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이렇게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기록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문자를 발명한 후 인류는 조상이나 선조들이 경험한 것을 문자로 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거 조상들의 선경험들을 새겨 듣고 확대 발전 시켜서 후손들에게 물려 주었습니다. 

이런 기록들은 인류 발전에 큰 공헌을 했고 선진국들은 모든 기록을 꼼꼼하게 기록 보관합니다. 그러나 한국은 외형만 발전한 나라지 우리들의 옛 모습을 기록하고 보존하는데 아주 미흡한 나라입니다. 예를 들어서 어제 글을 쓰기 위해서 성수대교나 삼품백화점 뉴스와 동영상 기록물을 찾아 봤는데 별로 없더군요. 

국가기록원이 있긴 한데 이 곳에서 공개하는 대한민국 역사 기록이라는 것들이 아주 미흡합니다. 그것도 대부분 대통령 관련 기록물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방송사들이 예전 뉴스 기록들을 오픈하고 쉽게 퍼갈 수 있게 하던가 유튜브 같은 곳에 공개를 하면 좋은데 그런 것도 아직 하지 않고 있네요


1910~1970년대 까지의 뉴스 사진과 영상물을 공개하고 있는  British Pathe

영국의 British Pathe 사이트는 1910~1970년대 까지의 뉴스 사진과 동영상을 무료 공개하고 있는 사이트로 수 많은 역사적인 장면을 찍은 사진과 동영상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각 섹션별로 정리를 해서 관심 있는 주제별로 볼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이 역사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역사 놀이터이기도 합니다. 



https://www.britishpathe.com/ 는 다양한 사건 사고를 돌아볼 수 있어서 꽤 인기가 있는 사이트인데요 이 사이트에서 유튜브라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에 무려 85,000개의  영상을 공개 했습니다. 



British Pathe가 올린 유튜브 주소는 https://www.youtube.com/user/britishpathe/ 입니다. 
 

1969년 아놀드 슈왈츠제네거의 바디 빌딩 영상이네요. 희귀 영상입니다



힌덴버그 비행선 폭발 장면입니다. 이 사건으로 비행선 시대는 종말에 이릅니다. 

이에외도 흥미로운 동영상 뉴스가 많습니다. 



Britsh Pathe 채널에 seoul을 검색해 봤습니다. 혹시나 한국 관련 기사도 있나 했더니 엄청 많이 나오네요. 대부분이 한국전쟁에 대한 뉴스입니다. 검색 키워드는 상단 유튜브 검색창이 아닌 채널 옆에 있는 검색 버튼을 눌러서 하세요. 


한국에 대한 뉴스도 많고 예전 기록물이 국가 기록원 기록물보다 더 많아 보입니다. 흥미로운 뉴스들 찾아보는 재미가 있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