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이 명품인 이유는 희소가치와 함께 브랜드 가치가 아주 높기 때문입니다. 물론, 품질도 아주 뛰어납니다. 그러나 품질과 함께 브랜드 가치가 가격을 더 끌어 올리는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거나 더 끌어 올리기 위해서 엄청난 마케팅 비용을 씁니다. 그래서 세계적인 모델이나 스타를 모델로 한 명품 브랜드 광고가 꽤 있죠. 명품 브랜드들이 도도한 것 같지만 여러 브랜드 마케팅을 아주 철저하게 합니다. 다만, 보그병신체 같은 오버하는 문구를 사용하는 오히려 격 떨어지는 문장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차피 그런 보그병신체 같은 문구는 저 같은 명품 브랜드를 접하기 힘든 사람이 아닌 중상류층 사람들을 위한 문장이기에 여러 비판이 있지만 계속 사용할 것 같네요.
NetBase가 발표한 명품 브랜드 TOP45
세계적인 소셜 분석 회사인 넷베이스(NetBase)가 2014년 9월부터 2015년 8월까지 80개국의 7억 개의 SNS와 블로그 글을 분석하고 명품브랜드, 시계와 상품을 분석해서 명품 브랜드 순위를 발표했습니다.
지난 한 해 명품 브랜드에 대한 언급은 무려 75%나 올라갔습니다. 이중 TOP 45에 들어간 명품 브란드는 무려 82%나 상승했습니다. 이 브랜드 시장도 양극화가 점점 더 심해지네요.
TOP 15 명품 브랜드는 소셜네트워크에서의 전체 언급량에서 71.9%나 차지하고 언급 증가량은 114%가 상승했습니다.
TOP 16~30은 전체 언급량에서 18.8%를 차지했지만 언급 증가량은 26%로 크게 늘지 않았네요.
TOP 31~45는 전체 언급량에서 9.3%를 차지하지만 언급 증가량은 42%로 늘었습니다.
그럼 가장 많이 SNS와 블로그에서 거론된 럭셔리 브랜드(명품 브랜드)는 어디일까요?
SNS에서 가장 많이 거론된 명품 브랜드와 제품
1위는 샤넬이 차지했습니다. 명품 브랜드가 정말 많지만 샤넬은 여자들이 정말 사랑하는 브랜드입니다
3위에서 1위로 올랐네요. 2위는 근소한 차이로 이탤리 브랜드인 구찌가 차지했네요. 구찌는 구태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인기 높은 젊은 디자이너를 채용해서 이미지 개선을 시켰는데 그결과가 잘 나왔네요
3위, 헤르메스, 4위 애플이 올라왔네요. 애플은 명품 브랜드라고 하기엔 약간 어색하지만 이 조사는 패션을 넘어서 전 분야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를 랭킹으로 만든 것이기에 애플이 올라도 전혀 이상한 게 아닙니다. 그 만큼 애플이라는 브랜드는 일상 용어가 되었다는 증거죠. 5위는 27위에서 5위까지 초고속 성장한 이베이가 올라왔네요.
반면 1위였던 루이비통은 7위로 추락했습니다. 쭉 내려가면 11위에 아이폰, 13위에 애플 워치가 올라왔습니다. 애플 제품이 15위 안에 2개나 올라왔네요. 아이폰이야 그렇다고 쳐도 애플워치는 놀라운 순위네요. 테그호이어, 롤렉스 같은 스위스 명품 시계 브랜드를 다 제쳐 버렸네요.
실제로 이 명품 브랜드 시계 시장에 애플워치가 등장하면서 명품 시계 소비가 줄었다는 소리가 들릴 정도로 애플워치는 기존의 명품브랜드를 긴장하게 하고 있습니다. 다만, 애플워치는 명품 시계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시장이 다릅니다. 명픔 브랜드 시계는 중상류층 분들을 위한 시장이고 애플워치는 그 보다 아래라서 두 시장은 겹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상류층 사람도 애플워치에 매력을 느끼면서 시장을 이탈하면서 명품 시계 브랜드들이 긴장줄 타고 있다고 하네요.
16위부터 30위까지 랭킹입니다. 아시아에서는 중국의 알리바바가 16위로 가장 높은 순위에 올랐습니다.
이게 다 마윈의 힘이죠. 삼성전자 이건희나 이재용에 관한 칭송은 없어도 마윈에 대한 책도 많고 칭송도 높습니다.
23위에 삼성이 있습니다. 유일하게 거론된 한국 브랜드입니다.
31위부터 45위 사이에는 일본의 인피니티, 혼다, 도요타와 닛산이 올라왔네요. 일본 차 브랜드는 정말 많기도 하지만 유명한 브랜드도 많아요
명품 브랜드하면 유럽을 생각하는데 그래서 유럽이 25개로 가장 많습니다. 이중 프랑스가 7개로 1위네요. 모든 브랜드가 패션 브랜드입니다. 반면, 단일 국가에서는 미국이 14개로 1위입니다. IT강국인 미국의 힘을 보여주네요. 반면 아시아는 일본 3개, 한국, 중국 각각 1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