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던 HTC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확 밀려 버렸습니다. 초기의 센세이션한 디자인과 성능은 잘 보이지 않고 서서히 중국산 저가 스마트폰 브랜드들이 뜨기 시작하면서 HTC는 큰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도 마찬가지입니다. 고가 프리이엄 스마트폰 시장만 열중하다가 PC 시장처럼 최고 스펙이 아닌 그냥 쓸만하고 싼 제품으로 소비자들이 이동하고 있는데 아직도 고가 시장에만 집중 하는 모습입니다. 어쨌거나 스마트폰 시장은 레드 오션 시장이 되어서 삼성전자나 LG전자가 3,4년 후에는 노트북 시장의 레노버처럼 중국산 스마트폰에 싹 먹힐 수 도 있다고 느껴지네요. 다만 외산 스마트폰들의 가장 큰 약점인 A/S센터 문제가 크긴 하지요.
반대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고객들이 호갱이가 되었다고 느끼지 않도록 유통망을 꽉 잡아서 가격을 쥐락펴락 하면서 사업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요즘 길거리에 외국과자판매점이 늘고 있는데 외국가전판매점도 곧 한국에 드러러지 말라는 법이 없죠. 더 웃긴 것은 외국가전판매점에서는 한국에서 생산한 LG전자 삼성전자가 미국에서 싸게 판 가전제품을 역수입해서 판매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뭐 그렇게 되면 삼성전자나 LG전자는 역수입한 제품은 A/S 못해준다고 으름장을 놓겠죠.
각설하고 아무튼 HTC는 레드오션이 된 스마트폰 시장에서 밀리면서 다른 시장에 기웃거리는 모습입니다. HTC가 여전히 스마트폰을 잘 만들고는 있긴 하지만 예전 만큼의 인기를 끌어내고 있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HTC는 요즘 한 창 뜨고 있는 액션캠코드 시장에 문을 두드렸습니다.
잠망경 모양의 액션 카메라 HTC의 RE
HTC가 고프로가 꽉 쥐고 있는 액션 캠코더 또는 액션 카메라 시장에 도전장을 냈습니다. HTC의 액션 캠코더 이름은 RE입니다. 이름도 특이하지만 생김새도 특이합니다. 생긴 것이 마치 물파스 또는 잠망경 또는 파이프 같이 생겼습니다. 전면에 버튼이 하나 있고 그 위에 렌즈가 있습니다. 생긴 것을 보면 아시겠지만 고프로처럼 액정 디스플레이는 없습니다. 촬영에만 최적화 된 카메라입니다.
액정 디스플레이는 없어도 WiFi로 스마트폰과 연결해서 촬영 영상 및 영상 자료를 스마트폰으로 전송 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나사 구멍도 보이는데 이는 삼각대 같은 곳에 마운트를 쉽게 할 수 있고 다양한 마운트 장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녹화 버튼을 눌러서 동영상 녹화도 가능하고 사진 촬영도 가능합니다. 버튼은 앞과 뒤 2개가 달려 있습니다.
스펙을 보면 1600만 화소 CMOS센서가 내장 되어 있으며 동영상은 1080P(풀HD) 30프레임 촬영이 가능합니다. 720P(HD)에서는 120프레임 촬영이 가능해서 슬로우 비디오 촬영도 가능합니다.
렌즈는 광각렌즈로 146도 앵글을 담을 수 있습니다. 렌즈는 F2.8로 비교적 어두운 곳에서도 선명하게 찍을 수 있을 듯 하네요
IPX7의 방수 기능이 있어서 수중 촬영도 가능합니다.
이 RE에서 가장 흥미로운 것은 '인스턴트 온'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설정해 놓으면 탁자 위에 RE를 올려 놓고 있다가 들어 올리기만 해도 녹화가 시작 됩니다. 이는 아주 흥미로운 기능인데요. 동영상 기능을 가동시키기 위해서는 부팅 시간과 대기 시간이 필요로 합니다. 그러다 정작 중요한 장면을 놓치죠. 그럴 때 인스턴트 온 기능을 설정해 놓으면 바로 들기만 해도 촬영이 시작 될 수 있습니다. 수시로 동영상을 촬영 했다 안 했다 하는 환경에서도 좋은 인스턴트 온 기능입니다.
다양한 마운트 도구들도 함께 공개가 되었습니다.
생긴 것이 영락없이 물파스네요. 크기도 조막만 해서 한 손에 쏙 들어갑니다. 그런데 왜 HTC가 고프로가 절대 강자로 자리 잡고 있는 액션캠에 도전했을까요? 그 이유는 이 시장의 틈새를 발견 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고프로는 레져 활동을 많이 하는 특히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에게나 아주 좋지 일반인들에게는 그런 고성능은 크게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일반인들은 고프로를 사서 몇번 사용하다 사용자지 않습니다. 길거리에서 한 여행객이 고프로로 사진도 찍고 동영상도 찍는 것을 봤지만 이외에는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고프로는 일반인들에게는 크게 필요한 카메라가 아닌데 이게 함정이자 약점입니다.
반면 RE는 액션이 강한 스포츠 운동용이 아닌 나를 위한 액션 캠입니다. 셀카를 많이 찍고 자전거를 타면서 촬영하고 등산 낚시 나 해변가에서 촬영할 때 좋은 액션캠입니다. 좀 더 일반인의 특징을 잘 잡아서 일반인도 많이 활용할 수 있게 한 제품입니다. 가격도 저렴한 199달러입니다. 잘 팔릴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일반인들은 이런 액션캠 잘 사용하지도 않고 동영상 찍는다고 해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고 말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