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화질 변화 없이 JPEG파일 용량을 줄여주는 JPEGmini

by 썬도그 2015. 7. 20.
반응형

아무리 광케이블이 깔리고 기가 인터넷망이 깔린다고 해도 인터넷에 올리는 사진 파일 용량을 적을수록 좋습니다. 왜냐하면 요즘 대부분의 분들이 블로그 글을 모바일 기기로 보기 때문입니다. 사진 파일 용량을 가능한 한 줄여서 올리는 것이 페이지 로딩 속도도 빨라서 좋죠. 
그러나 무조건 용량만 줄이다가 해상도도 줄고 화질도 떨어지게 됩니다. 
JPEGmini는 화질은 그대로 해상도도 그대로 유지하면서 파일 용량만 최대 12분의 1까지 줄이는 웹 사이트입니다. 이 JPEGmini는 3년 전에 사진영상기자재전에서 잠시 본 기억이 나는데요. 이렇게 온라인 서비스도 하고 있네요

http://www.jpegmini.com/

JPEGmini는 파일 용량을 최대 12배까지 압축 시켜주는 웹 사이트입니다. 웹에서 변환하는 것은 무료지만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변환 시키는 것은 유료입니다. JPEGmini는 19달러이고 프로버전은 149달러입니다. 프로버전은 라이트룸 플러그인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용량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차차 프로그램도 트라이얼 버전(시험판)이 있는데 하단에 소개하겠습니다. 

전 웹 버전으로 테스트 해봤습니다. 하단 왼쪽의 클릭을 누르고 

JPEGmini에 사진을 올리면 됩니다. 사진을 올릴 때 컨트럴키를 누르고 올리면 여러장의 사진을 한꺼번에 올릴 수 있습니다. 

사진을 업로드하면 파일 용량을 얼마나 줄여주는 지 알 수 있습니다. 
남산에서 찍은 6000x4000해상도의 원본 약 4MB의 야경 사진을 
JPEGmini에 올리니 2MB로 2배를 압축했네요

JPEGmini 웹 버전은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직접 계정을 만들어도 되고 아니면 페이스북 계정과 연동하면 됩니다.

JPEGmini계정과 페이스북 계정을 연동했습니다. 

사진을 여러장 올릴 때는 컨트럴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하면 업로드됩니다. 앨범 네임에 앨범명을 입력하면 그 앨범에 저장이 됩니다. 

 

또한 메일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게 메일 전송도 해줍니다. 

JPEGmini 사진앨범에 올라왔네요. 시간은 약간 걸리는데 10장 올리고 변환하는데 2분 정도 걸리네요. 다운로드를 눌러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JPEGmini는 1장을 업로드해도 여러장을 업로드해도 무조건 압축파일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JPEGmini로 압축한 사진과 원본 사진을 비교해보니 용량이 대략 반으로 줄었네요. 용량이 20MB인 파일은 압축률이 더 좋을 듯 합니다.

왼쪽 원본(5.5MB) VS  오른쪽 JPEG mini(2.7MB)

중요한 것은 용량을 줄이면서 해상도도 줄이고 화질도 떨어트리면 별 의미가 없죠. 보시면 아시겠지만 원본과 JPEGmini 압축본이 육안으로 구분이 안갑니다. 위 사진 다른으로 저장해 보시고 크게 확대해 봐도 차이를 느낄 수 없습니다. 

참고로 해상도는 6000 X 4000입니다. 

(원본) 6.1MB

 JPEG mini 2.5MB

(원본) 5.7MB

 JPEG mini 3.1MB

(원본) 4.5MB

 JPEG mini 2.9MB

 

JPEGmini 웹 버전이 싫으면 트라이얼 버전이 있습니다. http://www.jpegmini.com/app 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JPEGmini 트라이얼 버전(시험판)은 하루에 20개 파일만 압축할 수 있습니다. 

대략 JPEGmini로 압축하니 용량이 1/2로 줄어들었네요. 압축을 한 파일은 원본 파일에 바로 덮어쓰는데 그 만큼 원본의 화질과 해상도를 유지하고 용량만 줄이는 자신감의 표현 아닐까 합니다. 

20달러를 내면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고 사진 1장의 용량이 50MP가 넘는 사진을 찍는  세미프로와 프로들은 라이트룸 연동 기능이 있는  JPEGmini Pro는 149달러입니다. JPEGmini 버전은 아주 솔깃하네요. 가뜩이나 요즘 사진 때문에 HDD 꽉 차고 외장 하드도 꽉차가고 있어서 골치 아픕니다. 불 필요한 사진은 지워서 용량을 늘리고 있는데 그것도 귀찮은데 20달러 투자해서 편하게 용량 확 줄일까 고민이 되네요.

다만, 이 JPEGmini는 RAW파일 압축은 안 되는데 저는 대부분의 사진을 RAW로 찍기 때문에 더더욱 고민이 되네요. 
JPEG로 사진을 찍으면서 고해상도 사진을 찍는 분들은 고민을 좀 해 볼만 하겠네요. 

저는 블로그에 올리는 사진을 보통 해상도 1000 X 800짜리를 올리는데 이 사진 1장에 600kb가 넘습니다. 이걸 좀 더 줄여서 200kb로 줄여서 올려볼까 합니다. 

포스팅 당 사진을 10장 이상씩 올리는데 이 사진들을 좀 더 줄여서 올려봐야겠습니다. 

http://www.jpegmini.com/

 

JPEGmini - The Photo Optimization Tool Trusted by Tens of Thousands Image Perfectionists

Faster Image Delivery Smaller image file sizes allow you to upload and download your full resolution images faster. For those with an image-intensive website, your web pages will load faster, improving user experience, monetization and SEO.

www.jpegmini.com:44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