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비싸더라도 대기업 제품을 사는 이유는 가격 대비 성능은 좋지 않아도 A/S가 확실하고 신뢰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싸고 좋은 중소기업 제품을 샀는데 그 회사가 1년도 안 돼서 망해 버린다면 얼마나 황당할까요? 실제로 중소기업 중에는 기업이 망해서 A/S가 안된 경험을 가진 분들이 있고 이런 경험은 사람들 사이에 전파 되면서 비싸도 대기업 제품을 사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전자제품들이 이런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대기업이 엉망진창인 A/S를 하거나 제품 개선을 요구했음에도 6개월 동안 방치하고 있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다음 꼬마사전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작동 안 되는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없는 포털 다음

단언컨대 가장 좋은 PC용 사전 프로그램은 포털 다음이 만든 '다음 꼬마사전'입니다. 아주 즐겨 이용하고 있고 매일 같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해외 자료를 번역할 때는 이 다음 꼬마사전의 도움이 없으면 안 될 정도로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다음 꼬마사전은 좋은 기능이 꽤 많습니다. 단어 학습기 기능도 있고 영어 공부를 유도하는 콘텐츠도 있습니다. 특히 예문을 TTS로 직접 영어 발음으로 읽어주는 기능은 아주 훌륭합니다.  그러나 가장 애용하는 기능은 툴팁 기능입니다.


모르는 단어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말풍선처럼 툴팁 기능이 작동하면서 단어의 뜻과 함께 발음을 1번 이상 발음을 해줍니다. 너무 너무 편리한 기능입니다. 그런데 이 툴팁 기능이 지난 1월 중순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게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작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보통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같은 웹브라우저는 수시로 업데이트가 있는데 업데이트가 되면 잠시 후에 패치 버전을 선보여서 기능이 작동을 합니다. 그런데 1달이 지나도 툴팁 기능이 작동하지 않자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습니다. 다음 고객센터는 제 문의를 받고 알아본 후 연락을 주겠다고 했는데 예상대로 연락이 오지 않았습니다. 제가 왜 예상을 했냐면 다음 고객센터는 수 많은 고객센터 중에서도 가장 질이 떨어지는 고객센터입니다.

문의를 했으면 답변을 줘야 하는데 안 줄때도 꽤 많습니다. 답변하기 힘들거나 귀찮으면 안 하는 것 같다는 생각마저 드네요. 그래서 1주일 후, 다시 전화를 해서 따져 물었고 이번에는 강력하게 화를 냈습니다. 고객센터를 많이 상대하다보니 보다 확실하게 답변을 받으려면 큰 소리를 내야 하더라고요.  그렇게 큰 소리를 내니 죄송하다면서 제주도에 있는 개발팀에 알아본 후 전화를 주겠다고 했습니다.

이번에는 아주 친절하게 1주일에 한 번씩 전화를 해서 아직 개발팀에서 답변이 없다고 하더군요. 그렇게 한 3주간 1주일에 한 번씩 아직도 답변이 없다고 하는 말에 됐다고 그만 하시라며 끊었습니다. 다음이라는 회사는 참 이상한 회사입니다. 이렇게 의욕없고 서비스 상태가 엉망인 회사도 없습니다. 

솔직히 고객센터 직원들이 무슨 죄가 있겠습니까? 저 제주도에서 말 뛰어 노는 모습을 보면서 망중한을 즐기는지 고객의 요청에 답변도 안하는 개발자들이 문제죠. 제가 이런 경험을 한 두번 겪은 것이 아닙니다. 티스토리의 백업도 메일로 신청하면 백업 안 해줍니다. 꼭 전화를 해서 화를 내야 그제서야 1달이나 2달이 지나서 백업을 해줍니다. 이렇게 2년 동안 했습니다. 

그런데 이 백업 기능도 이제는 9월 30일로 끝이 난다고 하네요. 
하는 사업마다 다 망하는 회사 다음. 이러니 카카오라는 자신보다 덩치가 10분의 1이나 적은 회사에 먹히는 것 아닐까 하네요. 솔직히 다음은 2008년 큰 변혁을 한 이후에 그냥 식물이 되어버린 회사입니다. 항상 뒷심부족으로 가장 먼저 서비스를 하지만 1,2년이 지나면 네이버 서비스에 다 밀립니다. 

마이피플, 다음지도, 다음카페, 다음메일 한 두개가 아닙니다. 뭘 하든 2등이 되는 회사의 이면에는 무능한 경영진 때문입니다. 그나마 이번에 카카오가 다음을 먹으므로써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다음을 대대적으로 손볼 예정이고 그 첫번 째 손 볼 곳이 검색입니다.

다음은 검색률이 2008년에는 30%가까이 되었다가 현재는 20% 내외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검색률이 낮으니 무슨 서비스든 연계를 해서 수익을 내기 힘든 구조임에도 검색은 내팽개치고 모바일에만 올인을 하더군요.  김범수 의장은 검색률을 높일 계획이라고 하는데 외부의 시선으로 보면 어떤 것이 가장 큰 다음의 문제인지 알 수 있나 봅니다. 반대로 다음 스스로는 자신들의 무슨 문제가 있는지 잘 모르나 봅니다. 




그렇게 약 1달 간의 실랑이를 통해서 다음 자체를 포기 했습니다. 그렇게 다음 꼬마사전은  2014년 7월 15일 현재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1달 전에 다음 고객센터에 물어보니  크롬에서도 작동이 잘 된다고 하네요. 

어떻게 하면 작동일 잘 되는지를 물어봐도  PC문제라고만 둘러 됩니다. 고객센터에 자주 전화를 하다 보니 고객센터 직원에 따라서 응대하는 수준이 다름을 알고 있기에 며칠 후에 또 전화를 해서 다른 직원과 통화를 해보니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다음꼬마사전이 작동을 할 때도 안 할 때도 있고 이는 다음도 알고 있는 문제라고 시인을 하더군요.

그래서 언제 해결할 것이냐고 물으니 대답을 못합니다. 
다음이라는 회사는 원래 그런 회사입니다. 그러니 티스토리라는 설치형 블로그를 포털 블로그로 후퇴 시키고 있는 것이겠죠. 
어떻게 하겠습니까?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죠. 그래서 파이어폭스로 사용하려고 했는데 파이어폭스에서도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최근에 파이어폭스가 판올림을 했는데 신버전이라서 그런지 작동을 안 하네요. 이 부분도 제가 고객센터에 문의하니까 그제서야 문제가 있음을 처음 알았고 개발진에게 말해 놓겠다고 하더군요. 그렇게 파이어폭스에서 작동하길 기대하면서 2주가 지났지만 여전히 해결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다음 꼬마사전의 구글 크롬에서 미작동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고 있고 항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런 개선 조치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식의 서비스를 하려면 그냥 서비스를 접었으면 합니다. 이 회사는 점점 시간이 갈수록 네이버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개방성이 다음의 매력이자 장점이었는데 점점 개판과 폐쇄적으로 변하고 있네요

2008년 그때의 다음은 달랐습니다. 제가 다음 메일과 다음 영화에 대한 바라는 점과 쓴소리를 블로그에 적으면 개발하는 분들이 참고 하겠다는 댓글을 달곤 했는데 요즘은 유저들의 의견을 듣지 않습니다. 여기에  점점 쓰레기 뉴스만 소개하는 '미디어다음'을 견제할 '다음 열린이용자위원회'는 유명무실화 되었습니다. 그 사람들 모여서 회의나 제대로 하는 지 궁금하네요

정말 쓰레기가 되고 있는 다음. 한 때 좋아 했던 서비스라서 미움이 더 크네요.
어떻게 하면 이렇게 회사가 망가질 수가 있습니까? 그리고 그 책임은 누가 집니까? 뭐 이런 식의 운영이니 카카오에 먹히는 다음 아닐까요? 콘트럴 타워가 없는 회사의 말로는 인수 합병 밖에 없나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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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4.07.15 16: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Favicon of http://younggak.tistory.com BlogIcon use_ur_name 2014.07.15 17: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그냥 pigtoolbox를...

  3. 낙랑왕자 2014.07.16 08: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음'에 대한 질타의 글을 자주 보게되네요. 그때마다 옳은 지적을 하시고 계시는데 영 팔로우업이 안되고 있지요.
    솔까말 MS의 Hotmail흉내내는 걸로 시작한 회사인데 직원들의 근무태도는 개판인 건 확실합니다.
    저도 비숫한 경험을 많이 했고, 관리자들에게 하소연도 해보고 지적도 해봤지만 도통 반영이 안되더군요.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4.07.16 09: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음 서비스 이용하면서 다음 비판하는 글이 많을 수가 없어요 누워서 침뱉기 같아서요. 그러나 이 회사는 놀랍게도 2008년에도 제가 수시로 까고 또 까도 다 받아주소 심지어 그런 글을 베스트글로 뽑아주는 아량도 있었던 회사입니다. 지금은 위 비밀댓글을 보면 알 수 있듯 개념이 없어요 다음 비판한 글에 티스토리 미렁주기 기능 이용해보라는 스팸댓글 달고 있네요. 이게 다음의 현재 모습입니다

      네이버야 최악의 서비스라서 아예 거론도 안 합니다.

  4. Favicon of http://dic.daum.net BlogIcon Daum사전 운영자 2014.07.16 10: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다음 사전서비스 운영자입니다.
    먼저 다음서비스를 이용해주시고, 잘못된 점을 지나치지않고 지적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꼬마사전이 크롬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원인은 크롬 내부에서 사용하는 drawing module을 변경한 것이라고 판단하고 현재 대응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브라우저의 업데이트 과정에서 이번과 같은 상황이 재차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보다 근본적인 방안을 모색하느라 대응이 늦어진 점 사과드립니다.

    따끔한 질책과 충고 감사합니다.
    더욱 노력하는 다음 사전이 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4.07.16 15: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블로그 포스팅을 해야 제대로 된 답변을 해주십니까? 이 댓글 내용을 지난 1월 또는 얼마 전에 알려 주셨으면 기다리고 있을 수 있었습니다. 기술적인 문제니까요. 그런데 이런 답변은 없고 어! 난 되는데요 또는 크롬 문제가 있긴 합니다 식으로만 답변을 합니까? 그리고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위와 같이 수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토로하면 다음사전 공식 블로그(이건 검색해도 안 나와요 ㅠ.ㅠ)에 공지를 띄우세요. 그냥 모른척한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정말 대 실망 중입니다. 어쩌면 이렇게 서비스가 망가질 수 있습니까? 꼭 이렇게 에너지를 투입해야 움직입니까?

  5. 김정이 2014.07.17 14: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좀 지나치게 항의 하는것 같네요.
    불만고객의 항의가 지나치면 진상이 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서비스가 유료 서비스였나요? 비싸더라도 품질이 좋은 대기업제품을 쓰는데는 이유가 있다고 하셔서 오해할뻔했네요.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4.07.17 15: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서비스 개판으로 운영하고 진상 운운하는 것이 우습기만 합니다. 고객 불만에 대한 이야기는 안하고 진상이라고만 우기시는 모습이 안타깝네요. 무료면 불만말고 써라? 참 세상 편하게 사십니다. 인터넷 서비스에서 유료가 몇개나 됩니까? 포털이 잘못해도 무료니 불만 마라???

    • Favicon of http://lukas929.tistory.com BlogIcon 룩ㅎㅏ스 2015.02.04 09: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 게 놀랍네요. 마치 네이버나 다음 웹툰에서 수시로 업로드 시간 안 지키고, 공지 하나 없이 늦어지다가 갑자기 휴재해도 이건 무료니까 그냥 입닥치고 쳐봐라 하는 거나 마찬가지죠. 우리 신분증 함 까볼까요? 다음 관계자가 아닌 이상 이렇게 이야기하기도 어려운 거 같은데-_-

  6. Favicon of http://sungmu.tistory.com BlogIcon 뭇군 2014.07.19 17: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 그래도 예전에 잘 쓰던 앱 이었는데 어늘날 부터 잘 작동을 안 하더라구요..
    마냥 포기하고 안 쓰고 있었는데, 이렇게 포스팅해 주셔서 다음에서도 고치겠다고 하는 댓글도 보니
    곧 쓸 수 있겠다는 희망이 생깁니다 ㅎㅎ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김, 김정이
    어거지 때쓰는 것도 아닌데 무엇이 진상이라는 건가요?

  7. Favicon of http://hypercubes.tistory.com BlogIcon 초입방체 2014.07.20 20: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제가 말하고 싶은 생각들을 대신 말해 준 것 같다는 느낌이 들정도로 정말 상쾌하네요. ㅠㅠ
    그동안 피드백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많이 골치 아팠는데 이런 글을 올려주셔서 덕분에 조금이나마 버그 수정 건의에 도움이 될 것 같아 감사드립니다. ^^

  8. zioniskw 2014.08.05 15: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네이버 사전 보다는 좋음, ㅡ.ㅡ 네이버 중국어 사전 유료버전은, 동기화나 백업기능이
    없어서..... 어플 삭제 하면 다 날라감, 물론 웹앱사전은 디자인 구리고

  9. Favicon of http://www.naver.com BlogIcon 덩덩덩 2014.08.09 15: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는 고객센터 전화번호도 지워버리고
    원래 네이버 앱 하단에 있던 고객센터 문의하기도 사라져버리고
    네이버는 완젼 이용자의 목소리를 듣지않고있습니다.
    그에 비해 다음은 고객센터도 자유롭다고 생각하고있었는데...
    저는 다음에 매우 만족ㅇㅇ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4.08.09 16: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글에 왜 네이버를 거론하는지 좀 이해가 안갑니다. 아빠가 좋아 엄마가 좋아 물어보는 건가요?

    • 저녁공기 2014.08.22 05: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음사전 서비스 포스팅글에 개뜬금없이 고객센터 만족도 이야기를 하시네 ㅎㅎㅎ 이걸 어떻게 받아들여야함.ㅎㅎ 고객센터 자주이용하시는것 같은데, 다음고객센터도 별로예요.
      원래 포털은 고객센터 제대로 운영 못합니다. ㅎㅎ
      그리고 비교하려면 네이트랑 하는게 맞는거 같네요

    • Favicon of http://lukas929.tistory.com BlogIcon 룩ㅎㅏ스 2015.02.04 09: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내가 이 글 쓴 사람도 아닌데 왜 이런 댓글에 빡치지-_-;;

  10. f34reg 2014.09.02 14: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료로 이용하시는분이 이러쿵저러쿵 불평이 왜이렇게 많으신가.. 무료면 불만말고 써야죠
    다음에서 꼬마사전 서비스 중지시켜도 할말없는거에요

  11. 경환 2014.09.29 14: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꼬마사전 잘 사용하고 있는데

    크롬에서 안되니 분통이 터질지경인데

    정말 제가 느끼는 점을 한 200%정도로 공감되게 글을 적어주셨네요

    격하게 공감하고 갑니다.

  12. kk 2014.09.29 14: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에 보니

    무료라고

    불만말고 사용하라니요?

    어이가 없어서 ...

    불만사항에 대해 얘기를 해야

    사측에서도 피드백이 되서

    서비스중단을 하든가 좀 고치든가 하려고 노력이라도 하는거지

    누가 식사대접했는데 이물질이 나와도 아무얘기 안하시겠네요? 무료니까

  13. 피드백 2014.11.13 15: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한번 고객센터에 두번의 질의를 한적이 있습니다. 웹페이지상에 사전페이지 관련된 내용이었는데

    사전페이지에서 단어검색을 하면 블록처리가 안되어서 블록처리가 되게 해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 간단한 내용으로 몇달을 끌었는지 모르네요 그다음부터 다음 전반적인곳에 불신이 들더군요

    그래도 다음이면 2번째 포탈 아닙니까. 1위를 위해 노력하는.... 근데 피드백이 저모양이라니 말이 안나와서

    지금은 블록건것처럼 표시는 안되지만 블록건것처럼 이전에 검색한 단어가 사라지긴 하네요.

    내가 질의할땐 이전 검색한 단어 뒤에 그대로 더 써져서 백스페이스로 지우고 검색해야했음.

    아직도 실망감이 남네요

  14. 무료 유료 구분 2015.01.10 13: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료일때는 맘에 안들면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됩니다.

    무료프로그램에 지나치게.. 강압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라 생각되는데요. 저또한 꼬마사전을 유용하게 사용했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지금은 없어졌네요~
    우리가 경제 생활을 하면서 돈을 냈을때만 권리를 취하고~ 무료일때는 도덕적으로 문의의 수준에 그치지만
    왜 유독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그런 도적적 가치관이 상실되는지 참 안탑깝네요~ 그저 배포하는 프로그램은 당연히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외국 나가보시면 대부분 소프트 웨어가 유료정책입니다.
    유독 저희 나라만 개인용 백신이다, 각종 툴들이다 제공을 해주는 것이지요. 감사한 일입니다. 나가보시면 알겁니다.
    그럼에도 돈을 마치 내고 권리를 따지는 것처럼 따진다면.. 참 어이가 없다고 생각되어지네요.

    참고로 전 프로그램머입니다. 저런 프로그램을 만든다는 것은~ 특히 대기업일때는 수십명 다른 분야의 개발자가 설계하고 몇 달동안 야근하며 만듭니다. 개발자및 엔지니어분들의 개인적인 시간이 희생이 되었다는 것이지요.
    남이 고생해서 만든 프로그램을 쉽게 공짜로 잘 사용하고 조금이나마 유익이 나에게 돌아왔다면... 감사하게 느끼는것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안그럼... 꼬마사전이 없어진것처럼~~ 욕먹으면서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 정신나간 기업은 없을테니까요.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5.01.10 13: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좀 이해가 안가는 댓글이네요. 제가 유료 무료에 대한 지적을 했나요? 유료요 좋습니다 .돈 내고 쓸 용의가 있습니다. 유료면 빨리해야 하고 무료면 안 해줘도 된다? 어디서 그런 마인드가 나왔나요? 그럼 이 글을 읽을 때 돈 내고 봐야 한다고 하면 돈 내실 겁니까? 다음은 이런 프로그램을 무료로 뿌리면서 트래픽을 올려서 광고 수익을 냅니다. 그럼 그게 무료일까요? 그리고 프로그램 망한 것은 아닙니다. 전면 재수정 한다고 잠시 서비스중단 했다고 했습니다

      문제는 차라리 아예 이러저러한 문제가 발생해서 서비스 잠시 중단 한다면 제가 뭐라고 하지 않습니다. 이건 방치 아닙니까?

      그리고 지적하신 내용들이 거의 신빙성이 없습니다. 외국 프로그램들이 유료다? 한국만 백신이 무료다? 누가 그럽니까? 제가 쓰고 있는 AVG 백신도 외산이지만 무료이고 수 많은 외산 백신이 무료입니다.

      어떤 주장을 하시려면 좀 더 신빙성 있는 주장을 하셨으면 합니다.

    • Favicon of http://lukas929.tistory.com BlogIcon 룩ㅎㅏ스 2015.02.04 09: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서비스에 대해서 뭔 말만하면 파워블로거지, 진상손님 이야기 나오고 이젠 강압, 적반하장이라는 단어까지 등장하네ㅋㅋ 무료면 입닥치라? 에라이 이 호구야-_-;;

  15. 원대한원대 2015.01.30 10: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완전 공감 입니다. 머 모르고, 자꾸 유료,무료 거리는 사람들...쳐맞아도 정신 못 차릴거 같은데. 하나 하나 일일이 친절하게 답변하시는 주인장님. 정말, 인격이 훌륭하시네요 :)

    속도가 대세인 검색환경에서, 한국사용자들이 explore에서(activeX 맨날 처 깔아야 하는 더러운 환경은 버리고, 크롬으로 갈아타는 건 당연한 상황.

    1.그렇다면, 크롬으로 갈아타는 것이 대세인데, 일단 이걸 무시하는 다음. 또, 처음부터 않했다면 모를까, 잘 되던 크롬 연계 서비스를 왜 방치했으며, 이후 webstore에서 내린 이유.정말 알 수 없는 일입니다.(또한, 이용했던 사용자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의무중에 하나 라고 생각하는데도, 역시나 그런 노력은 없었고요.) 네이버꺼 깔긴 깔았는데, 역시나 형편없습니다. 꼬마사전의 훌륭한 능력이 그립습니다.

    2.좋은 서비스에 트레픽도 괜찮았는데,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잘 안되는 건가? coding 소스에 문제가 생겼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크롬서비스만 무시하고 스마트폰(안드로이드 환경_동일 구글 O.S)에서는 서비스를 하고 있는 상황...아!!!이때 ?딱 느꼈습니다. 경영진의 의지가 부족하구나! "이거봐라..스마트폰, 안드로이드os 에서 되는데..PC크롬에서는 안해? 그리고, 이렇다 저렇다, 아무런 이야기도 없고, 꼬마사전 서비스를 그냥 중지해 버려?? 와..나 이건 정말 보기드문, 횡포? 더 적절한 단어가 생각이 안나네요... 잘 사귀던 착하고,이쁜 여친이 갑자기 사라졌는데, 원인도 알 수 없고, 전화도 않받고, 하다가, 엉뚱한 곳에서 마주쳤는데, 가장 좋았던 장점중(미모나,,,, 성격이겠죠ㅎㅎ)에 하나가 사라졌고 그거에 대해서 물어봤는데, 이건머... 원래 그런 장점이 없었던 것 처럼 행동을 하는데.."야~ 너 않그랬잖아"해도 머 소용이 없는데....그냥 가만히 있어야 겠지요..ㅎㅎㅎ

    이렇게 흐르는 사고가, 소비자로서 당연한 것 같습니다.


    <유료,무료 이야기 하시는 "무식한" 분들께>
    무형의 것을 판매하는 것이 "인터넷업_플렛폼 사업" 아닙니까? 정보를 제공하고, 사람들이 이용해서 스스로 놀 공간을 만들어 두고, 그곳에서 "정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보의 놀이터를 임대해 주는 것으로서 수익을 낸다. 이게 플렛폼 101입니다.
    서비스업_플렛폼 사업 이라는 것의 흐름이 어쩐지 숙지하고 계시면서, 유료_무료 그러는 건지...ex) 지금 우리가 놀고 있는 이 공간, Tistory가 다음서비스 이면서, 블로그 측면에서만은, 대한민국에서 네이버를 압도하면서, 그나마, 잘나가는 이유_ 구글의 major profit business인 "adsense"라는 광고연계업과의 계약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아셔야 할 것 같습니다. 구글의 주된 사업영역이 "검색"으로 되어 있는 것_광고 플렛폼으로 이윤의 80%를 벌어들인다는 이야기와 동의어 입니다. 이런 사업생태계에서, 이들이 만들어서 재공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는 "서비스"라는 이름의 사용자 편의성을 해결해주고, 자신들은 "충성도"를 획득하는 서로 win,win하는 서비스라는 것입니다. 알송, 곰플레이, 이것들이 왜 플렛폼이 되었겠습니까? 그리고, 이들이 이렇게 큰 기업이 된 이유는 또 왜 그렇겠습니까. 광고, 짜증나지 않습니까?ㅎㅎㅎ 그 광고로 돈버는 겁니다. 광고를 봐주고 있는 당신. 돈을 내고 있는 겁니다. 목소리를 좀 내도 괜찮습니다.

    다시한번, 우리가 검색을 해주고, 자꾸 들어와 줘야(트레픽 증가라고 합니다) 돈을 버는게, 플렛폼사업인데,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방법이면 무엇이든지 해야 하는 겁니다. 그게 기본적인 이윤의 창출의 시작인데,,, "외국 나가 보세요?" "공짜로 쓰는데 먼말이 많아?"....정말, 환장하겠습니다....거의..노예수준인데...더 이상의 할 말을 잃었습니다. 흥분해서 열심히 써내려 가다 보니까. 스압이 장난 아니네요..제 블로그도 아닌데.. 내글을 이렇게 열심히 써보지..ㅎㅎㅎ

    감사와 칭찬이 필요한 부분이 있고, 고객 서비스가 부족한 부분에 있어서는 감정다 빼고, 혼나야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ps.
    이런 플렛폼의 자유 덕분에 무식이 죄인 이 시대에도, 당신이 이렇게 말인지 방구인지 모를 글도 쓰실 수 있는 겁니다. 그 자유는 공짜로 얻은게 아니겠지요. 그런데, 조용히 하라니요. 또 방구네요...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