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독재국가는 아니지만 거대한 공안 국가입니다. 국민들을 아이들 취급해서 위험한 정보나 국가에 해가 되는 정보는 아예 차단을 하고 있는 저질 국가이기도 합니다. 지난 베이징 올림픽 때 성화가 한국에 왔을때 중국 유학생들이 티벳 청년을 서울시청 광장 앞 호텔에서 폭행하는 모습에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비판을 하자 중국은 티스토리 접근을 차단 했습니다. 

이게 바로 현재 중국의 의식 수준입니다. 홍위병! 딱 그 수준입니다. 중국 유학생들의 폭력행사도 그렇고 중국 정부는 이런 비판적 목소리를 막아내고 있죠. 그 나라의 그 국민이라고 할까요? 그러나 중국만 손가락질 할 것은 없습니다. 우리도 중국과 같은 유전자가 있고 지금도 충분히 중국처럼 행동하고 있으니까요. 국정원이 여론 조작을 하기 위해서 유머 사이트에서 보수찬양 댓글을 달고 있는 나라고 이걸 쉴드질하는 홍위병 같은 사람들이 있으니까요

중국은 자국의 비판적인 해외 여론이나 정보를 차단하고 있습니다. 중국에 구글이 진출 했을 때 천안문 사태를 검색에서 지워달라는 말에 구글은 그 지시를 따랐다가 구글이 중국에서 사업을 철수 하면서 구글 홍콩에 천안문 사태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했다가 중국 정부로부터 심한 압박을 받게 됩니다.

이 뿐만 아닙니다. 중국에서는 트위터와 페이스북과 같은 글로벌 SNS서비스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나라 자체가 하나의 공안국이고 인터넷에 거대한 만리장성을 쌓은 국가입니다. 


중국의 거대한 인터넷 검열 만리장성인 그레이트 방화벽의 구조

중국의 인터넷 검열 혹은 특정 서비스가 접속 차단하는 것은 그레이트 방화벽이라는 것입니다. 이 그레이트 방화벽은 인터넷 만리장성이라고 해서 중국 정부가 불편해 하는 정보를 사전에 차단하는 시스템입니다. 정보를 사전 검열하려는 거대한 모습. 참으로 대국 답습니다. 

이 인터넷 방화벽인 그레이트 방화벽을 쉽게 도식화 한 그래프가 있어 소개 합니다 

http://www.techinasia.com/great-firewall-china-works-infographic/ 출처

그레이트 방화벽이란 영어 약칭으로 GFW로 황금 방패라는 뜻이 있습니다. 이 그레이트 방화벽은 온라인에 비판적인 발언, 사람들을 타락시키고 부도덕한 문화 등을 모니터링 하고 중국의 헌법을 위반하거나 중국 상층부를 비판을 하는 웹 사이트를 폐쇄시킬 수 있습니다. 공산국가 답게 아주 폐쇄적인 시스템입니다. 


어떤 콘텐츠들이 차단 될까요?  약 3만 명이 넘은 중국 사이버 경찰은 청치적으로 민감한 문제, 불쾌한 뉴스, 반체제 인사가 올린 온라인 메시지, 정치 계몽 사이트, SNS에 비판적인 내용을 담은 모든 포스트, 종교 사이트, 포르노가 감시되고 있습니다. 


https://en.greatfire.org/ 사이트는 중국에서 어떤 사이트들이 블럭 당하는지는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떤 사이트들이 블럭 당하고 있을까요? 먼저 서비스로는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의 46개의 서비스가 차단 되고 있습니다.  도메인은 macys.com. IMDB.com, Urban dictionary.com등의 1만 6975개 중에 1782개 도메인이 차당당하고 있습니다. 

위키피디아는 411페이지 중에 반 공산주의 , 중국, 인터넷 검열 등의 218페이지가 차단 되고 있습니다. 



이 그레이트 방화벽의 작동 원리는 이렇습니다.

1. DNS 차단을 합니다.

 DNS는 인터넷 전화번호부라고 할 수 있는데 이 DNS서버에  URL이 등록되지 않으면 서비스를 받을 수 없습니다. 
URL을 입력하면 DNS는 IP주소가 없습니다라고 답변합니다. 가장 기초적인 블럭 방법이죠. 



2. 연결 페이지를 차단 

DNS서버는 중국 서버가 아닌 느리더라도 해외 서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DNS를 뚫고서 접근 할 수 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모니터링 시스템을 작동시켜서 IP주소를 체크하고 금지 IP주소(접근 불허된 인터넷 서비스 서버 IP주소)에 들어가면 연결을 중단 시킵니다. 


3. URL 키워드를 차단

URL에 블랙리스트에 올라온 단어가 들어가 있으면 바로 차단해 버립니다. 


4. 페이지 스캔

블랙리스트에 등록된 URL이 아니더라도 인터넷 페이지를 모니터링 스캔해서 내용에 불건전한 것이 있으면 차단 합니다. 이 글도 차단 시키겠네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고 진실을 가릴 수 있을까요? 아무리 사람을 통제 가능한 수단으로 여긴다고 해도 인간이 가진 기본 심성인 호기심과 진리와 진실 추구의 본능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중국의 이런 유아적인 행동으로 체제를 유지하는 것은 먼 미래를 보면 좋은 행동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폭주 기관차에 순응하는 중국인이 수억명이 넘으니 아직까지 큰 탈이 없고 오히려 이 전체주의 국가 중국이 오판을 할 경우 인류가 불행해 질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문제는 한국 중국 일본 이 3국이 묘하게도 전체주의적인 성향의 국가입니다. 유럽이야 2차대전을 통해서 전체주의에 대한 예방주사를 맞았지만 이 3국은 아직 제대로 예방주사를 맞지 않았습니다. 

물론, 미국도 문제이지요. 이 나라는 방화벽을 쌓는 것은 아니고 오히려 내 허락도 없이 국민들의 정보들을 다 취하고 있습니다. 아주 극과 극은 닮은 구석이 있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썬도그
하단 박스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메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yeogangyeoho.tistory.com BlogIcon 여강여호 2013.08.11 11: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단 중국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 정부도 중국처럼 노골적이고 대대적이지는 않지만
    교묘한 방법으로 비판 목소리를 차단하고 있으니 본질은 크게 다르지 않은 듯 합니다.

  2. Favicon of http://luckydos.com BlogIcon 럭키도스™ 2013.08.12 14: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위험한 자료들이라면 막는게 좋긴 하지만... 누구나 볼수있어야 하지만 자기들에게 불리하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정보를 임의로 막는건 문제가 있을거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이런게 점점 심해지고 있죠.

  3. 천휴 2013.10.10 18: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면....저 방화벽은 못 뚫는건가요....?

  4. 방문자 2014.10.31 15: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읽었습니다 ^^ 과제를 하려고 하는데 자료로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5. 말씀드리자면 2016.09.19 2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적어도 일본은 인터넷 검열을 거의 하지 않습니다.(어느나라나 검열을 아예 하지않는다는 보장이 없으니 "거의"하지않는다고 적었습니다)
    그리고 일본은 아베정권 통치하에서 언론 통제가 이루어지는 상당히 일시적인 상황이죠.
    민주당 정권때만해도 국경없는기자회 기준으로 언론자유도 최고 10위까지 올라갔던 나라죠.
    지금은 국경없는기자회 기준으로는 한국과 다를바없이 언론통제가 심한 나라가 되어버렸지만 또다른 프리덤하우스 언론자유도 순위에 관해서는 여전히 언론자유국으로 분류되어있죠.
    한국은 6년이상 부분언론자유국으로 분류되어있습니다.
    프리덤하우스 측에서는 정부의 인터넷 검열이 언론자유도를 떨어뜨린 이유 중 하나라고 언급했었죠.
    동아시아 3국 모두가 묘하게 전체주의 성향을 가지고 있는것은 맞지만 그 중에서 일본이 제일 개인주의 성향을 띄고있고 검열도 두 나라에 비해 심한나라가 아닙니다.
    적어도 일본이 한국과 중국이랑 비슷하다는 의견에는 동의할수가 없네요.



티스토리 툴바