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사대주의자는 아니지만 광고 시장만 보면 한국의 광고 특히 TV광고는 정말 지루해서 미칠 지경입니다. 어떻게 비싼 돈이 들어가는 TV광고를 저렇게 재미도 느낌도 만들 수 있을까?라는 생각마저 듭니다. 그나마 유튜브 광고는 볼만합니다. 유튜브 영상 도입부 광고는 기발한 광고들이 꽤 많습니다.

그러나 TV광고는 정말 별로인 게 많습니다. 오히려 예전보다 더 재미가 없어졌네요. 그나마 TV를 안 보기 시작해서 TV광고를 거의 보지 않지만 영화관에서 TV광고를 보게 되면 여전하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이런 한국 TV광고가 재미 없는 이유는 규제가 심하기 때문이라는 소리도 들었습니다. 제가 이렇게 혹독한 비판을 하는 이유는 해외 TV광고와 너무 비교가 되기 때문입니다. 

해마다 세계 최고의 광고 페스티벌인 칸 라이온스가 열립니다. 이 칸 라이온스 광고제는 전 세계의 광고인들의 축제입니다. 이 칸 라이온스 광고제에는 다양한 광고들이 경쟁을 통해 수상을 하는 '칸 라이온스 수상작'도 발표합니다. 이 뛰어난 광고들을 묶어서 영화로 만들어서 상영 할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올해도 2015년 칸 라이온스 수상작을 발표 했네요



2015년 칸 라이온스 수상작 광고들


금메달 수상작만 소개합니다. 



EA스포츠의 : Madden NFL 15: Madden Season     



도코모의 3초 요리




                             로레알 파리의  Makeup Genius 앱




John Lewis Christmas Advert 2014 - #MontyThePenguin

JoHn Lewis 백화점 광고로 펭귄과 소년의 우정을 다루었습니다. 이 광고 하나로 관련 상품이 나오고 그림책과 나올 정도로 인기였고 유튜브와 페이스북에서 대박을 칩니다. 



독일 가전 양판점 Mediamarkt의 광고 토끼 경주 




나이키의 HOUSE OF MAMBA

코비 브라이언트가 중국에서 LED를 이용한 농구코트 위에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네요. 정말 환상적인 프로모션이네요



스페인의 홀로그램을 이용한 시위

이 광고는 좀 설명을 해야겠습니다. 스페인은 프랑코라는 독재자가 70년대까지 약 40년간 장기 독재를 한 나라입니다. 
40년 간 극우 정권이 나라를 쥐락펴락 하다보니 나라 자체가 우경화 되어 있습니다. 

현재의 스페인 여당인 국민당은 지난해 12월에 공공건물 주변에서 시위를 할 수 없게 만든 시민 안전법을 통과해서 7월부터공공시설 주변에서 시위를 할 수 없게 했습니다. 이를 어길 경우 시위주최자는 최대 7억원이라는 무식할 정도로 많은 벌금을 내야 합니다.  또한, 경찰 활동을 방해하는 사진을 유표해도 3,500만원의 벌그을 경찰관을 모욕하면 70만원의 벌금을 내야 합니다.  한국과 여러모로 비슷합니다만 공공시설 근처에서 시위를 못하게 하는 모습은 경악스럽네요. 

이런 나라가 무슨 민주주의 국가겠습니까? 그러니 맨날 경제도 개판이고 젊은 사람들이 언어가 똑같은 옛 식민지 국가인 브라질이나 아르헨티나로 떠나죠.  이런 강력한 시위 금지법에 반대하기 위해서 스페인 시민단체는 홀로그램 장비를 이용해서 국회의사당에서 한 시간 가량 팻말 시위 홀로그램 영상을 뿌렸습니다. 

이 모습은 전 세계 방송사가 소개했습니다. 위 영상에는 한국 방송사도 나오는데 가장 정부 비판적인 JTBC 여자 앵커가 나오네요. 이 모습을 보면서 한국 정부가 따라할까봐 걱정이지만 이대로 쭉 간다면 한국도 곧 공공시설물 근처에서 시위를 금지할 법을 만들 것으로 보입니다. 



코카콜라의 청량음

쌰아아악~~~ 콜라 캔이나 병을 따면 나는 쌰아악 하는 소리는 세상에서 가장 듣기 좋은 소리 중 하나죠. 이 소리에 대한 이야기를 소리 엔지니어들이 말하고 있네요. 이 영상 보니 팹시콜라의 펩~~~수라고 하는 소리를 만든 김벌래 선생님이 떠오르네요. 당시 펩시에서 백지수표를 줬을 정도로 펩시 소리는 대단했죠. 그 팹시 소리는 고무 풍선을 터트려서 낸 소리더라고요.


볼보 트럭 라이브 테스트




Family: Unskippable - GEICO



Always #LikeAGirl

여자 아이처럼 달려보라고 말하면 대부분 양 팔을 예쁘게 하고 뛰는 포즈를 취합니다. 그러나 실제 소녀들은 전력으로 달립니다. 이게 여자애 같다는 편견을 가지게 하죠. 그 편견을 담은 예쁜 영상이네요. 




Leica "100" via La Vida Leica (lavidaleica.com)

라이카 카메라 100주년 기념 광고



닥터 드레의  게임 전의 게임


너무 많아서 여기까지 소개합니다. 더 많은 영상은 

http://www.canneslionsarchive.com/winners/categories/cannes-lions/ 에 접속 후에 각 카테고리에 가면 볼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