인 스토로지 회사가 밝힌 제조사별 하드디스크 신뢰도를 참고하세요



나사 구멍을 보니 실리콘 재질로 된  와샤가 물이 케이스 내부로 들어오는 것을 막고 있습니다. 



USB3.0 포트에 꽂고 속도 체크를 해보니 전송 속도는 100MB/S 

PC의 USB3.0포트에 연결해서 전송 속도 체크를 해보니 대략 100MB/S가 나옵니다. 


여러 프로그램으로 테스트 해 봤는데 다 비슷합니다.

실제 전송 속도도 100MB/S 정도가 나옵니다. USB2.0에서는 대략 30MB/S가 나옵니다. 속도는 제대로 잘 나오고 있네요. 이 전송 속도보다 더 빠르길 원하신다면 SSD 모델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미육군의 MIL-STD-810G와 방진, 방적의 IP65를 획득한 새로텍 밀러터리 외장하드

새로텍 밀리터리 외장하드는 충격, 진동, 열충격 테스트인 미육군의 내구성 규격인 MIL-STD-810G를 통과했습니다. 따라서 군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방진, 방수 성능인 IP65 제품입니다. 참고로 IP65에서 6은 방진 성능을 나타내고 두번 째 숫자인 5는 방수 성능을 나타냅니다. 가장 강력한 방진,방수 성능을 지닌 비행기 블랙박스가 IP68이니 방진 성능은 최고이고 방수 성능도 뛰어난 것을 할 수 있습니다. 



낙하, 충격 테스트

충격, 진동, 열충격, 방진, 방수, 내압력를 갖춘 새로텍 밀리터리 외장하드로 모든 성능을 테스트 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대표적인 성능 테스트를 직접 해 봤습니다.

가장 먼저 낙하 테스트를 해서 내구성 및 충격에 잘 견디는 지 체크해 봤습니다. 주로 가방이나 손으로 들고 다니다가 떨어트리는 경우가 많기에 낙하는 허리 높이에서 했습니다. 



총 4번의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딱딱한 바닥에 3번 모래사장에서 1번 했습니다. 



낙하 테스트 후 바로 노트북과 연결해서  새로텍 밀리터리 외장하드에 들어가 있는 영화 파일을 실행했습니다. 재생 잘 되네요. 합격!!! 참고로 MIL-STD-810G는 10m 낙하 시험을 통과해야만 인증을 해줍니다. 10미터면 2층 높이에서 떨어뜨려도 괜찮다는 것이네요. 




방수 테스트

가장 궁금했던 방수 테스트입니다. IP65 등급을 받았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먼지에 대한 방진 성능은 6등급으로 최고 등급니다. 두 번 째 숫자인 5등급이 물에 대한 저항성입니다. 5등급은 모든 방향의 낮은 압력으로 분사되는 물로부터 보호가 가능합니다. 쉽게 말하면 샤워기 물이나 비에 대한 저항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전 더 가혹하게 테스트를 했습니다. 7등급인 15cm~1m 침수되는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대야에 새로텍 밀리터리 외장하드를 넣고 콸콸콸 물을 채웠습니다. 



물을 다 채웠더니 USB3.0 커넥터 부분이 둥둥 뜨네요. 마치 입만 둥둥 뜬 듯합니다. 가장 민감하고 중요한 부분이 USB 단자 부분인데 이 부분만 물 위로 나옵니다. 그래서 강제로 입수를 시켰습니다. 



조마조마했습니다. IP65등급인데 IP67등급 테스트를 했습니다.


USB 단자를 덮고 있는 보호용 캡을 열어보니 물방울이 보입니다. 그러나 USB3.0 커넥터에는 물이 들어가지 않았네요. 
아마 제가 한 1분 이상 물 속에 넣었다면 USB 단자에 물이 들어 갔을 수 있었겠네요. 따라서 일부러 물에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잠시 잠깐 물에 빠졌을 경우에는 바로 건져내면 멀쩡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잠수 성능은 없지만 비에 젖어도 사용할 수 있는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천시에도  촬영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겠네요. 


내압과 방진 성능 테스트

케이스를 보면 아주 튼실한데 이 제품은 내압 성능도 있습니다. 그래서 집에 있는 책을 올려 놓아 봤습니다. 더 올려 놓고 싶었지만 이 정도면 될 것 같아서 여러 권의 책을 올려도 멀쩡하네요


방진 성능은 고운 모래 위에 떨어트려봐야 하는데 여건이 되지 않아서 동네 놀이터 모래사장에서 떨궈 봤습니다. 물도 막아 내는데 먼지 정도는 가볍게 막아내죠. 문제는 모래 같은 이물질이 묻으면 잘 떨어져야 하는데 다행스럽게도 실리콘 케이스가 물이건 먼지건 툭툭 털면 잘 떨어지네요



야외 촬영 현장에서 전천후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로텍 밀리터리 외장하드

야외에서 수시로 촬영해야 하는 웨딩촬영가나 상업 사진가 또는 사진작가나 방송 드라마나 영화 촬영을 하는 영상 제작자 분들에게 좋은 제품입니다. 어떠한 기후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영하 40도에서 영상 85도에서도 작동이 가능하니 열대우림과 사막이나 오지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새로텍 밀리터리 외장하드 제품 가격은 HDD 1TB 모델이 119,000원으로 지마켓, 옥션, 11번가 등에서 구매하거나 새로텍 쇼핑몰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 리뷰는 새로텍으로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 받아서 작성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